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기초과정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경영학과
  • 전공기초과정
사회복지 공공정책대학원 경영학과 전공기초과정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국제경영론(International Business Management) 국제경영의 성격과 범위, 해외사업의 환경분석, 해외사업의 전략, 국제기업의 관리 등을 강의 및 사례연구를 통해 기초적인 개념과 지식을 습득시키고 다국적기업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글로벌화 되고 있는 기업활동을 국제마케팅, 국제재무관리 등의 방법들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공기초 경영이론연구(Study of Management Theory) 본 과목을 경영학에서 사용되는 기본적 개념을 정립하고 국제적 차원에서 경영을 수행하는데 필수적인 기업가 정신과 혁신의 내용을 고취시키는 한편 경영학은 사회의 다양한 상황이나 기관들과 독립적 존재가 아닌 유기적 관점에서 종합적인 연결관계로 인식되어야 할 경영 실체로서의 이해를 습득하도록 한다.
전공기초 연구방법및통계(Research Methods and Statistics) 경영학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의 연구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것으로 조사연구의 기본적 접근방법 및 이론과 이를 효과적으로 행하기 위한 체계, 조사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지식 및 결론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기초 조직행위론(Organizational Behavior) 집단 및 조직내에서의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적 및 실증적 배경에 대하여 연구하고 그 행동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구조적 대인 관계적 요인을 분석한다.
전공기초 회계이론(Accounting Theory) 기업의 합리적인 재무보고를 하기 위한 회계원리의 기본적인 문제를 이론과 실무의 양면에서 이해하고 특히 자산의 평가와 수익, 비용의 인식 측정을 연구한다.
전공기초 경영혁신론(Management Innovation) 최신의 경영패러다임과 경영혁신 기법들을 분석함으로써 조직의 경영전략 수립에 기여한다.
전공기초 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 경영의 일반원칙과 경영기능별 실천기법을 바탕으로 하여 경영자의 전략수립과 평가 능력을 기른다.
전공기초 시스템경영론(Systems Management) 조직을 개방시스템(Open system)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외적 환경 및 내적 자원의 관리를 종합적으로 인식하고 접근해 나간다. 특히 자원의 흐름을 추적하고 부가가치 증대를 위한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시스템 관리 방안을 학습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인적자원관리세미나(Human Resource Management Seminar) 기업조직의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발전시키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관리능력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개인의 만족과 조직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이론과 사례를 연구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노사관계세미나(Labour Relation Seminar) 기업 조직내의 노동자와 사용자들 간에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의 원인과 합리적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이론을 연구하고 사례를 통한 토론과 분석을 중심으로 산업 민주주의 실현방안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조직구조세미나(Organizational Theory Seminar)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고 구성원의 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조직구조 설계와 조직개발의 원리를 배우고 연구한다. 주요 학습주제는 조직이론의 변화, 조직설계의 변수, 환경과 조직설계, 조직기술, 조직목표와 유효성, 국제조직 설계, 조직변화 그리고 조직문화가 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조직개발세미나(Organizational Development Seminar) 계획적인 변화에 관한 이론과 적용방법을 배워서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고 조직구성원의 능력을 발전시키는 방안을 연구한다. 주요 학습내용은 조직개발의 역사, 조직개발의 가치와 신념, 조직개발과정, 조직개발 개입방법과 기법, 조직개발의 효과성 평가로 이루어진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조직환경세미나(Organizational Environment Seminar) 기업조직과 상황작용을 하는 기업환경에 대한 이해와 설명, 그리고 미래의 예측과 효율적 적응을 위한 지식체계를 배우고 연구한다. 주요 연구주체는 기업환경의 이해, 기업과 사회, 기업의 문화, 경제, 정치, 국제 그리고 자연환경, 환경의 변화와 적응, 그리고 창조에 관하여 논의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인간관계세미나(Human Relation Seminar)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그들의 성과를 높이는 행동과 환경을 조성하는 이론과 실천방안에 관하여 연구한다. 주요 관련 연구주체는 인간행동의 욕구, 만족감과 생산성, 성과지향적 리더쉽, 커뮤니케이션과 상담, 경영참여의 제도 등이 포함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임금관리세미나(Compensation Management Seminar) 임금의 사회적의미, 임금결정의 영향요인, 기준 및 임금결정에 관련된 경제적이론과 후생복지에 관하여 연구검토하고 이를 통하여 종업원의 생산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관리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국제인적자원관리(International Human Resource Management) 다국적 기업 활동의 주체가 되는 유능한 국제경영자의 육성과 관리를 위하여 해외파견 경영자의 선발과 교육, 보상, 노사관계 그리고 문화 적응능력에 개발에 관한 이론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기업윤리(Business Ethics) 경영자의 윤리의식과 기업윤리 제고 방안을 학습하기 위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윤리 구성과 영향요인, 그리고 경영자의 역할과 태도에 관한 이론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인적자원선발론(Human Resource Selection) 유능한 인적자원을 육성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기 위하여 신뢰도와 타당성을 갖는 선발의 기준과 방법 그리고  특정도구에 관한 이론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리더십세미나(Leadership Seminar) 리더십은 조직의 성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이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개인 뿐 아니라 조직의 성과향상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본 과정은 리더십의 이론과 실제 적용 방안에 대해 다룬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조직문화세미나 (Organizational Culture Semina) 높은 성과를 올리는 우수기업들은 어떤 문화적 특성을 갖고 있으며, 그들은 어떻게 기업문화를 개발하고 관리되는지에 관하여 연구한다. 관련된 주요주제는 기업문화의 구성, 한국의 기업문화, 기업문화의 비교, 기업문화 개발의 과정, 기업문화 유지관리가 된다.
