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관리

2021년 사업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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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사업비 총 집행률

(단위 : 백만원,%)

2021학년도 사업비 총 집행률 - 비목, 예산(A), 집행액(B), 집행잔액(C=A-B), 집행률(D=(B/A)*100), 이월액(E), 최종잔액(F=C-E), 집행률(이월액포함)(G={(B+E)/A}*100) 정보 제공
비목 예산
(A)
집행액
(B)
집행잔액
(C=A-B)
집행률
(D=(B/A)*100)
1. 인건비 700.2 700.2 0.0 100.0
2. 장학금 221.9 221.9 0.0 100.0
3. 교육·연구프로그램 개발 운영비 1997.0 1,995.3 1.7 99.9
4. 교육·연구 환경 개선비 759.0 759.0 0.0 100.0
5. 실험실습 기자재 구입 운영비 1894.6 1,894.6 0.0 100.0
6. 기타 사업 운영 경비 261.8 261.8 0.0 100.0
합계 당해연도 사업비 5684.2 5,682.5 1.7 99.9
전년도 이월금 150.3 150.3 0.0 100.0
합 계 5834.5 5832.8 1.7 99.9

2021학년도 자율성과지표 달성 총괄표

2021 대학혁신지원사업 자율성과지표 설정 및 달성 총괄표 - 자율지표명, 단위, 기준값, 연차별 목표, 3차년도 달성도, 비고 정보 제공
자율지표명 단위 기준값 연차별 목표 3차년도 달성도 비고
1차
년도(실적)
2차
년도(실적)
3차
년도(A)
실적값
(B)
달성률
(C=B/A*100)
① POE교육지수 22.4 27.6 29.7 29.9 34.8 116.4 p.17
② 실학성세지수 50.1(1.3) (1.8) 52.7 56.0 53.9 96.3 p.19
③ SUSTAINS지수 73.7 75.3 80.9 78.1 106.0 135.7 p.21
④ 파란지수 32.8 48.8 54.5 45.7 63.1 138.1 p.23
⑤ 학생지원 Total Care지수 78.5 81.4 98.5 84.3 138.2 163.9 p.25
평균 달성률 130.1

2021학년도 자율성과지표 주요 추진성과

2021학년도 자율성과지표 주요 추진성과 이미지

2019~2021학년도 자율성과지표 목표대비 달성현황

2019~2021학년도 자율성과지표 목표대비 달성현황 이미지

2021학년도 프로그램 운영 우수사례

2021학년도 프로그램 운영 우수사례 정보 제공
프로그램명 교육 유연성 강화를 위한 자기주도적 교육제도 확대
세부프로그램명 경험기반 Pro-class 자율선택 학기제 운영
핵심성과 경험기반의 교육 유연화를 위한 토대 구축 및 학습의 다양성 제고를 통한 교육의 질 제고

목표와 선정사유

목표와 선정사유 정보 제공
목표
  • 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경험기반 교과과정 운영으로 정부의 학부교육 수월성 강화 정책에 부합 및 이론 중심 강의의 한계를 극복
  • 자율선택형 학사제도 도입 및 운영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융복합적 지식의 함양과 학생들의 창의성 증진
선정 사유
  • 전공집중학기제는 정규학기 수업의 구성을 이원화하여 전반부(1주~9주차)는 이론강의, 후반부(10주~15주)는 현장에서 직접 체험교육을 통해 교과목의 특성에 부합되도록 유연하게 수업을 운영
  • 교수-학생 매칭형 시뮬레이션 학기제는 교수의 연구과제에 학생을 매칭하여 전공에 대한 학생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더불어 이론을 직접 현장에 적용해 볼 수 있는 시뮬레이션 교과 운영을 특징으로 함

