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소개

  • HOME
  • 학부안내
  • 학부소개

Division of Software Convergence

소프트웨어융합학부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적 요구에 맞추어 2017년 학사구조개편에 따라 1984년에 개설되어 발전해온 컴퓨터정보공학과와 1979년에 개설되어 발전해온 통계학과를 근간으로 컴퓨터정보공학과를 인공지능소프트웨어전공으로, 통계학과를 빅데이터통계학전공으로 개편하고 새로운 디지털보안전공을 신설하여 3개전공으로 2018년 3월부터 소프트웨어융합학부로 출발하였습니다.

본 소프트웨어융합학부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인공지능, 정보보안, 빅데이터 등의 고도화된 소프트웨어융합 분야에 대한 수준 높은 교육을 통하여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컴퓨터공학, 통계학, 정보보안 등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융합 분야에 필요한 다양한 이론을 학습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융합 교육과정이 제공하고 창의성을 갖춘 협업을 통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합니다.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4차 산업혁명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있는 실무적 적응 교과과정을 운영하여 졸업 후 바로 소프트웨어융합 분야에 실무능력을 갖춘 창의적 인력양성에 주력합니다. 이상과 같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세부전공으로 인공지능소프트웨어 전공과 빅데이터통계학 전공, 디지털보안전공을 개설하였습니다,

인공지능소프트웨어 전공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융합 분야에 대한 수준 높은 교육을 통하여 관련 소프트웨어융합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적응력 높은 전문인력 양성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분야에 필요한 다양한 이론과 응용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고 교수하여 소프트웨어융합 산업발전에 기여할 문제해결 능력과 협동적 개발 능력을 갖춘 정보기술 전문 인력의 육성하여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환경에 적응 가능한 실무능력을 습득하여 졸업 후 바로 실무에 투입될 수 있는 창의적 인력양성에 주력합니다.

빅데이터통계학 전공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빅데이터에 대한 수준 높은 교육을 통하여 빅데이터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빅데이터 분야에 필요한 다양한 이론을 학습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융합 교육과정을 제공하여 빅데이터 업무와 관련된 문제해결을 위하여 협업을 통하여 전문능력을 갖추도록 배양합니다.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빅데이터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있는 적응적 교과과정을 운영하여 졸업 후 바로 실무에 투입될 수 있는 창의적 인력양성에 주력합니다.

디지털보안 전공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정보보안 분야에 대한 수준 높은 교육을 통하여 관련 정보보안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적응력 높은 보안전문인력 양성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정보보안 분야에 필요한 다양한 이론과 응용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고 교수하여 정보보안 산업발전에 기여할 문제해결 능력과 협동적 개발 능력을 갖춘 정보보안기술 전문인력의 육성하여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환경에 적응 가능한 정보보안 실무능력을 습득하여 졸업 후 바로 실무에 투입될 수 있는 창의적 인력양성에 주력합니다.

1학년에 학부로 입학하여 인성교양과목을 이수하고 전공할 전공분야를 탐색한 후, 2학년부터는 전공을 선택하여 관련전공 분야를 심도있게 학습하여 전문기술과 실무능력을 배양합니다. 또한 3,4학년에 관련 타 전공을 이수하게 함으로 전공심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운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