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관리

2019년 사업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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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대학혁신지원사업 사업계획 대비 예산집행률

(단위:백만원,%)
2019 대학혁신지원사업 사업계획 대비 예산집행률 - 비목, 예산(A), 집행액(B), 집행잔액(C=A-B), 집행률(D=(B/A)*100), 이월액(E), 최종잔액(F=C-E), 집행률(이월액포함)(G={(B+E)/A}*100) 정보 제공
비목 예산
(A)
집행액
(B)
집행잔액
(C=A-B)
집행률
(D=(B/A)*100)
이월액
(E)
최종잔액
(F=C-E)
집행률
(이월액포함)
(G={(B+E)/A}*100)
1.인건비 349.88 348.97 0.91 99.7 0.91 0.00 100.00
2.장학금 101.50 101.50 0.00 100.0 0.00 0.00 100.00
3.교육·연구프로그램 개발 운영비 2,333.37 2,070.12 263.25 88.7 263.25 0.00 100.00
4.교육·연구 환경 개선비 1,023.34 1,014.12 9.22 99.1 9.22 0.00 100.00
5.실험실습 기자재 구입 운영비 243.36 182.77 60.59 75.1 60.59 0.00 100.00
6.기타 사업 운영 경비 215.25 161.02 54.23 74.8 55.34 -1.11 100.52
합계 4,266.70 3,878.50 388.20 90.9 389.31 -1.11 100.03

*이자수입금(1,111,396원): 예산 미반영 / 이월액 및 집행률(이월액 포함) 반영

2019 대학혁신지원사업 자율성과지표 설정 및 달성 총괄표

2019 대학혁신지원사업 자율성과지표 설정 및 달성 총괄표 - 자율지표명, 단위, 기준값, 연차별 목표, 1차년도 달성도 정보 제공
자율지표명 단위 기준값 연차별 목표 1차년도 달성도
1차
년도(A)
2차
년도
3차
년도
실적값
(B)
달성률
(C=B/A*100)
① POE교육지수 22.4 25.3 27.2 29.9 27.6 109.1
② 실학성세지수 1.3 1.9 2.4 3.0 1.8 94.7
③ SUSTAINS지수 73.7 75.2 76.6 78.1 75.3 100.1
④ 파란지수 32.8 41.4 43.6 45.7 48.8 117.9
⑤ 학생지원 Total Care지수 78.5 80.2 82.0 84.3 81.4 101.5
평균 달성률 104.7

자율성과지표 1차년도 달성도 요약

주요추진성과

성과확산 대학 이미지

2019 대학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 운영성과 및 우수사례

우리 대학이 추진한 대학혁신지원사업의 24개 세부프로그램(개별세부사업을 포함)에 대한 사업내용과 성과를 5개 평가항목에 따라 평가하여 4개 우수사례를 선정하였고 선정 사유는 다음과 같음.

2019 대학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 운영성과 및 우수사례 - 대표 우수사례, 혁신분야, 선정사유, 자율성과지표 정보 제공
대표 우수사례 혁신분야 선정사유 자율성과지표
경험기반 Pro-class 자율선택
학기제 운영
교육
  • 교육부가 추진하고 있는 유연한 학사제도 운영에 대한 정책 기조와 맥락을 같이 하고 있음
  • 4차 산업혁명 시대 산업현장의 수요와 요구조건에 부합하는 선제적 학사제도 도입
POE교육지수
PoE중심의 산학교육 강화 산학
  • 지역사회 및 산업체와 연계한 산학교육 강화를 통하여 지역에서 대학의 역할 강화
  • 실학성세의 교육이념과 공감형 창의적 실용·융합인의 인재상 달성을 위한 산학교육의 실질적 확장
POE교육지수
밀착형 창업지원
체계 강화
산학
  • 지역 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창업 아이템으로 성장시켜 창업을 통한 지역발전의 선순환 도모
  • 지속적인 창업지원 프로그램의 고도화 추진
파란지수
특성화중심 경험형 PBL-Ⅲ
Group Learning 사업
특성화
  • 지역 내 문제를 대학생들이 주체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여 실체적 학습과 지역기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
  • 문제발굴에서 대안 제시까지의 과정 및 결과에 대한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해당 사업의 혁신성 강화
POE교육지수

