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행사

  • HOME
  • 열린마당
  • 학과소식
  • 학과행사
산업디자인학과-열린마당-학과소식-학과행사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청주대 산디과, 2018 IDEA 디자인어워드서 '5점 본상 수상'
2018 IDEA 디자인어워드에서 본상을 수상한 충북 청주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조성욱·김태완·박재훈·방현희·이지수 학생(왼쪽부터).(사진제공=청주대학교)

조성욱·김태완·박재훈·방현희·이지수 학생 작품
사회적 약자 배려한 작품들…심사위원 '큰 호응'

(아시아뉴스통신= 김성식기자) 기사입력 : 2018년 04월 23일 11시 27분

충북 청주대학교(총장 정성봉) 산업디자인학과가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인 2018 IDEA 디자인 어워드에서 5점의 본상 수상 실적을 내는 쾌거를 이뤘다.

미국에서 해마다 개최되는 IDEA 디자인 어워드는 IDSA(Industrial Designers Society of America)에서 주관하는 디자인 어워드로 청주대 산업디자인학과는 올해도 5점이 본상을 수상, 탁월한 학과 역량을 전 세계에 떨쳤다.

본상을 수상한 조성욱 학생(대학원생)의 ‘STAND CART’는 전통시장에서 좌판을 운영하는 노인들을 위해 가판으로 변형되는 카트 디자인으로 지난해 reddot 디자인 어워드에서도 최우수상격인 ‘Best of the Best’를 수상하며 이미 국제적으로 디자인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김태완 학생(4년)은 책꽂이 높은 곳에 레일을 부착해 키가 작은 아이들도 쉽게 상단의 책을 꺼낼 수 있는 ‘Universal Bookcase’를 디자인했다.

박재훈 학생(4년)의 ‘Sliding Refrigerator’는 휠체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냉장고 문을 당겨 여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데 착안해 좌우로 여는 냉장고를 디자인했다.

방현희 학생(4년)은 휠체어가 턱을 올라가거나 파인 홈을 만나게 되면 이를 쉽게 넘을 수 있는 지지대가 결합된 ‘C.UP Wheelchair’를 디자인했으며 이지수 학생(4년)은 고령자를 위한 의자와 책상으로 변형이 되는 보행보조기 ‘MW’를 디자인해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이번 수상작들은 모두 사회적 약자인 어린이, 노약자, 장애인들이 신체적 어려움 속에서도 비장애인과 똑같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배려하고 그들이 생활 속에 마주치는 소소하지만 결코 작지 않은 문제를 해결한 디자인으로 제안해 심사위원들로부터 커다란 호응을 받았다.

이는 지난 2016년부터 주관학과로 꾸준히 진행해온 디자인·헬스케어 융합 가치창출 사업단의 노력에 의한 성과로서 헬스케어 분야를 선도하는 특성화학과로 그 입지를 다지고 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정성봉 청주대 총장은 "학교에서 꾸준히 추진한 산학협력 중점 사업단을 통한 특성화의 성과로 산업디자인학과가 청주대를 선도하는 학과로 국제적인 인정을 받았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산업디자인학과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도록 디자인 명문 학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청주대 산업디자인학과는 충북도, 청주시 등 지자체와 지역기반 혁신을 이루고 있으며 서울아산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아주대학교병원, 가톨릭병원 등 핵심 의료기관들과 적극적인 산학협력을 통해 디자인·헬스케어 특성화로 글로벌 디자인 명문의 위상을 널리 알리고 있다.

이번 수상한 5개 작품은 미국 미시건주 헨리포드 뮤지엄에서 열리는 2라운드 평가에 등록돼 다음달 말 금, 은, 동의 상격이 결정된다.

IDEA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의 Reddot, iF(International Forum Design Honnover) 등과 함께 세계 3대 디자인공모전으로 불리며 수상만으로도 세계 최고의 디자인으로 인정받고 있다.

http://www.anewsa.com/detail.php?number=1307471&thread=09r02
파일
작성자 서영현 (산업디자인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