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회

  • HOME
  • 학생활동
  • 학생회
군사학과-학생활동-학생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12920012 전국병 37사단 훈련소감문
저는 6월 여름 병영체험으로 37사단 신교대로 훈련을 다녀왔습니다. 훈련은 지금까지 다녀온 2개의 부대와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전에 두 번한 병영체험에서 얻은 경험으로는 대략적인 그림이 그려져 있었지만 그 그림을 바탕으로 하여 더욱 한 그림을 그리게 되는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병영체험은 다른학교와 항상 같이 하였고 거기서 우리학과가 우수함을 돋보였기 때문에 저 또한 우수한 인재라고 생각하여 자기발전이 지체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훈련에서는 저희 학교만 참여하였기 때문에 저희과라는 단체보다는 한 생활관을 쓰는 동기들로 좁혀졌기 때문에 단체에서 저라는 사람의 비중이 더욱 커졌습니다. 저희 분대는 물론 훈련에서 좋은 성과를 냈습니다. 그러나 저의 부족함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훈련의 전반적인 흐름은 한번 경험해 본 것 이었지만, 이번 생활관의 구조가 침상식이 아니라 마루 식으로 되어있었고 새로운 경험을 하였는데 여기서 나중에 장교 생활을 하는 이미지 연상을 하는 폭을 넓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37사단 퇴소식후 하는 산행은 저의 부족함을 적나라하게 알 수 있는 좋은 경험이 었습니다. 전쟁에서 기본이 되는 행군을 하면서 저의 체력적인 부분의 부족을 절실하게 깨달았지만, 그보다는
정신적부분의 보완이 필요함을 더욱 확실하게 느껴졌습니다. 행군을 하며 계속 속으로 투정만을 하며 이행군을 끝내기만기다리는 제태도에서 저는 이것은 장교정신이 아니라고 느꼈으며 이부문에 대해 발전을 거듭해야만 성숙한 장교후보생에걸맞는 정신 상태가 될것이라고 생각을 하옇습니다. 지금까지를  종합해보면 장교생활에대한 큰그림에서  세밀한곳을 그리는데초석이되었으며 부대가 모두 같은 구조가아니으로 다양한 경험의필요와 단체의 크기가줄어들으므로써 저의 부족함을 느겼으며   전술행군을 통해 체력적부분의 단련이 필요하지만서도 정신적부분에서 더욱 큰 발전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겼습니다. 이번 훈련은 미래의 장교생활을 그리는데 많은 도움이되었으면 그에앞서 내년 학군단 후보생을 대비하는데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파일
작성자 전국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