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관리

2022년 사업성과

  • 성과관리
  • 2022년 사업성과

2022학년도 사업비 총 집행률

(단위 : 백만원,%)

2022학년도 사업비 총 집행률 - 비목, 예산(A), 집행액(B), 집행잔액(C=A-B), 집행률(D=(B/A)*100), 이월액(E), 최종잔액(F=C-E), 집행률(이월액포함)(G={(B+E)/A}*100) 정보 제공
비목 예산
(A)
집행
(B)
이월금
(C)
잔액
(A-B-C)
집행률
((B+C)/A
×100)
실집행률
(B/A
×100)
1. 교육·연구 프로그램 개발 운영비 1,882.8 1,854.8 28.0 0.0 100.0 98.5
2. 실험·실습 장비 및 기자재 구입·운영비 592.7 531.0 61.7 0.0 100.0 89.6
3. 장학금 201.2 201.2 0.0 0.0 100.0 100.0
4. 교육·연구 환경 개선비 1,177.5 1,154.4 23.1 0.0 100.0 98.0
5. 인건비 639.7 639.6 0.1 0.0 100.0 99.9
6. 그 밖의 사업운영경비 179.0 175.4 3.6 0.0 100.0 98.0
합계 당해연도 사업비 4,672.9 4,556.4 116.5 0.0 100.0 97.5
전년도 이월금 0.0 0.0 0.0 0.0 0.0 0.0
합 계 4,672.9 4,556.4 116.5 0.0 100.0 97.5

2022학년도 자율성과지표 달성 총괄표

2022 대학혁신지원사업 자율성과지표 설정 및 달성 총괄표 - 자율지표명, 단위, 기준값, 연차별 목표, 3차년도 달성도, 비고 정보 제공
지표명 단위 기준값(A)
(’22.2.)
연차별 달성 목표 1차년도 달성도
1차년도
(B)
2차년도 3차년도 실적값
(C)
달성도
(C/B, %)
① POE교육지수 29.7 32.3 33.4 34.6 34.4 106.5
② 실학성세지수 44.1 45.8 48.0 50.2 46.9 102.4
③ SUSTAINS지수 67.6 71.8 72.0 72.2 75.0 104.5
④ 파란지수 57.6 59.2 60.6 61.8 64.6 109.1
⑤ 학생지원 Total Care지수 61.5 64.8 65.5 66.2 80.6 124.4
평균 달성률 109.4

2022학년도 자율성과지표 주요 추진성과

2022학년도 자율성과지표 주요 추진성과 이미지

2022학년도 자율성과지표 목표 대비 달성현황

2022학년도 자율성과지표 목표 대비 달성현황 이미지

2022학년도 자율성과지표 자체평가

2022학년도 자율성과지표 자체평가
POE
교육지수

대학의 노력

  • 신규 공유협력·ESG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Collabo 프로그램, C-PBL 등

우수 성과

  • 우리대학의 교육혁신을 대표하는 POE교육지수는 28개의 개별지표를 종합하여 산출하며, 28개 개별지표 모두 목푯값을 상회하여 실적을 달성함
    • 유연학기제 개설강좌 초과 달성으로 정부의 교육 유연성 강화 정책에 부합하는 교육제도 혁신
    • PBL, 유연학기제, 다전공, 산학교육 등 PoE 참여학생이 3,125명 참여하여 목푯값(2,593명) 대비 120.5% 달성하여 학생의 자기주도적 교육제도 실천 및 현장중심형 문제해결 역량 강화
    • 유협력·ESG 프로그램 364명 참여로 목푯값(256명) 대비 142.2% 달성 및 신규프로그램 안정적 운영
실학성세지수

대학의 노력

  • 핵심역량(4C)진단에 대한 적극적인 안내와 ‘역량마일리지장학제도’와 연계한 참여 유도로 참여자 비율 증가(22.9%→ 33.9%), 핵심역량(4C)진단의 신뢰성 강화
  • 핵심역량(4C) 기반 교육과정(교양/전공/비교과) 및 자기주도 학습활동을 평가하는 다면적 ‘CJU인증제’ 개발·운영
  • 머신러닝 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의 역량점수 및 성공 로드맵을 시각화하여 제공하는 데이터 기반의 ‘학생CAIR서비스’운영

