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 공공정책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지역사회복지연구(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서 지역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전공기초 인간행동과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사람들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생활하기에 이에 대한 사회적, 지리적, 문화적 맥락에서 인간행동의 발달과 성장을 연구하고 이해한다.
전공기초 사회복지조사연구(Studies in Social Welfare Research) 사회복지문제에 대한 현상과 임상프로그램을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서 이론과 실천을 접목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전공기초 사회복지정책연구(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목표, 산업국가에서의 사회복지정책의 양상, 사회복지정책과 사회구조, 사회복지정책과 가치, 사회복지정책의 발달과정, 지역사회의 의사결정 등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정책을 개괄적으로 이해하고 소개한다.
전공기초 사회복지윤리와철학(Social Work Practice Ethics) 사회복지를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가치와 철학 그리고 윤리학에 대해 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천현장에서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과 윤리관에 대해 강의한다.
전공기초 사회복지발달사(History of Social Welfare) 사회복지 제도를 역사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지식을 익힌 뒤 시대별로 서구 사회의 주요 국가들의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복지국가의 생성, 정착, 확장 및 위축의 과정을 정치, 사회, 경제적 맥락에서 분석한다. 아울러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서구사회와 비교함으로써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전에 대한 시사점을 찾는다.
전공공통 사회복지학 의료사회복지론(Social Welfare in Health Care) 의료현장에서 사회복지실천의 모델과 기법을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팀협력과 함께 환자 및 가족을 돕는데 관련되는 사회복지 실천 이론과 개입모델을 배우며 우리나라 의료사회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책을 도모한다.
전공공통 사회복지학 가족치료연구(Family Therapy) 개인의 문제해결에 있어서 가족을 하나의 단위로 보고 체계론적 관점에서 원조하는 방법으로서 한국적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이해한다.
전공공통 사회복지학 임상사회복지연구(Study on Social Welfare Practice) 이 과목에서는 분야별, 모델별, 가치 및 윤리적 차원에서 다양한 임상사회복지실천의 세 영역을 탐구하게 된다. 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이슈가 되는 문제 및 대상을 중심으로 기초이론이해, 접근방법과 분석 등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지식 및 기술체계를 증진시킨다
전공공통 사회복지학 사회복지행정연구(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조직의 특성과 관리모형, 사회복지조직과 환경, 사회복지조직에서의 기획과 인사 및 재무, 사회복지프로그램의 설계와 평가, 사회복지조직에서의 리더십 등을 중심으로 강의하고 토론함으로서 사회복지행정 전반을 이해케한다.
전공공통 사회복지학 사회보장이론(Social Security) 사회보장의 여러 이론을 소개하고 우리나라 사회보장제도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며 앞으로의 개선방향을 모색한다.
전공공통 사회복지학 사회복지실천론(Social Work Practice & Theories)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관계론 및 과정론, 사회복지실천대상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전공공통 사회복지학 사회복지현장실습(Administration Practicum in Social Welfare) 학생들을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의 사회복지행정부서, 또는 민간사회복지조직의 행정부서에 직접 실습생으로 참여시킴으로써 이론과 현실의 갭의 경험케하고 사회정책분석가 또는 사회정책개발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전공공통 사회복지학 사회문제연구(Social Problems) 사회복지제도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주된 사회적 대책이라는 관점에서 사회문제를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한국사회의 대표적인 문제들 각각을 분석하여 사회적 예방대책 및 해결대책을 연구함과 아울러 구체적 사회문제 분석에 대한 연구 과제를 수행한다.
전공공통 사회복지학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 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전공공통 사회복지학 사회복지법제연구(Social Welfare and Law) 우리나라 사회보험과 공적부조 및 사회복지서비스와 관련된 제반 법규를 분석하고 고찰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복지의 법적 기초를 확립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특히 사회복지법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전공공통 사회복지학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개념, 접근방법 및 각 분야에 관해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선진제국의 사회복지와 비교한다.
전공공통 사회복지학 정신건강연구 (Mental Health)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 이론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둔다. 정신질환의 유형과 정신장애의 판정기준들을 배우고, 정신의학의 한계점에 대해 학습한다. 그리하여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심리사회적 개입의 당위성을 찾고 사회복지적 개입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필요한 제반 프로그램을 개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전공선택 사회복지학 장애인복지연구(Social Welfare for the Disabled) 장애인의 복지서비스에 대한 거시적인 정책차원과 미시적인 방법차원에서 장애유형 따라 분석하여 이해하고 향후의 방향에 따라 보다 적절한 질적인 서비스를 강화하는데 역점을 두어 연구한다.
전공선택 사회복지학 학교사회복지연구(School Social Welfare) 학교라는 상황 안에서 발생될 수 있는 학생들의 문제, 즉 정신건강, 학교폭력, 약물 오 ? 남용, 고민, 진로문제 등을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을 탐구하고 이들을 원조해 주기 위하여 필요한 방법론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사회복지학 청소년비행연구(Juvenile Delinquency) 청소년 비행에 관한 제반이론을 소개하고 한국적 상황에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서 비행문제의 예방에 대한 해결과정을 연구하고 치료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는데 역점을 둔다.
전공선택 사회복지학 한국사회복지연구(Social Welfare in Korea) 우리나라에서의 사회복지가 각 분야에서 어떻게 형성되고 전개 되어가는 가를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한 후 사회복지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따라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연구한다.
전공선택 사회복지학 여성복지연구(Women Welfare) 사회의 한 구성체로서의 여성에 대한 전번적인 이해를 통하여 새로운 관점에서의 여성문제를 조명하고 문제해결하는데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전공선택 사회복지학 노인복지연구(Social Welfare for the Aged) 산업사회에서의 노인문제와 각종 노화이론, 그리고 각종 노인복지프로그램과 정책을 집중적으로 강의하고 토로함으로써 최근 우리사회에서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노인문제의 해결을 위한 바람직한 방안들을 모색해 본다.
전공선택 사회복지학 국제사회복지연구(International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국제적 동향을 살펴보고 우리나라와 비교를 통하여 우리의 위치를 파악하면서 사회복지의 원조기능을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시야를 넓혀 앞으로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가를 연구한다.
전공선택 사회복지학 가족복지연구(Family Welfare) 가족의 내외적 기능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가족문제를 검토하여 예방대책을 찾아내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역점을 두며 연구하고 이해한다.
전공선택 사회복지학 정신건강사회복지연구(Social Work in Mental Health) 정신건강 영역에서의 사회사업활동을 통하여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 및 공동체를 원조하는 정신건강사회복지사들의 역할을 학습하고,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전공선택 사회복지학 산업복지연구(Industrial Social Welfare) 산업복지의 의의와 산업화 과정에서 파생되는 사회적 현상을 이론적 측면과 실질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해서 산업사회의 성장과 분배의 당위성을 이해하고, 산업복지 프로그램으로서 국가와 복지, 기업복지, 근로자자주복지 및 산업사회사업의 방법론을 학습함으로서 한국산업복지의 현상과 과제를 전망한다.
전공선택 사회복지학 프로그램개발과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회복지사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내용으로 교과목을 구성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며 평가하는 문제를 다루어,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보다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전공선택 사회복지학 아동복지연구(Child Welfare) 한국사회의 아동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완화 또는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의 미시적방법과 거시적 방법을 모색하여 본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