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장 인사말

  • HOME
  • 학과소개
  • 학과장 인사말
학과장 사진

청주대학교 무인항공기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인항공기학과 학과장 손찬규입니다.

청주대학교 무인항공기학과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하여 2019년 전략적으로 신설된 학과입니다. 우리 무인항공기학과는 프로펠러가 4개인 쿼드콥터(Quadcopter)를 포함하여 자율 또는 반자율로 비행하는 모든 형태의 항공기를 설계, 제작 및 운용하는 전문인력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청주대학교 무인항공기학과는 ‘항공우주공학을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융합형 엔지니어 양성’을 교육 목표로 정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 학과는 단순한 드론 조종을 넘어 특수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무인항공기 시스템 설계에서부터 제작과 정비, 무인항공기를 운용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설계, 무인항공기가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영상촬영 및 편집에 이르기까지 무인항공기 플랫폼에 특화된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드론 조종 실습, 항공역학, 항공전기전자, 프로그래밍, 인공지능, 임베디드SW, 통신, 비행제어, 공간정보 등 이론 및 실습 교과 과정이 구성되어 있고, 수준 높은 실습 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다양한 드론 플랫폼과 고성능 시뮬레이터, 실내/외 비행 실험장, 최고의 드론 제작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캡스톤디자인, (유/무인)항공기 개념 설계, 비행체 구조 설계 및 제작과 같은 실무 중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의 재학생들은 체계적인 교과과정과 우수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국내 및 국제 대회, 학술 대회,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우수한 역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2023년 12월) 우리 대학에 공군 장교학군단(ROTC)이 설치되어 첨단 항공 기술 역량을 갖춘 항공기 조종 장교가 되는 길도 새롭게 열렸습니다.

2023년 2월 학과 최초의 졸업생이 배출되었고, 무인항공기의 설계, 제작, 운용과 관련한 산업체 및 정부 기관의 엔지니어로 진출하였습니다. 우리 학과 졸업생들은 공공기관, 경찰/소방/군, 전문교육기관 등에서 드론 조종사, 정비사, 기획가, 영상 전문가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SW 실무 능력을 바탕으로 자율주행 자동차, 로봇, IT 관련 산업체로도 진출할 수 있습니다.

청주대학교 무인항공기학과는 재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우수한 전문가로 성장하여 무인항공기, 드론, UAM, 첨단 로봇 관련 산업, 국방 기술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준비하였습니다.

여러분의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무인항공기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학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본 학과의 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청주대학교 무인항공기학과장 손찬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