우수 성과 및 개선점

  • 데이터 기반의 학습역량 향상 체계 구축 및 밀착형, 맞춤형, 선진형 학습법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의 결과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학생역량(4C)점수가 상승함
  • 문제해결형(PBL)교과목 및 다전공(융복합) 교육과정의 확대 운영의 결과 실용·융합, 창의역량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남
  • 소통역량(51.7점)이 평균값(52.4점)에 비해 다소 낮게 측정되어 향후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시 소통능력 함양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
역량별 학생역량 진단 결과 1
역량별 학생역량 진단 결과 2
SUSTAINS지수

대학의 노력

  • 1주기에 구축된 우리 대학의 교수역량·학습역량 진단시스템을 통해 교수역량·학습역량의 종합관리 및 교수·학습자의 역량 향상을 위한 진단-보완-환류 통합적 지원 체계 운영

우수성과

  • 교수·학습법 프로그램 활성화를 나타내는 주요 지표인 프로그램 참여율이 목푯값 대비 큰 폭으로 상승하였으며(교수법 107.6%, 학습법 119.2%) 내실화를 의미하는 만족도 모두 목푯값을 달성하였음
    • 신규 도입된 공유협력/ESG 교수법 프로그램인 공유협력형 교원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해 대학 간 협력기반의 교수법 연구모임 활성화 추진(청주대 5명, 만족도 84.0/ 서원대 6명, 만족도 93.8)
    • 미래형 교수법·학습법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인프라 지속적 구축(DI 강의실 → Meta-Life, CJU)
교수법 프로그램 성과, 학습법 프로그램 성과
교수법 프로그램 성과 학습법 프로그램 성과

성과 1

  • `22학년도 교수역량 진단 수행(연 1회, 총 176명 참여)

성과 2

  • `22학년도 재학생 학습역량 파악 및 관리를 위해 학습역량 진단 수행 (학기별 1회, 총 2648명 참여)
  • 학생지도, 수업설계 등 총 9개의 점검항목에 대해 `21학년도 대비 전체 역량군 증가
  • `22학년도 교수역량 진단 결과 분석을 통해 `23학년도 맞춤형 교수법 프로그램 개발
교수법 프로그램 성과
  • 학습역량 향상도 분석 결과 1학기 대비 2학기에 학생들의 전반적인 학습역량이 향상됨 (평균 +0.58 증가)
학습법 프로그램 성과
파란지수

대학의 노력

  • 코로나19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취창업지원서비스 제공을 위한 On/Off line 프로그램 운영

우수성과

  • 유연한 취업지원 프로그램 운영(대면/비대면)을 통한 학생 참여율/만족도 향상(목푯값 대비 프로그램 참여율 취업 121.4%, 창업 109.6% 달성, 프로그램 만족도 취업 92.0%, 창업 92.0%)
    • 단계별 창업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창업역량 강화로 창업 성과 창출 및 확산
    • 취창업교육 활성화를 통한 산학교육 참여기업 만족도 매년 향상(’20 87.5%, ’21 87.9%, ’22 90.0%)
    • 우리 대학의 2022년 공시 졸업생 취업률은 66.0%로 직전년도(62.7%) 대비 3.3% 큰폭 상승
    • 충북권 평균 63.0% 대비 3.0%, 충청권 평균 65.0% 대비 1.0%, 전국평균 64.2% 대비 1.8% 높음
창업지원 성과
취창업 프로그램 운영 실적 및 취업률, 창업지원 성과
취창업 프로그램 운영 실적 및 취업률

성과 1

  • 프로그램 참여율/만족도 향상 → 취업률 향상(66.0%)

성과 2

  • 정부지원사업 연계 창업활동 강화를 통한 다수의 수상실적
    • '22년 창업동아리 발굴 50개 팀 중 10팀 수상 성과 (중소벤처기업부 「2022 청년창업사관학교」 사업화지원 선정, 교육부 「2022 학생 창업유망팀 300」 선정, 충북기업진흥원 「2022년 충북청년창업아이템경진대회」 6팀 수상 등)

