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관련 자료실

  • 정신건강
  • 관련 자료실
관련 자료실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불안장애 하위유형 중 공황장애의 정의(진단기준)
공황장애(Panic disorder)의 진단기준
A 예상하지 못한 반복적인 공황발작들, 공황발작은 몇 분 안에 최고조에 달하는 강한 공포와 강한 불편감이 갑작스럽게 밀려드는 것으로, 그 시간 동안 다음 13개 중 4개 이상의 증상이 나타나야 한다.
1) 심계항진, 가슴이 두근거림, 또는 심장박동수가 급격히 빨라짐
2) 진땀을 흘림
3) 몸의 떨림이나 전율
4) 숨이 가빠지거나 숨이 막히는 느낌
5) 질식감
6) 가슴 통증이나 답답함
7) 구토감이나 복불 불쾌가맘
8) 현기증, 비틀거리는 느낌, 머리가 띵함, 또는 기절할 것 같은 느낌
9) 한기를 느끼거나 열기를 느낌
10) 감각이상(마비감이나 찌릿찌릿한 느낌)
11) 비현실감(비현실적인 느낌)이나 이인증(자기 자신과 분리된 듯한 느낌)
12) 자기통제를 상실하거나 미칠 것 같은 두려움
13) 죽을 것 같은 두려움

*공황발작은 진단기준 1의 13개 증상들 중 4개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B 발작 이후에 다음 2가지 중 1개 이상의 증상이 1개월 이상 나타난다.
1) 추가적인 발작이나 그 결과에 대한 지속적인 염려나 걱정(예: 통제력을 잃거나, 심장마비를 겪거나, 또는 미치지 않을까 하는 염려나 걱정)
2) 발작과 관련된 심각한 부적응적인 행동변화가 있다(예: 운동을 피하거나 낯선 상황을 회피하는 것과 같이 발작을 피하기 위해 의도된 행동).
C 이러한 장해가 물질(예: 남용 약물, 투약 약물)이나 다른 의학적 질환(예: 갑상선기능항진증, 심폐장애)의 생리적 효과들로 인한 것이 아니어야 한다.
D 이러한 장해가 다른 정신장애로 더 잘 설명되지 않아야 함 예컨대, 사회불안장애(두려운 사회적 상황에 노출되었을 때의 반응), 특정 공포증(특정한 공포 대상이나 상황에 노출되었을 때의 반응), 강박장애(강박에 대한 반응),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외상적 사건의 회상에 대한 반응), 분리불안장애(애착 대상과의 이별에 대한 반응)로 공황발작이 일어나지 말아야 한다.
파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