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학교소개
  • 홍보자료
  • 동영상

동영상

2021학년도 청주대학교 정시 입학전형 안내 홍보영상

수험생 여러분들이 직접 사용하게 될 캠퍼스에 대해 보시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암산자락에 위치한 청주대학교 캠퍼스는 최고수준의 친환경 캠퍼스를 자랑하고 있으며 그 예시로
2016년 환경부에서 선정하는 그린캠퍼스에 선정되었습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아름다운 캠퍼스로 인해 치즈인더트랩, 너의결혼식등 다양한 드라마와 영화의 촬영장소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저희 청주대학교가 개교73주년을 맞아 수험생 여러분들이 건물이 70년이 넘었으면 너무 오래되고 낡은거아닌가?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3,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통해 계속해서 최첨단 교육 기반 시설의 캠퍼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보시는 사진은 지금 청주대학교 정문인데 이 역시 2018년 12월에 공사를 마치고 새롭게 탈바꿈하였습니다.

여러분들이 제일 오랜 시간을 보낼 장소중하나인 중앙도서관입니다.
2017년에 리모델링이 완료되었고 보시면 최고 수준의 시설로 인해 충청권역 뿐만 아니라 수도권, 서울의 많은 대학에서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타지에서 오시는 여러분들이 사용하게 될 기숙사입니다.
총 2,350여명 정도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있는기숙사이고 단순히 휴식만 취하는 공간이 아닌
비교과RC프로그램을 통해 요가, 필라테스, 헬스 등 다양한 여가생활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다음으로는 다양한 외국학생들과 교류할 수 있는 인터내셔널빌리지입니다.
저희 청주대학교는 중국, 베트남, 일본 등 다양한 나라에서의 유학생들이 많은데 그 친구들과 교류하며 지낼 수 있는 장소입니다.

다음은 석우문화체육관입니다.
사진은 입학식 사진이고 학교 중요 행사인 OT, 입학식 뿐만 아니라 거미, 아이유 등 유명 가수들의 콘서트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중부권 최대규모의 종합 문화 체육시설입니다.

충청지역 최초의 종합박물관인 청주대학교 박물관 역시 저희 캠퍼스 내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저희 청주대학교의 역사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청석교육역사관역시 저희 캠퍼스 내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천해수욕장 바로 앞에 위치하고있는 대천수련원은 청주대학교의 학생, 교직원들의 복지시설로
여러분들의 OT, MT,세미나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다음으로는 수험생 여러분들이 많이 관심가지고 계실 학과들을 하나씩 소개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저희 청주대학교는 7개 단과대학, 1개 직할학부군, 15개 학부, 43개 전공, 9개의 학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약 12,000여 명의 재학생이 재학 중입니다.

비즈니스대학, 인문사회대학, 공과대학, 사범대학, 예술대학, 보건의료과학대학, 직할학부군으로 구성되어있고 그 다음부터 하나씩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비즈니스대학입니다.
경영학부, 글로벌경제통상학부, 관광호텔경영학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안에 전공은 경영학전공, 회계학전공, 중국통상경제학전공, 무역학전공, 관광항공경영학전공, 호텔외식경영학전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음은 인문사회대학입니다.
미디어콘텐츠학부, 사회과학부, 인문학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에 속해있는 전공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문방송한국문화전공, 광고홍보문화콘텐츠전공, 융합실무법학전공, 정치행정학전공, 지적학전공, 사회복지학전공, 문헌정보학전공, 영어영문학전공, 동양어문학전공이 속해있습니다.

그 중 지적학전공은전국에 설치되어있는대학이 저희학교를포함하여 3개밖에없고 그중 가장 오래된 전통과 역사를 가지고 있는 학과입니다.
또한 인문학부에 속해있는문헌정보학전공과영어영문학전공은 교직이수 과정을 포함한 학과입니다.

다음으로는 가장 많은 재학생이 있는 공과대학입니다.

