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관리

2023년 사업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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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비 집행률

2차년도 재정투자 현황

(단위 : 백만원,%)

2023학년도 사업비 총 집행률 - 비목, 예산(A), 집행액(B), 집행잔액(C=A-B), 집행률(D=(B/A)*100), 이월액(E), 최종잔액(F=C-E), 집행률(이월액포함)(G={(B+E)/A}*100) 정보 제공
비목 전년도 이월금(A) 교육부 교부금(B) 집행
(C)
잔액
(A+B-C)
집행률
(C/(A+B)
×100, %)
① 교육·연구 프로그램 개발 운영비 28.0 1,954.9 1,850.3 132.6 93.3
② 실험·실습 장비 및 기자재 구입·운영비 61.7 165.5 227.2 0.0 100.0
③ 장학금 0.0 250.0 250.0 0.0 100.0
④ 교육·연구 환경 개선비 23.1 2,015.5 2,012.1 26.5 98.7
⑤ 인건비 0.1 1,274.8 1,075.8 199.1 84.4
⑥ 그 밖의 사업운영 경비 3.6 634.7 625.1 13.2 97.9
합계 116.5 6,295.4 6,040.5 371.4 94.2

자율성과지표 달성도 및 주요성과

자율성과지표 달성도 및 주요성과 표 - 자율지표명, 단위, 기준값, 연차별 목표, 3차년도 달성도, 비고 정보 제공
지표명 단위 기준값(A)
(’22.2.)
연차별 달성 목표 2차년도 달성도
1차년도 2차년도
(B)
3차년도 실적값
(C)
달성도
(C/B, %)
① POE교육지수 22.8 32.3 25.3 31.0 32.5 128.5
② 실학성세지수 44.1 45.8 48.0 50.2 48.0 100.0
③ SUSTAINS지수 67.6 71.8 73.3 73.4 84.9 115.8
④ 파란지수 55.2 59.2 60.0 61.1 64.9 108.2
⑤ 학생지원 Total Care지수 60.8 64.4 73.8 76.1 86.4 117.1
평균 달성률 113.9
달성 목표 및 달성도 이미지

주요 추진성과

2022학년도 자율성과지표 주요 추진성과 이미지

자체평가 결과

자체평가 결과
POE
교육지수

대학의 노력

  • 지역사회 문제해결형 교과목(C-PBL) 운영 및 교육혁신 지원을 위한 JA교원 제도 조기 도입

우수 성과

  • 우리대학 교육혁신을 대표하는 POE교육혁신지수는 27개의 개별지표를 종합하여 산출하며, 25개 개별지표가 목푯값을 상회하여 실적을 달성함
    • 유연학기제 개설강좌 초과 달성으로 정부의 교육 유연성 강화 정책에 부합하는 교육제도 혁신
    • PBL, 유연학기제, 다전공 등 PoE 프로그램 참여학생이 3,738명 참여하여 목푯값(2,606명) 대비 143.3%를 달성하여 학생의 자기주도적 교육제도 실천 및 현장중심형 문제해결 역량 강화
    • 공유협력·ESG 프로그램 222명 참여로 목푯값(177명) 대비 125.4% 달성 및 신규 프로그램 안정적 운영 및 참여율·만족도(강의평가) 향상
실학성세지수

대학의 노력

  • 핵심역량(4C)진단에 대한 적극적인 안내와 ‘역량마일리지장학제도’와 연계한 참여 유도로 참여자 비율이 연차별로 지속적으로 증가(22.9%→33.9%→34.8%)하여 핵심역량(4C)진단의 신뢰도 강화
  • 핵심역량(4C) 기반 교육과정(교양/전공/비교과) 및 자기주도 학습활동을 평가하는 다면적 ‘CJU인증제’ 운영 및 확산 노력
  • 머신러닝 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의 역량점수 및 성공 로드맵을 시각화하여 제공하는 데이터 기반의 ‘학생CAIR서비스’운영

우수 성과 및 개선점

  • 데이터 기반의 학습역량 향상 체계 구축 및 밀착형, 맞춤형, 선진형 학습법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의 결과,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학생역량(4C)점수가 점차 상승
    • 2022학년도에서 2023학년도 진급에 따라 학생역량 변화 추이를 분석한 결과,모든 학년에서 학생역량이 향상
      (1학년→2학년: 3.1점, 2학년→3학년: 2.1점, 3학년→4학년: 2.5점)
    • 소통역량(52.7점)은 이전 학년도(51.7)에 비해 향상되었지만, 2023학년도 핵심역량(4C) 평균값(53.6점)에 비해 다소 낮게 측정됨
    •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으로 ‘의사소통 역량증진 신규 교과 개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소통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추가 개발 및 운영 필요
역량별 학생역량 진단 결과 1
역량별 학생역량 진단 결과 2
SUSTAINS지수

