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 HOME
  • 학과소개
  • 학과소개

방문을 환영합니다. 청주대학교 통계학과 입니다. Opening the Future, Step towards the world

통계학과는 1979년 3월 경상대학에 신설되어 1999년 3월 이공대학으로 옮겨오게 되었다. 이후 생명ㆍ유전ㆍ통계학부 통계학 전공으로 변경되었으며 2006년 3월 통계학전공에서 바이오정보통계학전공으로 변경 되었다. 2012년 3월부터는 학과제 시행으로 인하여 이공대학 통계학과로 변경되었다. 통계학은 인문ㆍ사회ㆍ자연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수집하여 과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분석, 활용 및 관리하여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학문이다. 특히 빅데이터 환경에서 통계학의 필요성은 더욱 증가되고 있다. 본 학과에서는 이론과 실습을 겸비한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실제 분석능력을 모든 학생들이 갖출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졸업생들은 교수 및 학자, 통계청 및 국가기관, 리서치 및 마케팅, 금융회사 등 폭넓은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본 학과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하는 문제 해결을 위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최적의 의사결정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교육을 통하여 빅데이터 시대에 필요한 창의력 있는 전문 인력 육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학과 발전과정

1979년 3월 경상대학 응용통계학과로 신설되어 경제, 경영 분야에서 필요한 통계분석 인력양성을 위하여 노력하였다. 이 때 졸업생들의 상당수가 대학교수 등 학계와 은행, 증권, 보험 등 금융회사로 진출하여 두각을 나타내었다. 1999년 이공대학 생명유전통계학부 통계학전공으로 변경된 후에는 경영분야 뿐만 아니라 이공분야의 통계처리까지 교육영역을 확장하였고 이때부터 통계학과 졸업생들의 진출분야가 더욱 확대되었다. 청주 인근의 오송생명과학단지와 오창과학단지의 개발에 따른 바이오통계 인력공급을 위하여 본 학과는 2006년 바이오정보통계학전공으로 변경하여 바이오분야 통계인력으로 특화하여 더욱 발전하였다. 이후 빅데이터 환경의 출현과 함께 빅데이터 전문인력의 양성을 위하여 2006년 이공대학 통계학과로 개편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재 본 학과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빅데이터분석을 위한 인력양성을 위하여 통계이론과 인공지능 및 소프트웨어를 바탕으로 한 빅데이터 전문가를 키워내기 위한 교육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