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인사말

  • 센터소개
  • 인사말

융복합교육센터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융·복합 교육센터 로고
융복합교육센터는

다학문 간 융복합 교육 지원을 통해 학생들의 지적 유연성과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하고, 융복합 전공 및 교육과정, 창의 융합형 교과목 등을 개발함으로써
학부 교육 패러다임의 질적 전환을 선도하겠습니다.

융복합교육센터장 윤현정 사진
융복합이란 ‘융합’과 ‘복합’을 아울러 이르는 말입니다. 두 단어는 다른 종류의 것이 녹아 하나로 합쳐진다는 뜻을 가진 단어로, 융복합 교육이란 학과나 전공의 경계를 벗어나 다양한 학문 분야들을 융합하고 복합함으로써 창출된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교육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대가 바뀜에 따라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은 인공지능을 비롯한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모든 산업, 학문, 기술이 융합되는 새로운 시대를 야기하고, 급변하는 환경에서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어느 한 분야의 단편적 시각이 아닌 전체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융복합교육센터에서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 학생들이 나무가 아닌 전체 숲을 볼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단일 전공의 학문뿐만 아니라 융복합 교육을 통한 보다 창의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해 융복합전공 및 트랙 지원, 마이크로전공 개설, 창의·융합형 교과목, 자람학기제, 공유협력 창의·융합형 교과목, 학생자유설계형교과목 개발 및 운영 등 다양한 지원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융복합교육센터는 우리 대학이 새로운 시대의 융복합 교육을 선도해갈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월

융복합교육센터장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