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에너지 전공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에너지광기술융합학과
  • 태양광에너지 전공
융합신기술대학원 에너지광기술융합학과 태양광에너지 전공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태양전지I(Photovoltaics I) 태양광을 직접적으로 전기로 바꾸는 solar device의 기본 개념부터 출발하여 응용까지 강의한다. 특히, 결정형 실리콘 태양전지에 대한 태양광의 특성, 반도체 pn접합, 태양전지의 특성, 설계, 모듈 등 solar device의 기초이론과 응용을 강의한다.
전공기초 이차전지I(Rechargeable Battery I) 전기화학적 방법을 이용한 리튬이온전지 및 자동차용 납축전지 등 2차전지에 대한 기초이론과 에너지 저장 방법에 대하여 배운다. 장기적인 에너지 저장을 위한 2차 전지의 기본적인 개념과 2차 전지의 종류, 제조 공정 및 재료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배운다.
전공기초 전자기학(Electromagnetic Theory) 정전장, 정자장 이론을 기본으로 하여 시변계에서의 전자장, 평면전자파의 전파특성 및 도파관 등에 대하여 개념을 확립시킨다.
전공기초 파동광학(Wave Optics) 광의 파동적 현상 및 성질에 기초한 교과목으로 회절 및 간섭에 중점을 두어 광파동의 코헤런스 이론, 2광속 및 다중 광속 간섭 및 응용, 기초전자기파 이론, 광파의 회절, 회절 결상론, Holography, 회절격자이론 등을 다룬다.
전공기초 고급물리화학(Advanced Physical Chemistry) 파동역학의 일반적인 이론을 검토한다
전공기초 고급무기화학(Adcanced Inorganic Chemistry) 무기물질의 전자적 구주와 결합적특성에 관련한 내용?I 응용등 전반적이면서도 세분화된 내용을 공부한다.
전공공통 태양광에너지 태양전지II(Photovoltaics II) 박막형 실리콘 태양전지, CIGS, CdTe 박막태양전지와 유기 및 염료감응 태양전지에 대한 태양광의 특성, 반도체 pn접합, 태양전지의 특성, 설계, 모듈 등 solar device의 기초이론과 응용을 배운다.
전공공통 태양광에너지 이차전지II(Rechargeable Battery II) 리튬이온전지 등 2차전지에 대한 기초이론과 에너지 저장 이론과 제조 방법에 대하여 심화된 내용을 배운다.
전공공통 태양광에너지 전력변환설계(Design of power conversion) 전력변환의 기초가 되는 스위칭 컨버터의 종류와 전력변환 개념에 대한 기본이론을 다루고, 태양전지로부터 효율적인 에너지 변환위한 기반 시스템 활용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공공통 태양광에너지 전력전자공학특론(Special topics of power electronics engineering) 최신 기술로서 전력변환의 종류와 전력변환 시스템과 관련한 신기술을 소개하고 기반 이론과 관련 반도체 소재/소자 및 응용성에 대항 강의한다. 
전공공통 태양광에너지 에너지재료및분석(Energy materials and analysis) 에너지 재료의 결정형 및 박막성장을 위한 sputtering, PECVD 등 물리,화학적 방법의 이론과 활용에 대하여 강의하고, 성장된 박막의 분석을 위하여 SEM, AES, XPS 등의 화학적 분석법과 XRD, RBS 등의 물성 분석 기본이론과 응용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공공통 태양광에너지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전력의 전주기적 활용의 효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재생에너지의 활용과 통신기술을 접합한 융합 시스템인 스마트 전력망의 기본 개념과 향후 활용성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공공통 태양광에너지 차세대태양전지(Next Generation Solar Cell) 나노융합형 저비용 고효율 (전환효율 30% 이상) 박막형 실리콘 태양전지, 차세대 화합물 반도체 CZTS, 눈 등 박막태양전지와 플렉시블 태양전지가 가능한 나노 유기 태양전지에 대한 태양광의 특성, 반도체 pn접합, 태양전지의 특성, 설계, 모듈 등 solar device의 기반이론과 응용을 다룬다.
전공공통 태양광에너지 차세대배터리응용(Applications of next generation battery) 차세대전지 개론에서는 2차 전지의 기본적인 개념과 2차 전지의 종류, 제조 공정 및 재료와 효율적 활용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공공통 태양광에너지 태양광발전시스템(solar electricity generation system) 태양광발전 전력시스템과 관련된 전기, 전자 이론, 전력변환 장치 및 모니터링 시스템에 관하여 강의하고 실제로 응용하는 데 필요한 설계의 기본과 응용을 강의한다.
전공공통 태양광에너지 에너지융합시스템(Energy convergence system) 전력생성 및 저장을 결합한 융복합 시스템 및 각 소자의 활용에 대한 시스템 이슈에 대항여 논의하고, 태양전지와 이차전지를 결합한 에너지 융복합 시스템의 구성과 기능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공공통 태양광에너지 차세대태양전지특론(Special topics of current solar cells) 3세대 기반의 유기태양전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등 초저가 초고효율의 신기능 태양전지의 기본 소재, 물성, 소자특성, 전력생성 메카니즘에 대한 최신 기술을 소개하고 공부한다.
전공공통 태양광에너지 차세대에너지저장시스템(Special topics of energy storage system) 나노 융합 및 신소재를 이용한 차세대 에너지 저장 메카니즘 및 소자 개념 등에 대한 신기술을 소개하고 신기능 활용을 위한 이론과 응용에 대하여 강의 한다.