전공공통 마케팅 마케팅관리(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의 일반적 개념과 시장전략을 위한 고객관리, 정보의 활용 등 전략수립의 기법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촉진전략론(Promotion Srategy) 현대 마케팅에 있어서 판매촉진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연구하고 마케팅 시스템의 효율을 제고시키는 인적판매, 광고 등의 매체와 공공관계, 메시지 매체의 행동측면과 아울러 소비자 행동에 대하여 검토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유통관리(Distribution Management) 유통관리의 두 가지 측면에 대해 이해도를 높인다. 유통경로 관리에서 생산자, 중간상인, 유통보조기관 그리고 구매자를 포함하는 시스템으로 이해하고 이의 관리를 마케팅 전략의 차원에서 이해한다. 물적유통관리에서 제품의 운송, 보관, 하역 및 통신기능을 극대화하므로 최소의 비용으로 적시에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연구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마케팅전략(Marketing Strategy) 현대기업들을 경쟁전략적 관점에서 접근해 마케팅 전략의 문제를 해결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소비자행동(Consumer Behavior) 소비자행동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특히 소비자의 의사결정, 태도변경과 마케팅믹스 전략 및 정책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시장조사론(Market Research) 과학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마케팅세미나(Marketing Seminar) 마케팅 세미나는 마케팅 관련 문헌에 대하여 체계적인 연구와 이에 따라 갖는 관점들을 토론하며, 마케팅이 수행해야 할 과업과 기능, 전략 프로그램 및 사회환경과의 관계를 검토하여 이에 대한 서로의 관점을 심도 있게 토의하고 마케팅이 수행해야 할 미래지향적 방향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신제품마케팅(Marketing of New Product) 신제품 마케팅에 있어 유리한 시장의 특성, 제품특성 및 구매자의 특성은 물론 효율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물적유통관리(Physical Distribution Management) 물적  유통관리의 특성 및 개념을 이해하며 로지스틱스, 시스템, 정책 등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산업마케팅(Industrial Marketing) 산업재를 전문적으로 생산, 판매하는 제조업체들의 제 특성요인 시장분석, 구매행동 분석 및 시장세분화등에 대해 연구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서비스마케팅론(Service Marketing) 세계 경제가 블록화, 경쟁의 글로벌화와 개방화가 가속되고 있어 서비스마케팅은 기업의 대외경쟁력 향상에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서비스마케팅이 산업시장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급속도로 커지고 있는 서비스 산업의 마케팅활동과 전략을 다루어 효율적인 서비스마케팅을 할 수 있는 과정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마케팅사례연구(Case Study of Marketing) 사례연구의 장점이 대상기업을 중심으로 현황분석, 문제점 제기, 대안탐색 및 설정등의 핵심 있는 연구를 하는 것이다. 특히 국내외 기업들의 제품개발, 광고, 유통 및 족진등에 관한 성공, 실패사례를 중심으로 심도 있는 토의를 통한 마케팅 전략 수립능력과 전략적 사고를 높인다.
전공공통 경영정보 경영전산처리(Computerized Business System) 기업경영에 있어서 컴퓨터의 이용 및 역할,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에 대해 연구하여, 컴퓨터 및 정보처리에 관련된 제반 용어를 연구한다.
전공공통 경영정보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본 과목에서는 경영정보시스템에 대한 개념 및 이에 대한 이론적인 근거를 소개하고, 경영정보시스템이 기업 또는 조직의 업무 및 의사결정에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연구한다.
전공공통 경영정보 경영혁신방법론(Methodology fo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경쟁력 제고를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경영혁신(BPR) 또는 프로세스 최적화(PI)등의 구현방법론을 실무와 연계하여 연구토록 한다.