주요 내용

2021학년도 프로그램 운영 우수사례-주요내용 이미지

기대효과 및 성과 확산

기대효과 및 성과 확산 - 구분, 세부내용 정보 제공
구분 세부 내용
기대효과
  • 시대적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교적 차원에서 구성원의 의견수렴을 통해 사업의 추진방향 결정
  • 새로운 학사제도 도입을 위하여 사전에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공집중학기제 및 교수‧학생 매칭형 시뮬레이션학기제를 운영함으로써 사업추진에 따른 시행착오를 최소화
평가 내용 정합성
  • 정부의 대학교육 정책에 부합하는 적극적이고 유연한 학사제도의 도입과 활성화 추진
혁신성
  • 전통적 교육 방법에서 탈피하고 시대적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현장 경험기반의 실무교육 실현
우수성
  • 매년 지속적으로 실적이 증가하고 있으며, 참여학생들의 강의평가에 대한 만족도도 높게 나타나고 있음
가치성
  • 교수 중심의 학습이 아닌 학생 주도적 학습과 현장 학습을 통해 대학교육의 질적 가치 제고
지속가능성
  •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는 창의인재의 지속적 양성을 통해 선순환의 대학교육 생태계 구축
실효성
  • 유연한 학사제도 운영을 통해 전공에 대한 흥미, 동기부여, 참여 고취로 대학교육에 대한 실질적 만족도 제고
성과 확산 및 기여 국가
  • 시대적 요구에 선제적으로 학사제도를 도입‧운영함으로써, 국가 발전의 초석이 될 수 있는 인력 양성 실현
  • 4차 산업혁명 등 새로운 시대환경을 이끌기 위한 대학교육의 혁신성장 및 선진 학사제도 모델 제시
지역 사회
  • 지역사회 및 기업체와의 연계를 바탕으로 현장경험 기반의 실무교육을 통해서 우수 인재를 지역에 배출
  • 전공 연구역량 및 전문성 등을 갖춘 우수한 학생들이 지역사회로 공급됨에 따라 지역의 가치 창출에 기여
대학
  • 전공집중학기제 운영을 통해 참여학생들의 실무경험 확대와 현장 중심의 직무역량 향상
  • 교수‧학생 매칭형 시뮬레이션학기제 참여를 통해 참여학생들의 전문성 강화와 학습성과 극대화
  • 대학혁신지원사업의 목표인 ‘Power of Experiences! 경험, 현장, 문제해결 중심 교육혁신’을 달성
  • 학부교육 수월성 강화 정책에 부합하는 학사제도로서, 정부 정책 기조에 선제적으로 대응
기대효과 및 성과 확산 프로그램,세부프로그램,핵심성과 정보 제공
프로그램명 교육 유연성 강화를 위한 자기주도적 교육제도 확대
세부프로그램명 자기주도 설계형 융복합 학사제도 운영
핵심성과 융복합‧자기주도학습 기반 기업친화적인 인력양성체계 구현으로 취업수요에 선제적 대응

목표와 선정사유

목표와 선정사유 정보 제공
목표
  • 전공블록 프로그램 연구 및 개발과 전공블록 교육제도의 운영을 통해 대학의 인재상인 공감형 창의적 실용‧융합인 양성
  • 경험기반 창의‧융합형 교과목 운영을 통해 문제 해결형 인재를 양성하여 대학 교육의 질 제고
선정 사유
  • 전공블록 교육제도 개선 및 확대는 시대적 수요에 적합한 전공블록 및 타전공블록 개발을 통한 복수/부전공 활성화 추진
  • 창의‧융합형 융복합교과목은 다양한 전공 교수들과 학생들이 참여하는 학제간 통섭교육을 통해 창의적 혁신 인재 양성
  • 가상기업(V.Company)은 학내에 가상기업을 설립하여 학생들이 기업 업무 전반을 체험하고 실습하는 교과목 형태로 운영
  • 자람학기제는 학생 스스로 과제를 설계하고 수행하는 과정으로 운영되는 학기로서, 학생 주도적 학습 활동을 확산하고자 함

주요 내용

2021학년도 프로그램 운영 우수사례-주요내용 이미지

기대효과 및 성과 확산

기대효과 및 성과 확산 - 구분, 세부내용 정보 제공
구분 세부 내용
기대효과
  • 블록제와 융복합교육 도입‧운영을 위한 대학의 적극적인 의지와 전담기구인 융복합교육센터의 설립 및 운영
  • 학생 중심의 학사제도 설계와 혁신적 학사제도 도입에 대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의 확대
평가 내용 정합성
  • 중장기발전계획 CJU2030!에서 요구하는 학생 중심의 교육을 위하여 블록 및 융복합 교육제도의 강화
혁신성
  • 블록제를 통한 복수전공 및 부전공의 활성화와 혁신적 기업 직무교육 및 자기주도 설계형 프로젝트의 추진
우수성
  • 블록 개발 및 창의‧융합형 교과목 실적이 우수하고, 가상기업 및 자람학기제 운영에 따른 기대효과가 높음
가치성
  • 창의‧융합형 교과목 및 블록제를 통해 학제간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통섭교육을 통해 교육만족도 제고
지속가능성
  • 대학의 자체 자원을 통해 자기주도적 교육제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대학의 경쟁력을 확보
실효성
  • 학생 주도적 교과 설계를 통해 학생 본인이 습득하고자 하는 분야를 집중적으로 학습함으로써, 학습효과 증대
성과 확산 및 기여 국가
  •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한 능동적‧창의적 혁신인재 양성을 통해 국가 발전에 기여
  • 기업 친화적인 인력양성 체계의 운영과 학생주도형 교과 설계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 및 취업률 제고
지역 사회
  • 학제간 통합의 융복합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에 우수한 창의적 실용‧융합형 인재를 공급하여 지역 성장 견인
  • 가상기업을 통해 실제 학생들이 기업 내 직무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취업역량 강화 및 기업친화적 인재 양성
대학
  • 학생들에게 주어진 과제에 대한 창의적 학습과 체험 중심의 교육을 제공하여 대학교육의 만족도를 제고
  • 창의‧융합형 교과목 수행 실적을 바탕으로 다양한 대외경진대회에 참가하여 우수한 성과를 창출
  • 단순한 직무교육의 한계를 벗어나 가상기업을 통해 체계적이고 실체적인 현장 중심의 실무교육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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