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청주대소개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청주대에 ‘스마트제조 교육센터’ 개소

[ 청주대에 스마트제조 교육센터개소 ]

디지털 전환 촉진 위한 이론/실습 교육



산업단지 입주기업의 디지털전환(DX)을 촉진하기 위한 스마트제조 교육센터가 충북에서 처음 문을 열었다.

 

청주대학교(총장 김윤배)21일 융합관 1층에서 충북청주 스마트그린산단 스마트제조 고급인력 양성사업교육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이날 개소한 교육센터는 총 380.74규모로 공정제어 실습실, 협동로봇, 교육용 스마트공장 테스트베드, 인공지능 기반 비전검사, 제조실행시스템(MES), 머신러닝 실습실, 마이크로 프로세스서 실습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스마트제조 교육센터의 교육시설은 테스트 베드로 스마트 공장의 핵심 요소인 시스템 설계 방법론과 제조실행시스템(MES), 자동화 제어장비(PLC), 협동로봇 프로그래밍, 센서 등으로 다양한 제어 기법을 교육한다.

 

특히 청주대는 협동로봇 교육인증센터를 유치, 5대의 협동로봇을 도입하고 협동로봇의 기구학적 원리부터 기본 티칭 프로그래밍, 제어 시스템 이중화 설계 구조의 이해, 실시간 3D시뮬레이션 확인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을 진행한다.

 

스마트제조 실습실은 또 충북지역의 특화된 반도체 웨이퍼 제조공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기반 납도포 검사장비를 구축하고 생산라인 특성에 적합한 알고리즘 학습 및 비전검사 장비 활용능력, 인공지능 기반 비디오 및 이미지 실시간 재생 분석방법도 교육한다.

 

교육센터는 청주산업단지를 비롯해 오창, 오송, 옥산산업단지 입주기업의 스마트제조 기반 강화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해 구축되었으며 학생, 구직자, 재직자 대상의 디지털전환 이론 및 실무 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김윤배 총장은 환영사를 통해 디지털전환(DX)은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성장을 위한 중요한 미래 성장동력이라며 지역산업의 디지털화를 지원하고 디지털 핵심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오늘날 대학의 필수 과제라고 밝혔다.

 

충북도의회 황영호 의장은 최근 산업단지의 디지털, 저탄소 전환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고 핵심은 인재양성이라며 교육센터가 전문인력 양성으로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 산자위 소속의 송재봉 의원(민주당·청주 청원)오늘 개소하는 교육센터는 급변하는 산업화와 지식정보화의 시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산업단지 입주기업들의 제조혁신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축하했다.

 

이광희 국회의원(민주당·청주 서원)청주권 산업단지의 디지털전환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내실 있는 추진을 통해 학생, 구직자, 재직자들의 꿈이 이루어지는 교육인프라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김진형 충북도 과학인재국장은 최근 국내·외 비즈니스 환경은 디지털전환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기반 마련을 요구한다충북 제조업의 중추인 산업단지의 선도적인 디지털전환을 위한 교육센터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연희(민주당·청주 흥덕), 이강일(민주당·청주 상당) 국회의원은 축전을 통해 청주대학교에서 운영하는 교육센터가 청주산업단지 및 오창, 오송, 옥산산업단지 입주기업의 디지털전환과 청년 일자리창출, 취업지원 강화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개소를 축하했다.

 

충북청주 스마트그린산단 사업단장인 이민식 한국산업단지공단 충북지사장은 교육센터가 산업단지 입주기업의 디지털 전환 촉진과 디지털전환 전문인력 수요에 대응하는 인프라로서 기능과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청주 스마트그린산단 스마트제조 고급인력 양성사업의 총괄기관은 산업통상자원부이며, 한국산업단지공단 충북지사가 청주스마트 그린산단 사업단을 전담하고 있고, 2023~2024년까지 총 694백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디지털 전환 교육을 위한 교육인프라 구축 및 이론과 실무교육을 추진한다. 

 

사진설명 - ‘충북청주 스마트그린산단 스마트제조 고급인력 양성사업교육센터 개소식이 열린 21일 청주대학교 김윤배 총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현판 제막식을 갖고 있다.

☞동양일보 기사 바로가기
☞브레이크뉴스 기사 바로가기

파일
작성자 관리자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