전공공통 경영정보 전략정보시스템(Strategic Information System) 경쟁적 상황에 있어서 경영정보시스템의 전략적 활용과 정보시스템에 근거한 Business Engineering에 대해 연구한다.
전공공통 경영정보 정보화사례연구(Case Study in Information System) 정보시스템이 기업의 업무처리, 의사결정 등에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기업의 사례를 통하여 연구하며 기업이 기업의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정보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을 검토한다.
전공공통 경영정보 경영정보세미나(Seminar i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경영정보 분야의 새로운 이론가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통신공학의 새로운 기술이 경영정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 고찰한다.
전공공통 경영정보 정보기술연구(Seminar in Information Technology) 컴퓨터와 통신이 결합하는 정보화 사회에 있어 새로운 기술과 응용에 대해 연구한다.
전공공통 경영정보 정보통신(Data Communication) 정보통신의 개념, 정보통신망의 구조 및 설계, 자료 전송법, ISDN, WAN, LAN, VAN, EDI 등에 대해 연구한다.
전공공통 경영정보 데이터베이스관리론(Data-base Management System) 현대 정보시스템의 핵심이 되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축기술, 개념을 연구하며 더 나아가서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전공공통 경영정보 전사적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는 정보시스템의 효율적인 구축을 위해서 도입된 개념으로 기업의 전부문의 정보를 통합적으로 운영하려는 시스템구축 방법론임과 동시에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가르친다.
전공공통 경영정보 e비지니스(e Business) 정보시스템을 도입하여 성공한 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업이 정보시스템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연구하게 된다.
전공공통 경영정보 정보자원관리(Information Resources Management) 현대 기업의 주요 자원인 정보자원의 효과적인 이용을 위해서 필요한 기술 및 운영방법에 대해 연구하며 정보시스템의 관리기법을 배운다. 기업에서 활용되는 정보자원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한다.
전공공통 증권금융 투자분석론(Investment Analysis) 투자와 관련되는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특히 포토폴리오이론과 옵션이론 등을 이용한 증권의 가치평가, 위험분석, 성과측정 등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증권금융 선물옵션론(Futures and Options) 현물시장에서 발생되는 상품 및 금융자산의 가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선물·옵션등의 파생상품의 학문적 연구와 선진기법을 시스템을 활용하여 금융공학 차원에서 연구한다.
전공공통 증권금융 재무분석론(Financial Analtisis) 기업의 가치를 재무제표에 의해 진단하는 전통적인 비율 분석, 재무예측방법, 도산기업예측 등의 주제를 다룬다.
전공공통 증권금융 증권시장론(Security Markets) 기업의 직접금융의 수단인 주식과 채권 등의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에 관해 논의한다. 증권시장의 기능, 제도, 금융수단의 종류, 가치평가이론 등을 이해하고 실제에 응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전공공통 증권금융 금융기관론(Financial Institutions) 금융자율화 및 선진화에 따라 출현가능한 제3, 제4의 금융권의 제도적 연구와 더불어 자본시장개방 대응전략으로서 합병 및 국제화 전략에 관하여 연구한다.
전공공통 증권금융 기업재무론(Corporate Finance) 기업의 여러 재무기능을 현대의 재무이론을 기초로 연구한다. 자산가격결정이론과 옵션이론 등을 활용하여 투자결정, 자본조달결정, 자본비용측정, 배당, 운전자본관리, M&A등에 대해 논의한다.
전공공통 증권금융 재무사례연구(Case Studies in Finance) 산업구조과정에서 나타나는 각종 부도위험사례와 금융기관의 국제화 대형화에서 파급되는 국내외 금융 사례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찾아내며 재무전략을 위한 최선의 의사결정방법을 연마한다.
전공공통 증권금융 자산관리(Asset Management) 개인이나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전공공통 증권금융 재무정책연구(Financial Policy) 기업재무에서 근간이 되는 투자결정, 자본조달결정, 운전자본 관리정책 등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증권금융 재무관리세미나(Seminar in Finance) 재무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을 분석하고 논문을 읽고 발표한다.
전공공통 증권금융 포트폴리오이론(Portfolio Theory) 현대 재무이론의 바탕이 되는 분석투자의 원리와 이의 응용문제를 다룬다.
전공공통 증권금융 국제재무론(International Finance) 기업의 국제화 과정에서 발생되는 국제적 재무환경변수를 찾아내고 그에 따른 운전자본관리와 자본예산 분석 및 위험관리를 기존사례와 이론을 통하여 연구함으로써 국제재무환경변화에 대응하는 논리적 사고 능력을 배양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