대학의 노력

  • 미래형 교수·학습법 신규개발(메타버스 적용 수업설계 및 활용, 학습자주도형 HyFlex 수업설계) 및 인프라 고도화 추진(CJU메타버스, Hyflex 강의실 총 8실 구축 등)
  • 교수 개인별 맞춤형 교수법 개발 등 교수·학습역량 진단시스템의 고도화를 통해 교수·학습역량의 종합관리 및 교수·학습자의 역량 향상을 위한 진단-보완-환류 통합적 지원 체계 운영

우수성과

  • 교수·학습법 프로그램 활성화를 나타내는 주요 지표인 프로그램 참여율이 목푯값 대비 큰 폭으로 상승하였으며(교수법 154.0%, 학습법 101.0%) 내실화를 의미하는 만족도 역시 우수한 실적값 도출
  • 지역 대학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지역 대학 교원과 함께 운영하는 공유협력/ESG 교수법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대학 간 협력기반의 교수법 연구모임 활성화 추진(청주대 8명, 서원대 8명, 만족도 96.0)
교수법 프로그램 성과, 학습법 프로그램 성과
교수법 프로그램 성과 학습법 프로그램 성과

성과 1

  • `23학년도 교수역량진단 수행(연 1회, 총 242명 참여)

성과 2

  • `23학년도 재학생 학습역량 파악 및 관리를 위해 학습역량 진단 수행 (학기별 1회, 총 1,851명 참여)
  • 학생지도, (대면/비대면)수업 설계, (대면/비대면)수업운영 등 총 9개의 점검항목에 대해 3년 연속 교수역량진단 지표값 지속적 증가
  • `23학년도 맞춤형 교수법 프로그램 신규 개발
교수법 프로그램 성과
  • 메타인지, 의사소통, 학습윤리 등 8개의 점검항목에 대해 3년 연속 학생들의 전반적인 학습역량 지표값이 지속적으로 향상됨
학습법 프로그램 성과
파란지수

대학의 노력

  • 학생들의 수요를 반영한 취업지원프로그램 운영 방식 다변화, 유학생을 위한 취업프로그램 확대 운영
  • 학생 전공 적합도 향상을 위한 전공별, 산업별 밎춤형 진로지도 프로그램 도입 및 분야별 관련 전문가 Pool 확보

우수성과

  • 맞춤형, 소규모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생 참여율/만족도 향상(목표값 대비 프로그램 참여율은 취업 113.5%, 창업 110.5% 달성, 프로그램 만족도 취업 93.4%, 창업 90.6%로 목표값 달성→연차별 지속적 향상
  • 외국 유학생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취업지원프로그램 확대 적용→유학생의 충북지역 정주화를 통한 지역 활성화
  • 단계별 창업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창업역량 강화→다수의 창업활동 수상 성과를 거두고 청년 창업으로 확산
  • 취창업교육 활성화를 통한 산학교육 참여기업 만족도 매년 향상(’21 87.9%, ’22 90.0%, ’23 90.4%)
  • 우리 대학 ’23년 졸업생 취업률은 66.5%로 매년 지속적으로 향상하고 있으며(’21 62.7%, ’22 66.0%) 일반대학 전국 평균 취업률을 상회함(충북권 65.5% 대비 1.0%, 전국대학 평균 66.3% 대비 0.2% 비수도권 대학 평균 64.3% 대비 2.2% 높음)
취창업 프로그램 운영 실적 및 취업률, 창업지원 성과
취창업 프로그램 운영 실적 및 취업률 창업지원 성과

성과 1

  • 프로그램 참여율/만족도 향상 →취업율 지속적 향상

성과 2

  • 정부지원사업 연계 창업활동 강화를 통한 다수의 수상실적
    • `23년 창업동아리 발굴 53개 팀 중 12팀(22명) 수상, 11개 팀 창업 성과
      (중소벤처기업부,『2023 예비창업패키지』창업동아리 2팀 선정, 『23충청권 청년창업동아리 경진대회 대상, SK하이닉스, 『대학생 창업동아리 육성사업』 2팀, 충청권 학생창업 SPRINT 3팀)

성과 3

  • 특허출원, 시제품 제작, 사업자등록 및 학생창업 등 활성화
    • 사업자등록 11건, 특허 14건, 발명특허교육사 자격증 취득 12건
취업프로그램운영 결과
창업프로그램 운영결과
일반대학, 청주대 취업률 비교
취업프로그램운영  활동사진1
취업프로그램운영  활동사진2
취업프로그램운영  활동사진3
학생지원 Total Care지수

