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

STRONG진로탐색검사

  • 심리검사
  • 직업흥미
  • STRONG진로탐색검사

STRONG진로탐색검사

STRONG진로탐색검사표지

STRONG진로탐색검사는 미국의 원검사(SII)의 한국버전으로 김정택, 김명준, 심혜숙, 박병관, 윤선아등에 의해 공동연구되었으며 주로 중, 고등 학생에게 적용하기위해 제작 된 검사를 지칭합니다.

STRONG진로탐색검사 = 진로성숙도+흥미유형(GOT)

광범위한 영역의 흥미 탐색을 통한 포괄적 흥미 영역 규명 및 계열선택,진학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미국의 STRONG검사의 4가지 척도 (GOT, BIS, PSS, OS) 가운데 GOT 척도를 채택하고 한국의 중고등학생들의 진로성숙의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새로운 척도를 개발하여, 진로성숙도검사와 직업흥미검사(검사1, 2, 각 2부)의 두 부분으로 구성된 검사이다.

검사결과해석 - 진로성숙도

진로성숙도 척도 - 진로정체감, 가족일치도, 진로준비도, 진로합리성, 정보습득율

진로정체감

진로 결정의 확신 정도를 알아보는 척도입니다.
진로정체감이 낮은 사람은 자신의 진로 결정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여 방향성을 결정함에 있어 심리적 혼란이나 갈등을 경험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진로정체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외부환경이나 내적 갈등이 있는지를 먼저 파악하여 지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족일치도

진로 결정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가족간의 의견 일치정도를 알아보는 척도입니다.
가족간의 진로에 관한 갈등이 있으면 이로 인한 현실 적응에서 어려움을 보일 수 있습니다. 가족 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가족들의 협조와 현명한 해결책을 찾아 나갈 수 있는 대화를 시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로준비도

진로 선택을 위해 체계적으로 준비한 정도를 알아보는 척도입니다.
진로를 현실적으로 신중하게 선택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노력이 요구됩니다. 진로상담이나 직업의 세계 이해를 위한 탐색 활동을 벌일 수 있도록 하는 지도가 필요합니다.

진로합리성

타인의 의견 참조나 전문적인 상담에 대한 수용성을 알아보는 척도입니다.
점수가 낮으면 타인의 의견에 대해 냉소적이어서 상담의 효과를 보기가 어렵습니다. 독단적인 의사결정이 합리적이거나 독립적인 것이 아님을 받아들이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마음을 열고 본 학생의 의견을 먼저 경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보습득율

구체적인 직업정보 습득정도나 정보판단력을 알아보는 척도입니다.
점수가 낮으면 구체적인 직업정보 없이 환상적으로 직업선택을 하였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직업 특성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를 재미있게 알아볼 수 있는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지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검사결과해석 - 흥미유형

STRONG진로탐색검사 / 흥미유형 : 현장형(REALISTIC), 탐구형(INVESTIGATIVE), 사무형(CONVENTIONAL), 예술형(INVESTIGATIVE), 진취형(ENTERPRISING), 사회형(SOCIAL)
R - 현장형 REALISTIC

현장형의 사람들은 자신의 손이나 도구를 사용하여 일하는 것을 좋아하고, 물건을 수선하거나 만드는 일을 선호합니다. 실제적이고 안정되어 있으며, 기계를 사용하거나 신체활동을 통하여 하는 일을 좋아합니다. 현장형 사람들은 가끔 자신에 대해서나 자신의 감정을 다른 사람들에게 말로 표현하기 어려워합니다. 이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공구나 기계를 다루는 업무, 현장 기술직과 같은 직업과 관련이 있습니다.