대표 우수사례

대표 우수사례 1
1 (교육혁신분야) 경험기반 Pro-class 자율선택 학기제 운영
주요내용
  • 전공집중학기제는 정규학기 수업의 구성을 이원화하여 전반부(1주~9주차)는 이론강의, 후반부(10주~15주)는
    현장에서 직접 체험교육을 통해 교과목의 특성에 부합되도록 유연하게 수업을 운영
  • 교수-학생 매칭형 시뮬레이션 학기제는 교수의 연구과제에 학생을 매칭하여 전공에 대한 학생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더불어 이론을 직접 현장에 적용해 볼 수 있는 시뮬레이션 교과 운영을 특징으로 함
핵심성과 경험기반의 교육 유연화를 위한 토대 구축 및 학습의 다양성 제고를 통한 교육의 질 제고
성공요인
  • 목표 공유 시대적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교적 차원에서 구성원의 의견수렴을 통해 결정
  • 제도 개선 유연한 학사제도 도입을 위한 학술연구를 수행하여 전공집중학기제 및 시뮬레이션학기제를
    도입하고, 체계적 운영을 위해 「역량강화 프로그램 학점인정 지침」 제정
성과확산 국가
  •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미래형 창의인재 양성 체제 구축
  • 4차 산업혁명 등 새로운 시대환경을 개척하기 위한 대학교육의 혁신성장 견인 및 확산
지역
사회
  • 지역내 기업체와 연계, 애로사항 및 문제해결을 위한 실험실습 기반의 학부교육 수월성 강화
  • 전공 연구역량 및 전문성, 직무능력 등이 우수한 학생들을 지역사회에 공급하여
    지역성장 선순환 모델 구축
대학
  • 전공집중교과목 운영 및 교수-학생 매칭형 프로젝트
    참여를 통하여 실무경험과 전문성 강화를 통한
    학습성과 극대화
  • 2019년 학부교육 실태조사(K-NSSE) 결과,
    자기주도학습이 타 대학들보다 높은 성과를 나타냄
성과확산 대학 이미지
대표 우수사례2
2 (산학혁신분야) PoE중심의 산학교육 강화
주요내용
  • 산학교육 프로그램의 집중화를 위해 현장실습지원센터로 업무를 집중하고 조직을 확대하여 센터 중심의
    산학 네트워크 통합관리
  • 현장 실무교육 및 과제 등을 수행하는 실습 위주의 교육인 산학밀착형 Project Lab 신규 운영
  • 직무 혹은 진로와 관련하여 학교와 현장실습기관이 공동으로 참여, 산업체 현장에서 학생에게 교육 및 실습 등을
    실시하는 산학협력 현장실습 교육과정 운영
핵심성과 중장기발전계획과 혁신사업의 연계를 통해 실학성세의 교육이념을 달성하고 창의적 실용·융합인 양성
성공요인
  • 산학교육 조직강화 산학교육 강화를 위해 현장실습지원센터로 업무를 집중하고, 전문인력 신규채용을 통해
    기업체 산학 네트워크 확대 및 통합관리
  • 수요분석 기업 등 산업체가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Push 개념에서 Pull 개념으로 산학협력 추진
    (사전 수요조사 및 분석, 기업 CEO와 대학의 구성원이 참여하는 산학기술교류회(CCC) 운영)
성과확산 국가
  • 산학을 기반으로 대학의 사회적 역할과 지역사회 기여에 대한 새로운 방향성과 가능성 제시
  • 지역기업의 문제해결을 통해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긍정적 효과 제공
지역
사회
  • 지역사회와 지역기업들과의 협력관계 강화를 바탕으로 다양한 신규 산학협력사업 발굴 동력 확보
  • 우리 대학이 거둔 산학교육의 성과를 성과정보 플랫폼을 통해 지역사회 기업과 공유함으로써
    개방형 혁신(Open-innovation)에 기여
대학
  • 지역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지원을 추진함으로써
    산학협력 관계의 고도화
  •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산학협력 사업을 추진함으로서 현장경험
    중심의 직무역량 강화를 통해 취업 성과의 확대
    (2019년 참여업체 5명 취업)
  • 2019 학부교육 실태조사(K-NSSE) 결과, 산업현장 참여프로그램
    (현장실습, 인턴십 등)에 대한 인식이 타 대학들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남
성과확산 대학 이미지
대표 우수사례3
3 (산학혁신분야) [SEIP+S] 밀착형 창업지원 체계 강화
주요내용