에너지·광기술융합학부, BT융합학부, 소프트웨어융합학부
휴먼환경디자인학부, 융합전자공학부가 있고요. 그 안에 속해있는 전공은

에너지·응용화학, 광기술에너지융합, 에너지융합공학, 바이오산업공학,
제약바이오메디컬공학, 빅데이터통계학, 인공지능소프트웨어
디지털보안, 토목환경공학전공, 조경도시계획전공, 건축학·건축공학전공
전자공학, 시스템반도체공학, 전기제어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그중 에너지·광기술융합학부에 에너지융합공학전공은
산학융합지구조성사업에서 신규지구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다음은 국어교육과와 수학교육과가 있는 사범대학입니다.

디자인·조형학부와 연극영화학부로 이루어진 예술대학입니다.

디자인·조영학부 안에는 시각디자인, 공예디자인, 아트앤패션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산업디자인, 만화애니메이션
연극영화학부 안에는 연출·제작, 연기 전공이 있으며
특히 디자인·조형학부 안에 있는 디지털미디어디자인은
시각디자인학과에 복수학위 취득이 수월한 학과입니다.

다음으로는 보건의료과학대학입니다.
간호학과, 치위생학과, 방사선학과, 물리치료학과, 작업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 보건행정·헬스케어학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보건행정·헬스케어학부는 스포츠건강재활, 보건행정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청주대학교 주위에는 청주공항, 항공우주의료원, 공군사관학교 등
다양한 항공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다양한 항공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청주대학교에 항공학부를 구성하는 학과는

항공운항학, 항공기계공학, 항공서비스학, 무인항공기학입니다.

마지막으로 남녀 모두 졸업과 동시에 임관이 가능한 군사학과 역시
우리 청주대학교 직할학부에 속해있습니다.

다음은 몇 개 학과의 경쟁력 있는 예시를 보시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보건의료과학대학입니다.
간호학과는 2년 연속 국가고시 100% 합격
작업치료학과는 3년 연속 국가고시 100% 합격
방사선학과 역시 국가고시 100% 합격률을 보여주고 있고요.

치위생학과, 물리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 역시 90% 이상의 합격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사회과학부에 지적학전공입니다.
교육과정 개선·취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했더니
2017년부터 23명, 2018년 31명, 2019년 43명의
공무원 및 공사 합격생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예술대학의 산업디자인전공입니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국내랭킹 1위, 아태권역 세계랭킹 7위에 등극하였으며
2020 iF 디자인 탤런트 어워드 본상 수상 등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에서 13년 연속으로 본상을 수상하여
글로벌 디자인 명문의 위상을 굳혔습니다.

다음으로는 항공운항학전공입니다.
우리 청주대학교 한공운항학전공은 국토부 조종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며

아시아나, 제주 항공등 민항사 부기장 요원을 5명 배출하였습니다.

공군조종사, 해군조종사 등 20여 명을 배출하였을 뿐 아니라
항공운항학과 중 공군 조종장학생을 전국 최다로 배출하였습니다.

다음으로는 공과대학의 건축학과입니다.
국내 최초 건축학교육인증 최고등급인 6년을 획득하였으며
2018 한국건축문화대상 최우수상 수상

대한민국 건축대전에서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다음으로는 예술대학의 영화학과입니다.
중국 꿈, 청년 영상축제에서 1,2,3위를 모두 수상하였으며
중국 국제대학생 단편영화제에서도 대거 수상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군사학과입니다.
육군본부가 주관하는 2018년 학사운영평가에서 최우수 평가를 받았을 뿐 아니라

137학군단은 2019년 동계입영훈련에서 전국 1등으로 입상하였습니다.
우리 청주대학교 정시모집은 2021학년도 수능에 응시한 사람이라면 수능 응시유형에 관계없이 모두 지원 가능합니다.
또한 가, 나, 다군 모두 모집하고 있어 군별로 하나씩 지원이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가군에는 경영학부에, 나군에는 수학교육과, 다군에는 만화애니메이션전공 이런식으로 군별로 다른 계열에 지원이 가능합니다.

