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 HOME
  • 학과소개
  • 학과소개

방문을 환영합니다. 응용화학과 입니다. Opening the Future, Step towards the world

화학은 물질의 본질과 그 물질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연구의 대상으로 하는 자연과학의 한 영역이다. 우리 응용화학과는 물리화학, 유기 및 고분자화학, 무기화학, 분석화학, 고체화학, 공업화학, 생화학 등의 전공분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전공분야에 따라 이론과 실험을 통해 과학적 기본지식을 쌓고 창의력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학과 발전과정

응용화학과는 화학공업 전반에서 필요한 고급 실무인력을 육성, 배출할 뿐만 아니라, 이공대학생의 필수 교양과목인 일반화학 강의와 실험을 담당할 목적으로 1987년 10월 화학과 명칭의 50명 정원으로 신설되었다. 1991년 석사과정, 1996년 박사과정을 신설한 이래 많은 학사, 석사, 박사 전문인력을 배출하였으며, 대학교, 기업 연구소, 산업체 현장에서 맡은 바 소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다. 또한 도내 산업체와의 산학협력의 일환으로 2002년부터 중소기업청에서 지원하는 산학연 컨소시엄 사업을 통해 충북도 내 다양한 산업체와 공동 연구를 진행하면서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졸업생을 취업시키는 등 산학협력 사업을 활발히 수행 중이다. 학과의 성격을 과학탐구의 순수학문에서 취업을 고려한 응용학문으로의 변화를 꾀해 2003년 종래 명칭인 화학과에서 응용화학과로의 학과명 변경이 있었고, 교과과정도 응용과 취업을 중시한 대규모의 개편을 이루어, 졸업 후 현장 적응이 가능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