대학의 노력

  • 학생 생애주기(진로탐색→설계→준비→행동)에 맞춰 적합한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는 진로상담체계 확립
  • 신입생 초기 집중상담 체계, 재학생 정신건강 고위험군 및 학교 부적응 학생들의 심리상담체계 확립
  • 공동체 내 지성/인성/심신 관련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전인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RC 교육체계 구축
  • 학생지원 상담의 질적 향상을 위해 ‘상담지도 후 긍정적 변화율’에 대한 가중치를 추가 부여(’23.10)
  • 특히, 25학년도 자유전공학부 입학생들의 진로 고민해소를 위한 23학년도부터 신규로 ‘전공선택 교수진로상담지원

우수성과

  • 상담프로그램 양적 확장에 따른 상담성과 우수성 입증
    학생지원 Total Care지수 실적
  • 상담프로그램 질적 측면 평가에 따른 상담성과 우수성 입증
    학생지원 Total Care지수 실적

사업추진을 위한 거버넌스

  • 2023년 중장기발전계획(CJU2030! UPGRADE) 수립과정에서 고등교육정책과 재정지원사업을 분석하고, 우리대학 자율혁신사업 내용을 반영하여 중장기발전계획과의 연계를 강화함
  • 자율혁신사업과 중장기발전계획 추진의 정합성을 유지하도록 미래비전전략위원회가 재정지원사업의 투자 및 운영전반을 총괄하고 있으며, 대학혁신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사업 계획→실행→점검→환류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효율적 거버넌스 체제를 구축함
  • 교육성과관리CAIR센터는 혁신영역별 성과를 관리함으로써 체계적 사업운영을 도모하고 있으며, 학생 의견수렴을 위해 ‘CJU교육혁신학생모니터링단’, ‘ESG학생모니터링단’을 운영
사업추진을 위한 거버넌스
사업추진을 위한 거버넌스 내용을 제공합니다.
구분 주요기능 구성 2차년도 운영 실적
미래비전
전략위원회
  • 대학 비전과 장기발전계획 수립, 점검, 조정
  • 재정지원사업 총괄 점검
  • 재정지원사업 성과 총괄적 평가 및 환류 등
총 14명
위원장 1, 부위원장 1,
위원(교무위원/단장) 11, 학생 1
1회
대학혁신
운영위원회
  • 대학혁신사업 계획, 집행, 실적보고 심의‧조정
  • 예산, 변경 및 결산 심의
  • 성과지표 관리 및 사업성과 점검‧피드백 등
총 12명
위원장 1, 부위원장 2,
교내위원(교원, 학생) 7. 교외위원 2
8회
대학혁신사업
중복성심의
위원회
  • 타 재정지원사업과의 중복투자 여부 심의
  • 타 재정지원사업과 역할 분담 및 협업 논의
  • 대학혁신운영위원회 결과보고‧재발방지대책 수립
총 9명
위원장 1, 위원(교직원) 8
2회
대학혁신사업
자체평가
위원회
  • 부서 추진실적 점검 및 수정사항 발굴
  • 자체성과평가, 연차평가, 성과 지표관리
  • 연차보고서 작성 및 차년도 사업계획 수립 등
총 13명
위원장 1, 교내위원(교직원, 학생) 11,
교외위원 1
5회
대학혁신사업
실무위원회
  • 대학혁신사업 세부사업추진 운영 및 실적 점검
  • 사업목표 달성 정도 점검 및 실행 방안 검토
  • 그 외 대학혁신사업 추진에 관한 사항
총 15명
위원장 1,
교내위원(교직원) 14
3회
교육성과관리
CAIR센터
  • 경험‧데이터기반 교육성과 분석‧연구‧관리
  • 4C 핵심역량 및 생애주기별 진단‧관리
  • CJU인재인증제, 역량마일리지장학제도 운영 등
총 6명
센터장 1, 연구원 4
상시 운영조직
대학혁신
사업추진팀
  • 사업비 집행관리
  • 사업추진위원회 운영
  • 성과지표 관리
  • 혁신전략 및 과제수행
총 4명
팀장 1, 직원 1, 연구원 2
상시 운영조직
학생모니터링단
  • CJU교육혁신/ESG학생모니터링단
  • 추진사업 성과 모니터링 및 교육수요자 의견 수렴
  • 특성화분야 및 지역현안에 대한 모니터링 시행
총 25명
지도교수 2, 단원(학생) 21,
연구원 2
2023.03.~2024.02.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