I - 탐구형 INVESTIGATIVE

탐구형의 사람들은 수학, 물리학, 생물학, 사회과학과 같은 학문적 분야에서 연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추상적인 문제를 풀기 좋아하며 분석적인 생각을 선호하며, 수학이나 과학 분야를 선호합니다. 독립적으로 일하기 좋아하지만 때로는 연구팀과 함께 일하기도 합니다. 탐구적인 직업은 흔히 실험실, 클리닉, 또는 기타 연구소에서 이루어집니다. 이 직업의 일은 챠트와 그래프, 숫자와 공식, 또는 물질의 성분 특성 같은 매우 다양한 종류의 물질적 현상 등을 파악하는 것이고, 어떤 일은 전국의 선거득표기록의 특성이나 서로 다른 음식의 단백질 비교 같은 것을 다룹니다. 흔히 이러한 업무는 오랜 시간동안 머리를 써야 하는 일이며 이런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자기가 맡은 과학적인 문제를 푸는데 일주일을 고스란히 보내기도 합니다

A - 예술형 INVESTIGATIVE

예술형의 사람들은 창의성을 지향하며, 아이디어와 재료를 사용해서 자신을 새로운 방식으로 표현하는 작업을 합니다. 직관적이며 상상력이 풍부하고 창조적이며, 예술적인 재능과 심미적 성향을 발휘하는 일을 선호합니다. 미술, 문학, 음악, 드라마 작품들을 창작하는 직업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예술형 직업과 관련된 업무는 종종 글, 음악 또는 기타 예술적인 방법으로 예술품을 창작하는 것입니다. 그들의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예는 그림을 그리거나 스케치하는 것, 음악을 작곡하거나 연주하는 것, 연극무대에 서거나 희곡을 쓰는 것, 오케스트라나 밴드에서 연주하는 것 등입니다. 그리고 사무실을 장식하는 것, 집을 꾸미는 것, 또는 예술사진을 찍는 것도 예술형 직업에서 하는 활동의 예에 속합니다.

S - 사회형 SOCIAL

사회형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좋아하고, 다른 사람을 육성하고 개발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익이 적더라도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돕는 일을 합니다. 이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것이 필요한 환경, 즉 사람들을 교육하거나 치료하는 직업 또는 사람들을 돕는 일에 관심이 있습니다. 사회형 직업의 예에는 고등학교 교사, 언어 교정가, 운동감독 및 코치, 임상심리학자, 직업 상담사, 보육교사 등이 있습니다.

E - 진취형 ENTERPRISING

진취형의 사람들은 물질이나 아이디어보다는 사람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취형의 기질이 강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고 육성하기보다는,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을 통제하고 지배하는데 관심이 있습니다. 즉 개인이나 조직의 목적을 위해 다른 사람들을 지도, 통제 및 설득하는 곳에서 활동하고 싶어합니다. 권력 사용을 좋아하고, 지위에 관심이 많으며, 성취의욕이 강합니다. 또한 상황을 잘 통제할 수 있으며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선호합니다. 진취형 직업에는 다른 사람이 나와 같은 견해를 갖도록 설득하는 일이 많습니다. 회사의 이사, 홍보팀 팀장, 영업사원, 정치캠페인 매니저, 주식 및 채권 중개인, 바이어, 마케팅 관리자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C - 사무형 CONVENTIONAL

사무형의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잘 짜여진 구조에서 일을 잘하고, 세밀하고 꼼꼼한 일에 능숙하여, 구조화된 직업과 활동을 즐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자신에게 기대되는 것이 무엇인지, 자신에게 정해진 일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싶어합니다. 고정되어 있어 잘 변하지 않는 상태를 선호하며 체계적이고 구조적이며 인내심이 있습니다. 정확하고 수리적인 과제를 잘 처리해낼 수 있으며, 사무직처럼 세부적이고 질서 정연하며, 자료의 체계적인 정리 같은 업무와 관련이 있습니다. 사무형 직업에는 사서, 통계관리, 은행창구업무, 재고관리, 임금업무, 비서, 재무분석가, 회계사, 일반관리자, 은행환전 담당자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진취형 사람들처럼 물질적인 소유와 지위에 가치를 두기는 하지만, 그들과는 달리 순응적이고 지시에 따라 일하기를 좋아하는 편입니다.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