  • [SEIP]는 System-infra, Entrepreneurship, Implementation, Promotion의 합성어로 창업동아리 발굴부터
    사업아이템의 시제품 제작지원에 이르기까지 단계별 창업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으로 구성
  • [SEIP+S]는 [SEIP]를 Social Innovation까지 확장한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의 문제해결을 지원하며, 실질적인 창업활동 아이디어와 실현 기회를 지원해주는 사업화 프로그램으로 구성
핵심성과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창업아이템 발굴로 학생창업 활성화 및 지역혁신 기여의 선순환 체계 구축
성공요인
  • 조직 및 운영체계 강화 전담조직인 창업교육센터의 전문인력 채용을 통한 기능 강화 →
    지속적 환류를 통해 프로그램 질 관리 및 개선사항 반영
  • 지역유관기관과 유기적 협조 청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서문시장 상인회 등 지역유관기관과 유기적 협조체계
    아래 지역사회 문제해결형 창업아이템 발굴·실행
  • 수요자 지향성 프로그램별 수요자 맞춤형 멘토링 지원 등으로 지속적인 창업활동 동기부여
성과확산 국가
  •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통한 고도화된 창업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국가문제 해결을 위한 기반 마련
  • 학생의 창업 활동을 통해 새로운 경제성장의 동력 창출 및 청년 일자리 확대
  • 우수기술의 사업화 및 차세대 혁신리더 양성
지역
사회
  • 지역사회와 협업을 통해 지역의 문제를 대학이 함께 해결함으로써 지역과 동반성장에 기여
  • 지역사회의 문제해결을 돕기 위한 창업아이템의 발굴 및 사업화
대학
  • 지역사회 문제해결과 학생의 창업아이템을 결합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업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 제고
  • 창업아이템을 사업화하여 실질적인 창업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핀셋 지원(FLUTTER 등 5개 창업 성과 창출)
성과확산 대학 이미지
대표 우수사례4
4 (특성화혁신분야) 특성화분야 중심 경험형 PBL-Ⅲ Group Learning 사업
주요내용
  • 특성화 중심 경험형 PBL-Ⅲ Group Learning 사업은 충북(청주)지역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지역사회 문제 등을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발굴하여 해결해나가면서 문제해결역량을 체득하는 학습 기회 제공
  • 지역사회연계 PBL-Ⅲ 교과목 운영 및 성과경진대회 개최, PBL Problem Bank 공유시스템 구축
핵심성과 지역사회 문제를 발굴하여 학생들의 주도적 대안 제시를 통해 현장중심의 교육과 지역사회 기여 강화
성공요인
  • 행·재정적 지원 「역량강화 프로그램 학점인정 지침」 제정 및 지역사회 PBL 문제은행 공유시스템 구축
  • 구성원 참여 새로운 교육방법에 대한 교내 구성원들(교수, 학생, 부서)의 적극적인 참여에 따른 성과 도출
성과확산 국가
  • 지역 현안문제를 해결하는 학습법 기반의 국가 현안에 대한 관심 확대와 이해도 증진
  • 2019 SUIF(2019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대학혁신포럼) 우수사례 발표(발표집 수록)
지역
사회
  • 녹색청주협의회(공동의장: 시장, 시의회의장 등)와 공동으로 지역사회 문제 발굴 및 성과물 상호 교류회 추진
  • 2019 대학혁신지원사업 충청권 성과포럼 우수사례 발표(발표집 수록)
대학
  • 이론 강의에서 탈피하여 지역문제를 교과목 주제로 도입하여
    실체적 학습을 통한 교육성과 극대화
  • 교수 중심의 수업이 아닌 학생 중심의 수업을 통해
    교육의 질 제고
  • PBL-Ⅲ 수업을 통해 지역사회 문제해결 아이템이 창업으로
    이어지는 혁신적 성과 도출
성과확산 대학 이미지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