전공공통 응용화학 유기화학특론(Special Topic on Organic Chemistry) 유기화학의 현대적인 이론을 중심으로 반응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이론을 확립할수있게 한다.
전공공통 응용화학 분석화학특론(Special Topic on Analysis Chemistry) 용액중에서의 평형,침전의 원리,착물생성의 원리와 그의 응용과 기타 고전지식 및 최신지식을 다룬다.
전공공통 응용화학 고급물리화학특론(Special Topic on Advanced Physical Chemistry) 이론화학 분야의 학술지를 중심으로 과제를 고찰하고 최근의 연구방법을 기존의 방법과 비교 분석한다.
전공공통 응용화학 고체화학과응용(Solid chemistry & Application) 세라믹스의 전반적인 지식을 깅의하며 흔히 접하는 세라믹스 재료에대해 합성, 분석 및 물성에 대한 실험을 실시한다.
전공공통 응용화학 고체물리화학특론(Special Topic on Solid State Chemistry) 고체의 전자기적 성질을 살펴보고,비화학 양론을 보이는 고체들에 대해 실험적 고찰을 한다.
전공공통 응용화학 세라믹스특론(Special Topics on Ceramics) 파인 세라믹스의 특성 및 응용분야를 알아보고 성질을 여러 기기를 이용하여 특성파악 실험을 실시한다.
전공공통 응용화학 고급무기화학특론(Advanced Inorganic Chemistry) 무기화학 중 최근 관심이 집중되는 분야를 선택하여 원리와 반응과정, 이와 관련된 기기들의 사용법과 데이터 분석에 관하여 다룬다.
전공공통 응용화학 고급재료화학(Advanced Material Chemistry) 신소재들의 응용성이 물질의 화학적 특성 및 구조와 무관하지 않으므로 이에 대해 공부한다.
전공공통 응용화학 기기분석특론(Advanced Instrumental Analysis) 측정기기와 관련된 기초물리,전자공학,기하광학, 연구목적을 위한 각 설계 및 화학적 응용을 다룬다.
전공공통 응용화학 고급공업화학I(Advanced Industrial ChemistryI) 전통적인 산, 알칼리, 비료공업을 비롯하여 전기화학공업, 금속화학공업, 세라믹공업등을 다룬다.
전공공통 응용화학 고급공업화학II(Advanced Industrial ChemistryII) 신기술개발로 주목되는 전기전자재료, 생물전기화학, 신금속재료 등의 원리 및 응용을 다룬다.
전공공통 응용화학 고급고분자화학(Advanced Polymer Chemistry) 고분자화학에서 최근에 발전한 부분 중에서 시대성에 부합하는 몇 개 항목을 깊이있게 강의, 연구한다.
전공공통 레이저광정보 고급기하광학(Advanced Geometrical Optics) Gauss광학 이론, Hamilton 광학 이론과 수차론을 다루며 광학계의 설계 및 평가를 위한 이론적 기초를 확립한다.
전공공통 레이저광정보 광학설계(Optical System Design) Seidel 수차 이론, 유한 광선 수차 이론, 파면 수차 이론을 바탕으로 광학계의 설계 및 평가 방법을 다룬다.
전공공통 레이저광정보 응용광학(Applied Optics) 광학소자, photometry, 진공이론과 실제, 광학을 응용하는 제반분야를 다룬다.
전공공통 레이저광정보 레이저특론(Advanced Laser Theory) 방사와 원자계의 상호작용, 광공진기 및 레이저 발진이론  을 중심으로 하여 고출력 초단펄스 레이저 시스템개발에 관련된 비선형 현상 등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레이저광정보 광정보처리(Optical Information Processing) 회절이론, 후리에광학 등을 기초로 하여 결상계이론, 광정보처리, holography, 광학연산 등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레이저광정보 박막광학(Thin Film Optics) 전자기파 이론을 기초로 하여 무반사, 고반사 대역 filter등의 광학 박막과 광자성 박막이론을 다룬다.
전공공통 레이저광정보 광학설계실습(Optical Design Practice) 사진기, 복사기등 일상생활에 사용되는 광학기기의 렌즈계를 직접 설계하고, 분석하여 봄으로서 광학계의 설계능력을 기른다.
전공공통 레이저광정보 광응용시스템(Optical Sensing System) 광응용 계측, 측광, 계측용 광원, 광전파계, 광센서, 광응용 계측 시스템을 다룬다.
전공공통 레이저광정보 분광학(Spectroscopy) 원자 분광학, 분자 분광학, 레이저 분광학 등 제반 분야를 다룬다.
전공공통 레이저광정보 광전자공학(Optoelectronics) 레이저를 중심으로 전자공학과 광학을 접목하여 광섬유, 광도파소자를 이용한 전송회로, 결정광학을 이용한 광기능소자 그리고 광변조와 편향을 이용한 광제어 및 광검파 등에 대하여 다룬다.
전공공통 레이저광정보 광섬유광학(Fiber Optics) Maxwell방정식을 기초한 전자기파전파이론에 기초하여 평면유전체 도파로, 원통형 유전체도파로 등에서의 광파전파와 분산, 모드 결합 등을 다루며, 광섬유의 응용분야로써 sensor, 의료에의 응용, 영상전달 특성 등을 다룬다.
전공공통 레이저광정보 광학특론(Advanced Optics) 광학 및 광학공학의 제반영역 중 첨단산업분야와 밀접한 관련을 갖는 분야들과 특별히 관심이 고조되는 분야에 대해 연구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