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교양

  • HOME
  • 교과과정
  • 교과목
  • 기초교양

기초교양

0011748 창의적글쓰기(Creative Writing) 2(2)

‘창의적 글쓰기’는 기존 ‘대학인의 글쓰기’의 명칭과 내용을 수정한 것으로, 학생들이 작문의 기본기를 다지고 다양한 자기표현적(self expressive) 쓰기를 경험함으로써 작문을 통한 의사소통 상황에 자신감을 갖도록 함을 그 목표로 한다. 공식적이고 학술적 상황에 중점을 둔 ‘논리적 글쓰기’가 선택필수군에 배치하여 심화 작문에 대한 학생 요구에 대응하는 교과목이라면, ‘창의적 글쓰기’는 계열과 전공을 불문하고 모든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기초 수준의 작문 전략들을 두루 익히도록 함으로써 대학 학습에 대한 준비도를 높이는 데에 그 초점이 있다.

0011749 논리적글쓰기(Logical Writing) 2(2)

‘논리적 글쓰기’는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는 글쓰기를 넘어, 공식적이고 학술적 상황에서 쓰이는 다양한 글쓰기의 방법을 익히며 그 과정에서 논리적 사고력이 배양되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논리적 글쓰기’에서 학생들은 자기표현적(self expressive) 쓰기를 넘어 대학의 학습자 및 직업세계에서의 전문가로서 자신의 지식과 견해를 텍스트로 표현할 수 있는 고급 작문을 경험하게 된다. 정보적 텍스트 읽기와 실제적인 쓰기 활동 및 피드백, 발표가 강화된 교수·학습법을 지향한다.

0011750 비판적읽기와토론(Critical Reading and Debate) 2(2)

‘비판적 읽기와 토론’은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실용적이고 학술적인 글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주제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는 교과목으로, 학생들이 주어진 텍스트를 정확히 독해하고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입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의견을 정립할 수 있도록 함을 목표로 한다. 인문, 사회, 과학, 예술 영역의 정보를 담은 글을 사실적, 추론적, 비판적으로 독해하고 해당 주제에 대한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시청각 자료 및 교재를 활용한다.

0011751 창의적말하기(Creative Speaking) 2(2)

‘창의적 말하기’는 다양한 장르의 말하기에 관한 이론적 지식뿐 아니라 학생들의 직접적 참여 활동을 중시하는 교과목으로, 학생들이 상황과 목적에 맞는 말하기를 자신 있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함을 목표로 한다. 협상, 발표 등 다양한 유형의 말하기를 경험하고 특히 개인 프레젠테이션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모두 학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시청각 자료 및 교재를 활용한다.

0011194 English 1 2(2)

대학 영어의 기초를 다지는 과목으로 여러 일상 생활의 상황과 주제에 대한 어휘를 배우고, 다양한 독해 지문과 대화문 등을 통해 기초 영어능력을 증진시킨다. 또한 기본 문법을 통해 영어 문장의 구성을 배우고 영미권의 문화를 접함으로 문화적인 민감성을 기른다.

0011194 English 2 2(2)

English 1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초 수준을 넘어 중급 수준의 어휘와 어법을 익힌다. 다양한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하여 영어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고 안전한 환경에서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상황을 경험함으로 실제 상황에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0011752 English 3 2(2)

1학년 과정에서 학습한 English 1, English 2 교과목의 내용을 바탕으로 특정 주제에 대한 심도깊은 영어 토론이 가능하도록 연습한다. 학생들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이슈에서부터 사회적인 문제가 되는 토픽에 대한 내용까지 폭넓은 주제에 대한 독해 지문을 통해 기본적인 지식을 얻고 자신의 의견과 입장을 표명하여 영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0011161 컴퓨팅사고(Computational Thinking) 2(2)

컴퓨팅 사고력이란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컴퓨팅 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분야의 문제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해법을 구현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이다. 본 교과는 주어진 문제를 소프트웨어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문제의 패턴, 규칙을 분석하고 추상화하여 문제를 구조화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기술할 수 있는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과정이다.

0011225 아카데믹영어(Academic English) 2(2)

세계 각국의 문화와 전통, 인물, 과학, 환경 등 다양한 주제로 영어 글읽기를 하는 교과목으로, 영문 구조 분석능력과 독해능력을 비롯한 전반적인 영어활용능력을 향상시킨다. 나아가 문화수용능력과 글로벌마인드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0011199 입문중국어(Introduction to Chinese) 2(2)

컴퓨팅 사고력이란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컴퓨팅 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분야의 문제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해법을 구현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이다. 본 교과는 주어진 문제를 소프트웨어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문제의 패턴, 규칙을 분석하고 추상화하여 문제를 구조화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기술할 수 있는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과정이다.중국의 글로벌 G2로의 부상과 함께 중국문화를 이해하고 중국인과 의사소통을 하는 것은 글로벌 의사소통역량의 중요한 구성요소로 되었다. 이는 우리 대학이 추구하는 4대 핵심역량 중 소통역량에서의 글로벌분야의 역량에 해당 된다. 본 강좌는 이러한 역량을 키우기 위한 첫단계 입문과정이다. 수강대상은 중국어를 처음 접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일상에서 가장 필요한 생활 중국어를 회화 형식의 학습방법으로 습득하게 된다. 학생들은 이 강좌에서 중국어와 더불어 중국문화도 함께 접하고 이해하게 될 것이다.

0011197 입문일본어(Beginner’s Japanese) 2(2)

기초 생활일본어의 능력 함양을 돕도록 한다. 일상생활에 자주 사용되는 짧고 평이한 표현들을 비디오, CD등을 통해서 습득하여 간단한 일본어를 읽고, 쓰고, 말하는 것을 배우고 일상어법과 문법 등 일본어의 기초를 익힌다.

0011367 입문프로그래밍언어(Introduction to Programming Language) 2(2)

입문프로그래밍언어는 컴퓨터의 기본 구성과 원리에 대한 기초 지식을 이해 하고, 프로그래밍 입문 과정을 위해 컴퓨터 프로그래밍언어의 문법을 익힌다. 프로그래밍언어를 활용하여 다양한 전공에 응용할 수 있는 기초 과정으로 컴퓨터 전반에 지식을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활용성이 높은 프로그램 언어에 대한 이론과 실습 과정을 학습한다.

0009242 한국문화의이해(Understanding of Korean Culture)_유학생전용 2(2)

이 강의는 외국인 유학생에게 한국 문화를 체계적이고 깊이 있게 소개하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한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데 목적이 있다. 자연환경과 지리, 의식주 등의 물질문화로부터 전통과 역사, 문학, 예술, 교육 등의 정신문화, 그리고 정치, 경제, 산업 등의 제도문화에 이르기까지 각 분야들을 살펴봄으로써 한국 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 한국 문화의 정체성을 파악하게 된다. 아울러 전 세계로 확대되고 있는 한류에 대한 고찰을 통해 문화 간 상호대화와 이해, 존중 등에 관해서도 생각해보는 기회를 갖는다.

0011193 인간의가치(Human Values) 2(2)

현대사회는 과학 기술의 진보에 따른 혜택과 풍요를 누리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인간성 상실로 인한 비윤리적인 문제들도 양산되고 있다. 이에 본 교과에서는 문사철(文史哲) 중심의 인문교육을 통해 인간의 본질과 자아에 대해 성찰하고, 나아가 개인과 사회의 문제 및 문명과 인간의 삶에 대해 생각해 본다. 이를 통해 창의성과 도덕성, 전문성이 조화된 융합적 인재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