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학과소개

  • HOME
  • 학과소개
  • 학과소개

방문을 환영합니다. 레이저광정보학과 입니다 Opening the Future, Step towards the world

레이저광정보공학은 광기술을 기반으로 전기·전자공학의 첨단 기술이 결합한 복합적인 공학이다. 광기술의 활용 분야는 계속적으로 넓어지고 있으며, 카메라나 컴팩디스크 등의 생활용품에서 광통신, 반도체의 제조공정, 초정밀 가공, 환경 측정은 물론 의료장비 및 인공위성에 이르기까지 폭 넓게 응용되고 있다. 현대의 광산업과 관련분야의 기술혁신은 매우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산업계에서는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원하고 있다. 이에따라 레이저광정보공학과는 청주대학교의 교육목표와 이공대학의 교육목표를 바탕으로 일반광학, 현대광학, 박막광학, 기하광학 , 레이저공학 및 광정보공학 등의 이론교과목과 전자학실험, 현대광학실험, 고급광학실험 등의 실험실습 교과목을 운영하며 산업현장의 필요성에 따라 광학설계 광디스플레이 등의 광기술의 기반기술을 체계적으로 교육하여 , 광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창의력과 도덕성을 갖춘 광기술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있다.

학과 발전과정

레이저광정보공학과는 1984년 10월 5일 물리광학과로 신설인가되어 1985년 제1회 신입생을 모집하기 시작하여. 이후 1991년 대학원 물리광학과 신설 인가 되었다. 이후 학부제와 전공명칭변경을 거쳐 2012년 학과제로 변경되며, 학과명이 레이저광정보공학과로 변경되었다. 많은 졸업생들이 국내 광학산업계와 중소기업에서 탁월한 능력으로 활약하는 가운데 2008년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국가기술자격검정시험장으로 인증 협약(광학기사) 1급 (실기종목)하며, 대외적으로 학과 홍보 및 이미지 향상을 꾀하였으며, 매년 실시되는 현장견학행사를 통해 학생들의 현장감각을 더욱 고취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2016년 전공심화과정을 신설하면서 실습위주의 교육체제를 계속 구축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