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경영학과
- HOME
- 학위과정
- 문화예술경영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는 인문∙ 사회과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한 문화이해와 관광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학과안내
- 학과위치 : 예술대학 26-126호
- 홈페이지 : -
- 전화번호 : 043-229-8153
- 팩스번호 : -
학과소개
최근 문화예술관광산업은 치열한 글로벌 경쟁 구도 속에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콘텐츠산업과 연계하여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 또한, 세계 속의 문화강국을 목표로 하는 한국은 한류열풍과 더불어 문화를 통해 국가브랜드를 제고하고 문화 콘텐츠 상품을 수출하고자 국가적 역량을 집중시키고 있다. 본 학과는 인문∙ 사회과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한 문화이해와 관광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교육목적 및 목표
21세기는 문화를 통해 세계가 소통하는 시대이다. 최근 문화예술관광산업은 치열한 글로벌 경쟁 구도 속에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콘텐츠산업과 연계하여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 또한, 세계 속의 문화강국을 목표로 하는 한국은 한류열풍과 더불어 문화를 통해 국가브랜드를 제고하고 문화 콘텐츠 상품을 수출하고자 국가적 역량을 집중시키고 있다. 본 학과는 인문∙ 사회과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한 문화이해와 관광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이를 토대로 다양한 분야에 대해 연구 가능성을 열어두며 연구자로서의 기본 소양과 역량을 기르는 것이다.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 이론 변수 분석과 정책과정 분석
- 학문, 지식의 문화시민 창출
- 기본소형 관련 변수분석
- 습득된 지식의 사회적 활용도분석
- 학문,지식의 복지사회 실현
- 최신연구방법 분석
- 세계속의 문화관광전문인
- 전문가적 자질의 관광전문인
- 실무적 관광전문인
- 봉사와 나눔의 관광전문인
- 문화창조의 관광전문인
교육과정소개
비전과 진로
전시기획과 연구를 행하는 학예사(큐레이터), 갤러리 경영, 박물관ㆍ미술관 교육담당자, 소장품 관리자, 문화예술기획 전문가, 문화예술자원 네트워크 전문가, 예술행정ㆍ예술학ㆍ문화산업정책 등 학예연구원, 예술행정가, 정책 입안자, 문화예술평론가, 예술관련 광고업체, 예술작품의 유통을 담당하는 딜러, 정보시스템 개발자, 마케팅 디렉터, 문화센터의 매니저, 기업 문화예술 마케팅부서, 애니메이션ㆍ게임ㆍ음악ㆍ만화ㆍ캐릭터ㆍ필름ㆍ비디오 등 문화콘텐츠상품 창작, 시나리오ㆍ문화콘텐츠상품 설계 및 서비스 기획자, 멀티미디어 문화콘텐츠 프로듀서, 문화콘텐츠 상품 비평가, 문화콘텐츠산업 정책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