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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념
실용학문을 바탕으로 성숙한
문화세계를 창조하자
실용학문을 바탕으로 성숙한 문화세계를 창조하자는 대학이념에 기초하여 진리를 탐구하고, 덕성을 함양하며, 실천봉공하는 창조적 탐구인, 도덕적 인격인, 실천적 봉사인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진리탐구 (창조적 탐구인)
- 폭넓은 교양 배양 :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사물과 현상을 다양한 시각에서 조망하게 한다.
- 전문적 지식 심화 : 전공영역의 기본적 원리와 실용적 응용방법을 터득케 하고 타 학문과의 연계성을 발견하게한다.
- 창의적 적응력 배양 : 지식과 정보를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며 세계화·정보화 사회에 적응하게 한다.
덕성함양 (도덕적 인격인)
- 도덕적 인격 연마 : 양심과 신의성실을 바탕으로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성을 존중하는 윤리관을 갖게 한다.
- 문화적 소양 증진 : 다양한 문화를 폭넓게 수용할 수 있는 소양을 쌓고 사물과 현상에 대한 심미안을 갖게한다.
- 민주시민정신 함양 : 법과 질서를 준수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동심과 책임의식을 갖게 한다.
실천봉공 (실천적 봉사인)
- 실용적 능력 배양 : 지식과 정보를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실용적 방법을 구사하게한다.
- 실천적 봉사정신 육성 : 편협한 이기주의에서 벗어나 이웃과 사회, 민족과 인류를 사랑하는 실천적 봉사정신을 갖게 한다.
- 공동체 의식 계발 : 공동체의 이익을 위한 가치체계를 확립하고 이를 실천에 옮길 수 있게 한다.
교훈해설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보람있는 삶을 위한 인간계발에 있다. 이러한 이상실현을 위하여 대학 설립자의 창학정신과 접맥되어 있는 진리탐구 / 덕성함양 / 실천봉공 을 본 대학의 교훈으로 삼았다.
진리탐구 (眞理探究)
본 대학의 설립자 형제분(고 김원근.김영근)은 이 나라 육영사(育英史)에 위대한 금자탑을 세운 입지전적 인물이다. 형제분은 일제 식민지시대에 생활이 어려워 정식교육을 받지 못했지만 산전수전의 인생길에서 나라가 처한 상황을 보고 나라의 소중함을 깨달아 교육구국(敎育救國)의 일념으로 상업을 통해 모은 재산을 투척하여 창학의 길을 열었다. 본 대학은 바로 이러한 창학의 정신에서 진리탐구라는 교훈을 수립하였다.
덕성함양 (德性涵養)
현대사회는 물질만능으로 덕성과 인성이 점차 추락해가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대학에서 진리를 탐구하여 최고지성인이 되려면 덕성도 겸비하여야 할 것이다. 본 대학은 설립자 형제분이 보여준 오른손이 한 것을 왼손이 모르는 겸허와 사랑의 정신을 계승하여 덕성함양이란 교훈을 세웠다.
실천봉공 (實踐奉公)
본 대학의 설립자 형제분은 천신만고의 생의 전선에서 인생의 의미를 터득하고 애국애족의 길을 열어간 전형적인 실천궁행의 사표가 되었다. 육영의 문을 열 때나, 불쌍한 이웃을 도울 때나 의로운 일은 바로 실천으로 옮긴 그 정신이 실질을 숭상하는 학풍이 되고, 위의 두 교훈을 실천한다는 의미에서 실천봉공을 교훈으로 삼았다.
청주대학교 교육이념ㆍ목적ㆍ목표 체계도
건학정신교육구국
미래를 연다, 세계로 간다 청주대학교
교육이념
실학성세(實學成世)
실용학문을 바탕으로 성숙한 문화세계를 창조하자.
교육목적
- 진리탐구창조적 탐구인
- 덕성함양도덕적 인격인
- 실천봉공실천적 봉사인
교육목표
- 폭넓은 교양 배양
- 도덕적 인격 연마
- 실용적 능력 배양
- 전문적 지식 심화
- 문화적 소양 증진
- 실천적 봉사정신 육성
- 창의적 적응력 배양
- 민주시민정신 함양
- 공동체 의식 계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