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소개

  • HOME
  • 학부안내
  • 학부소개

Division of Social Science

사회과학부는 세계화, 지방화, 정보화 등 급변하는 시대질서 변화 속에서 중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융복합적으로 다원화되는
사회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 해 나갈 수 있는 미래사회의 창조적인 전문인으로서의 인재를 양성한다.

사회과학 전 분야에 걸친 기초적인 전문지식은 물론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요구되는 학문적 소양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창의성과 적극성을 지닌 전문인뿐만 아니라 공동체 의식과 문화적 소양을 갖춘 사회과학도를 육성하고자 한다.

또한 ‘실학성세’의 교육이념에 따라 폭넓은 사고와 안목, 종합적 판단력과 제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사회과학부내 4개 전공트랙은 상호 밀접하게 연계되도록 교과과정을 개설하여, 학제적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정치행정학전공

정치행정학전공은 세계사적 변화의 흐름에 따라 요구되고 있는 지식정보화 사회로의 전환, 세계화, 지방화시대에 적극 부응하기 위해 다각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학문이다. 최근 공공성의 확보와 공익달성을 위한 공적마인드의 배양과 우리나라의 경우 민주주의를 공고화하고 복지국가의 기반 구축과 함께 분단을 극복해야 하는 역사적 과제를 안고 있기 때문에 정치・행정 현실에 대한 과학적 지식의 연구가 다른 나라에 비해 더욱 필요한 실정이다.

정치행정학전공은 정치와 행정 영역의 상호관계에 기초하여 다층정부, 공공행정기관, 민간기업 등 조직 운영과 관련된 기획, 인사, 재무, 조직 관리의 행정학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국제관계·국가·권력·안보 등 정치학 영역의 핵심 개념을 분석하는 정치이론, 한국정치론, 국제정치론 등 정치현상의 실제를 해설할 수 있는 전문적인 전공분야를 운영하고 있다.

융합실무법학전공

  • 법학 기초이론과 실정법의 해석론 그리고 법적 현상에 관한 교육을 통해 법치주의 현대사회의 필수 생존조건이라 할 수 있는 법적 기초 소양 배양
  • 학제 간 융합과목 및 법학 내 전공 간 융합과목을 개설하여 법학과 연계된 융합 지식 함양
  • 자격증 취득을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 및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취업현장에서 필요한 실무능력 제고

사회복지학전공

사회복지학전공은 사회현상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설명하는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사회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경험적으로 조사·분석하는 사회학적 지식과 현장 맞춤형 실무적용을 위한 사회복지학 전문지식을 포괄하여 학습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의 가치를 근거로 한 실천 훈련을 통해 역량 있는 사회복지전문가 양성과 동시에 사회복지분야 국가자격취득을 위한 전문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사회학적 관점과 지식을 활용하고 사회현장에 대한 조사실습을 통해 사회구조와 변화를 객관적이고 심층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전문 인재를 배양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지적학전공

지적학전공은 국토의 효율적 이용 및 개발보전을 위해 요구되는 과학적 이론의 제시, 국가적 토지 문제 등의 해결을 위한 기초 학문분야이다. 최근 지적분야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단체, 각 사회분야에서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공공 및 민간부문에서 제기되는 각종 토지문제를 해결하는 등 보다 발전적인 토지 관리·운영을 통해 인간과 토지관계를 개선하여 질 높은 생활을 영위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지적학전공에서는 토지의 등록·관리를 위한 지적학, 지적행정, 토지법을 비롯한 부동산학, 토지정보 및 GIS, 지적전산 및 지적측량학 등 토지와 관련하여 제기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