성과 3

  • 특허출원, 시제품 제작, 사업자등록 및 학생창업 등 활성화
    • 사업자등록 10건, 사업화 자금지원 36,065천원, 특허/디자인/상표출원 27건
취업프로그램운영 결과
창업프로그램 운영결과
일반대학, 청주대 취업률 비교
취업프로그램운영  활동사진1
취업프로그램운영  활동사진2
취업프로그램운영  활동사진3
학생지원 Total Care지수

대학의 노력

  • 코로나19 대응등에 따른 다양한 온·오프라인 상담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따른 참여율 제고, 학생들의 진로 및 심리역량 향상과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체계적인 양질의 상담 제공

우수성과

  • 코로나19 위기상황으로 등교가 힘든 신입생 및 정신건강 고위험군, 학교 부적응 파인군 학생들의 집중케어를 위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상담제공
학생지원 Total Care지수 실적

- 상담프로그램 질적 측면 평가에 따른 상담성과 우수성 입증

상담프로그램 질적 측면 평가에 따른 상담성과 우수성 입증

사업추진을 위한 거버넌스

  • 중장기발전계획과 자율혁신사업 간 정합성을 유지하고, 실행→점검→환류→심의․의결 과정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효율적 거버넌스 체제를 갖춤
  • 성과관리 관련 위원회 및 조직은 규정에 따라 그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함
  • 특히, 학생 차원의 사업모니터링을 위해 2개의 학생모니터링단을 운영함
사업추진을 위한 거버넌스
사업추진을 위한 거버넌스 내용을 제공합니다.
연번 구분 주요기능 구성 `22 운영실적 증빙
미래비전
전략위원회
  • 대학 비전과 장기발전계획 수립, 점검, 조정
  • 재정지원사업 총괄 점검
  • 재정지원사업 성과 총괄적 평가 및 환류 등
총 15명
위원장 1, 부위원장 1, 위원(교무위원/단장) 12, 학생 1
2회 p.67
대학혁신
운영위원회
  • 대학혁신사업 계획, 집행, 실적보고 심의‧조정
  • 예산, 변경 및 결산 심의
총 12명
위원장 1, 부위원장 2, 교내위원(교원, 학생) 7. 교외위원 2
7회 p.68
대학혁신사업
중복성심의
위원회
  • 타 재정지원사업과의 중복투자 여부 심의
  • 타 재정지원사업과 역할 분담 및 협업 논의
  • 대학혁신운영위원회 결과보고‧재발방지대책 수립
총 9명
위원장 1, 위원(교직원) 8
2회 p.75
대학혁신사업
자체평가
위원회
  • 부서 추진실적 점검 및 수정사항 발굴
  • 자체성과평가, 연차평가, 성과 지표관리
  • 연차보고서 작성 및 차년도 사업계획 수립 등
총 13명
위원장 1, 교내위원(교직원, 학생) 11, 교외위원 1
4회 p.76
대학혁신사업
실무위원회
  • 대학혁신사업 세부사업추진 운영 및 실적 점검
  • 사업목표 달성 정도 점검 및 실행 방안 검토
  • 그 외 대학혁신사업 추진에 관한 사항
총 15명
위원장 1,
교내위원(교직원) 14
4회 p.78
교육성과관리
CAIR센터
  • 경험‧데이터기반 교육성과 분석‧연구‧관리
  • 4C 핵심역량 및 생애주기별 진단‧관리
  • CJU인재인증제, 역량마일리지장학제도 운영 등
총 6명
센터장 1, 직원 2, 연구원 3
상시 운영 p.80
대학혁신
사업추진팀
  • 사업비 집행관리
  • 사업추진위원회 운영
  • 성과지표 관리
  • 혁신전략 및 과제수행
총 4명
팀장 1, 직원 1, 연구원 2
상시 운영 p.81
학생모니터링단
  • CJU교육혁신/ESG학생모니터링단
  • 추진사업 성과 모니터링 및 교육수요자 의견 수렴
  • 성화분야 및 지역현안에 대한 모니터링 시행
총 24명
지도교수 2, 단원(학생) 20,
연구원2
2022.04.~2023.02. p.82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