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대표-청주대소개-학교소개-청주대홍보관-청주대뉴스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청주대, 박재갑 국립암센터 초대 원장 명사특강


[ 청주대, 박재갑 국립암센터 초대 원장 명사특강 ]

행복한 삶을 위하여 : 금연운동검진주제


박재갑 국립암센터 초대 원장이 17일 청주대학교 보건의료과학대학 청암홀에서 학생 400명을 대상으로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청주대학교(총장 정성봉)17일 오후 박재갑 국립암센터 초대 원장을 초청, ‘명사특강을 진행했다.

 

박재갑 원장은 이날 행복한 삶을 위하여 : 금연운동검진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특강에서 학생들이 올바르고 좋은 생각을 하면 이 나라의 시스템을 바꿀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박재갑 원장은 서울대학교병원 교수와 서울대 암 연구소장, 국립암센터 소장, 국립중앙의료원장 등을 맡으면서 어떻게 하면 국민들이 오랫동안 건강하게 살 수 있을까? 라는 점을 고민했으며, 결국 금연 운동에 뛰어들게 됐다고 설명했다. 박 원장은 서울대 암 연구소장을 맡으면서 암 정복 10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국가 암 검진 사업을 태동시켰다. 이어 국립암센터 원장 시절에는 금연운동의 일환으로 담배 제조 및 매매 금지를 위해 지금까지 싸우고 있다.

 

박재갑 원장은 한국의 암 사망 기여도는 담배가 35%로 가장 높으며, 폐암, 구강암, 방광암, 신장암, 췌장암, 위암, 자궁경부암이 흡연으로 인해 자주 발생한다라며 암은 유전자의 질병이며, 유전자의 질병은 유전자의 돌연변이를 통해 발생한다. 발암물질이 유전자의 돌연변이 원인이다라고 설명했다.

 

박 원장은 담배에는 62종의 발암물질과 4,000종 이상의 화학물질, 10만종 이상의 물질이 포함돼 있다라며 담배 1가치 연기에는 낙동강 페놀무단방류사건 당일의 낙동강 물 약 10에 함유된 양과 같은 페놀이 함유돼 있다고 밝혔다.

 

박 원장은 금연과 검진에 이어 신체활동을 통해 국민 6대 사망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라며 운동을 통해 암 사망질환은 10%, 심장질환은 20~30%, 뇌혈관질환 20~25%을 낮출 수 있으며, 폐렴과 자살, 당뇨도 예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운동화 신고 매일 30분 이상 빨리(약간 숨이 찰 정도) 걷자를 주장하는 박 원장은 서울 양재천에서 양수리까지 왕복 87km를 자전거로 운동하고 있다.

 

박재갑 원장은 학생들이 올바른 생각을 많이 할수록 대한민국의 시스템은 바뀌게 되고, 그 결과는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라며 행복한 삶을 위하여 학생들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재갑 원장은 청주중학교와 경기고등학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및 대학원을 졸업하고 국립암센터 초대 및 제2대 원장, 국립중앙의료원 초대원장 겸 이사회 의장, 서울대학교 암연구소 및 서울대학교 암 연구센터 소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한국세포주연구재단 이사장, 국립암센터 명예교수, 서울대학교 명예교수로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설명 : 박재갑 국립암센터 초대 원장이 17일 청주대학교 보건의료과학대학 청암홀에서 학생 400명을 대상으로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파일
작성자 cjuadmin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