- 홈
- 학사안내
- 교과과정
- 역량기반교육과정체계
역량기반교육과정체계
1. 교육과정 편성 기본원칙
- 우리대학교는 교육목표와 연계하여 진리탐구(창조적 탐구인), 덕성함양(도덕적 인격인), 실천봉공(실천적 봉사인)의 가치를 실현하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내용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 교육과정은 교육의 사회적 수요에 대한 부응과 건전한 인간양성이라는 두 축을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내용으로 편성하였다.
- 학문의 발전과 급변하는 현대사회에 적절히 대응하면서 창조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교양과 전문지식 간의 균형을 이루도록 편성하였다.
-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폭넓은 교양과 전문지식을 배양할 수 있도록 편성하였다.
- 학생들에게 폭넓은 학습기회와 전공선택의 기회를 최대한 신장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편성하였다.
2. 교육이념과 인재상, 핵심역량, 세부능력의 연계
- 우리대학교는 실학성세의 교육이념을 재해석한 인재상과 교육목표를 연계하여 “실용⋅융합, 창의, 소통, 인성”의 4대 핵심역량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역량 중심의 교육을 구현한다.
교육 이념 |
핵심역량 | 하위역량 | 세부능력 |
---|---|---|---|
실학 (實學) |
실용ㆍ융합 practical Convergence |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
지식정보 수집·활용 능력, 기술 이해 및 활용 능력 |
지식융합역량 | 융합적 지식 창출 및 융합 가치인식 능력 | ||
창의 Creativity |
종합적사고역량 | 분석적·대안적·추론적 사고능력 | |
진취적사고역량 | 문제인식 및 발산적 사고 능력, 도전정신 | ||
성세 (成世) |
소통 Communication |
글로컬 의사소통역량 |
외국어 능력, 독해력, 경청, 의사전달력 |
상호문화역량 | 문화수용능력, 글로벌 마인드, 경험개방성 | ||
인성 Character |
자기관리역량 | 정서관리 및 경력개발 관리 능력 | |
공동체역량 | 이타성, 협업능력, 리더십 |
[4대 핵심역량(4C : Quad-Core)의 구성]
3. 교육과정의 체계
- 우리대학교의 교양 교육과정, 전공 교육과정을 비롯한 유무형의 모든 교육과정은 교육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 인재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역량 중심의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 이를 위해 우리대학교의 교육과정은 4대 핵심역량을 기본으로 한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편성 및 운영하고 있다.
[청주대학교 역량기반 교육과정 체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