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전공역량

  • HOME
  • 학과소개
  • 전공역량

문헌정보학과 핵심역량 및 8대 하위 역량

문헌정보학과 핵심역량 및 8대 하위 역량 - 핵심역량(4C), 8대 하위역량, 전공역량, 전공역량 정의, 핵심역량과 전공역량의 연계성 순
핵심역량(4C) 8대 하위역량 전공역량 전공역량 정의 핵심역량과
전공역량의 연계성
실용·융합
Practical
Convergence
자원·정보·기술
활용 역량
지식정보의 수집 및 분석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의사결정을 내리는 능력 지식정보의 수집 및 분석 역량을 위해서는 정보자원에 대한 이해 및 정보·기술 활용 능력을 강화해야함에 따라 실용·융합 핵심역량과 연계성이 높음
지식융합
역량
지식정보의 처리, 관리, 평가 지식정보를 분류 및 저장하고, 관리 및 평가하여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는 능력 지식정보의 처리, 관리, 평가를 위해서 다양한 주제 영역의 지식과 융합하는 능력을 강화해야 함에 따라 실용·융합 핵심역량과 연계성이 높음
창의
Creativity
종합적 사고
역량
정보 관련 분야의
폭넓은 이해와 사고력
다양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 및 의사결정 하는 능력 정보 관련 분야의 폭넓은 이해와 사고력 향상을 위해서는 종합적 사고력을 강화해야함에 따라 창의 핵심역량과 연계성이 높음
진취적 사고
역량
정보전문가로서의
전문성과 순발력
다양한 정보를 빠르게 파악하고 관련 전문 지식을 적절하게 적용하는 능력 지식정보를 빠르게 파악하고 전문지식을 적절하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진취적 사고력을 강화해야함에 따라 창의 핵심역량과 연계성이 높음
소통
Communication
글로컬
의사소통
역량
다양한 매체의 정보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
다양한 매체가 전달하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생산 및 전달하는는 능력 다양한 매체의 정보를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클로컬 의사소통 역량을 강화해야함에 따라 소통 핵심역량과 연계성이 높음
상호문화역량 디지털 정보사회의
다양한 지식자원에 대한
선제적 대응
다양한 디지털 지식자원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 또는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능력 다양한 디지털 지식자원에 대한 선제적대응을 하기 위해서는 상호문화역량을 강화해야함에 따라 소통 핵심역량과 연계성이 높음
인성
Character
자기관리 역량 정보전문가로서의
인성과 소양
정보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고 책임감 있게 관리하는 능력 정보전문가의 인성과 소양을 갖추기 위해서는 자기관리 역량을 강화해야함에 따라 인성 핵심역량과 연계성이 높음
공동체 역량 정보의 수집, 분석, 처리과정에
대한 발전적 협력과 교류
정보의 수집, 분석, 처리과정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면서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능력 정보의 수집, 분석, 처리과정에서 발전적 협력 및 교류를 위해서는 공통체 역량을 강화해야함에 따라 인성 핵심역량과 연계성이 높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