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학과소개

  • HOME
  • 학과소개
  • 학과소개

방문을 환영합니다. 청주대학교 환경공학과 입니다. Opening the Future, Step towards the world

환경공학은 산업의 발달과 인구의 도시집중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염으로부터 인간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하여 주변 생활환경 및 자연환경의 질을 개선하고 유지관리하기 위한 학문이다. 따라서 환경공학과에서는 환경공학전공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 및 실험ㆍ실습ㆍ설계의 연계통합 교육을 통하여, 환경오염의 진단평가, 처방, 치료, 복원 및 예방, 자원 재생산을 위한 전문능력을 배양하도록 학습한다. 하천의 수질과 생대계의 보전을 위한 하ㆍ폐수처리,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한 정수처리, 수자원 보호를 위한 유역 및 수질 모델링 기술, 폐기물의 소각과 에너지 및 자원회수 기술, 대기오염물질의 위해도 평가 및 제어 기술, 토양오염 및 지하수 관리 기술 그리고 산업 폐기물의 효율적 관리 등을 공부하고 연구하고 있다.
미래산업은 환경오염물질의 배출을 최소화하고 배출된 오염물질을 보다 완벽하게 처리하는 환경보전에 근간을 두면서 발전해야 하는 바 환경공학의 발전전망은 그 어느 전공보다도 유망하고 인류의 복지와 생존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학과 발전과정

환경공학과는 1992년 환경공학과 야간으로 신설되었다. 이후 1994년에 환경공학과 주간이 신설되면서, 본격적으로 환경공학과를 구축해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1995년에는 산업경영대학원 환경공학과 석사과정이 신설되었고, 2001년,2005년에는 일반대학원 환경공학과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이 신설되면서 점점 더 발전되었다. 2011년에는 환경공학과 심화프로그램이 지향하는 인재상, 환경공학과 학생이 졸업 후 2~3년 내에 보유하기를 기대하는 능력과 자질을 구비하기를 바라는 측면으로 환경공학과 공학인증프로그램이 도입되었다. 이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수립 시, 중소 산업체의 의견, 최신 환경 기술 동향, 졸업생들의 진로, 재학생의 희망 진로 등을 고려하고, 청주대학교 교육목표와 유기적으로 연관성을 갖도록 설정하여 적용하고 시행하였다.
환경공학과는 매년 현장견학 행사를 통하여 학생들이 필요한 현장감각을 습득하게 되었고, 산업체와 연계하여 현장실습을 통하여 학생들이 학교에서 학습한 능력과 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합하여 활용하고 응용할 기회를 갖게 되었다. 그리고 환경공학과 전공과정을 산업체와 연계하여 보다 나은 실무중심의 교육을 구축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