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학과소개

  • HOME
  • 학과소개
  • 학과소개

방문을 환영합니다. 청주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입니다. Opening the Future, Step towards the world

청주대 국어국문학과는 50년이 넘는 오랜 전통을 자랑하고 있다. 그렇지만 더 이상 역사와 전통에만 안주하지 않고, 시대의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취업 경쟁력 확보에 직접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교과목을 개설함으로써 학과의 정체성에 바탕을 둔 능동적인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한류 열풍과 더불어, 현재 한국 사회에서는 다른 어느 때 보다도 국어능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국어국문학과는 현재 청주대학교에 설치되어 있는 국가 공인 국어문화원 및 한국어센터와 항상 긴밀한 협조 체제를 유지하면서, 학생들의 국어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가 필요로 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고 있다.

학과 발전과정

국어국문학과는 청주대학교 개교 7년 후인 1954년에 문리학부 문학과 소속 국문학 전공으로 설치인가를 받고 1958년 첫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5.16 군사쿠데타로 인해 1962년 2월에는 「임시특례법」에 의한 대학 정비령에 따라 일시적으로 폐과 조치를 당하기도 하였으나, 1962년 12월에 다시 부활되어 주·야간 각각 80명의 정원변경 인가를 받았다. 이후 1965년에 야간부가 폐지되었다가 1978년에 다시 부활되기도 하는 등의 학칙변경과 모집인원의 증감이 있었다.

1966년에는 대학원이 신설되고 1984년에는 박사과정이 설치되어 전문 학자를 길러낼 수 있는 체제가 갖추어졌으며, 현재는 일반대학원에 국어국문학 전공과 한국어교육학 전공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1954년에 출범한 국어국문학과는 2017년 현재 63년 연륜의 뿌리깊은 역사를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