수능 반영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군사학과, 항공운항학전공을 제외한 나머지 학과는 수능영역 중 국어, 영어, 수학, 탐구, 제2외국어/한문 중 상위 3개 영역의 백분위 점수를 반영하며, 탐구영역의 경우 2개 과목을 평균하여 하나의 과목으로 인정합니다.
여기서 탐구영역은 사회탐구, 과학탐구만 인정하며 직업탐구는 인정하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군사학과는 수능영역 중 국어, 영어, 수학만을 반영하며 반영비율은 국어영역이 25%, 영어영역이 20%, 수학영역이 25%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항공운항학전공은 수능영역 중 영어, 수학, 탐구영역을 반영하며 반영비율은 영어영역 40%, 수학영역 35%, 탐구영역 25%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정원외전형인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등학교졸업자전형, 기회균형전형은 수능성적이 아닌 수시모집과 동일하게 교과성적을 100%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교과성적은 이수단위가 2 이상인 과목중 학년, 학기 구분하지 않고 상위 10개 과목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국어교과군에서 상위 2개, 수학교과군에서 상위 3개, 영어교과군에서 상위 3개, 사회/과학/제2외국어/한문 교과군에서 상위 2개 과목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표준점수 산출은 해당 교과의 원점수, 평균점수, 표준편차를 이용해서 산출하고 있으며 자세한 성적산출은 청주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에 ‘교과/수능성적 산출’ 페이지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모집시기별 전형 일정입니다.
우리 청주대학교의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2021.01.07.(목)부터 01.11.(월)까지 5일간 인터넷으로만 원서접수를 받을 예정입니다.
군사학과의 경우 1차 합격자 발표가 2021.01.13.(수)에 예정되어 있으며
예술대학, 군사학과, 항공운항학전공을 제외한 나머지 학과는 2021.01.26.(화)에
예술대학, 항공운항학전공은 2021.02.05.(금)에
군사학과는 2021.02.07.(일)에 최종합격자 발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합격자 등록은 2021.02.08.(월)부터 02.10.(수)까지 3일동안 진행하니 반드시 일정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시모집의 경우 우리 청주대학교를 포함하여 다른 대학교 수시모집에 최초합격 또는 충원합격 하였을 경우 등록여부와 관계없이 정시모집에 지원이 불가능하니 이점 또한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능 응시 유형에 관계없이 지원이 가능하지만 수학 가형에 응시하고 우리 대학교가 반영하는 3개 영역에 포함되어 전형성적으로 반영된 경우 취득 백분위 점수의 10%를 가산하여 반영하게 됩니다.

다음으로는 전형별 자세한 지원자격과 제출해야할 서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번째로는 일반전형과 예체능전형입니다.
지원자격으로는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응시한 자 중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고등학교 졸업학력검정고시 합격자, 법령에 의하여 위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이면 모두 지원이 가능합니다.
제출해야할 서류의 경우 검정고시 온라인 제출 미신청자 또는 2014년 이전 합격자는 검정고시 합격증명서를, 외국고등학교 졸업 또는 졸업예정자는 고등학교 졸업증명서를,
고등학교 생활기록부를 온라인으로 제공받을 수 없는 수험생은 고등학교 생활기록부를 제출해주셔야 합니다.
일반전형 지원자 중 항공운항학전공에 지원한 수험생이라면 신체검사결과를 반드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음은 군사학과전형입니다.
지원자격으로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졸업 또는 졸업 예정자이거나, 동등한 자격 소지자로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응시하고, 군 인사법 제 10조에 저촉되지 아니한 자로서 임관일 기준 만 20세 이상 27세 이하인 자이어야 합니다.
반영비율은 수능성적을 반영하여 1차 합격자 발표를 하고, 2차전형간 체력검정, 면접평가, 신체검사, 인성검사, 신원조회 등 최종적으로 수능성적 70%, 면접평가 20%, 체력검정 10%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반영하고 있는데 수능 국어, 영어, 수학 3개 영역의 등급 합이 15등급 이내여야 합니다. 단 수학 ‘가’형 응시자는 수학 취득등급의 1등급을 상향하여 반영하고 있습니다.
제출해주실 서류는 군 가산복부 지원금 지급대상자 지원서, 서약서, 자기소개서, 개인정보 제공동의서, 수험표, 사진 등 자세한 제출서류는 모집요강을 참고하여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정원외 전형인 농어촌학생전형입니다.
지원자격은 2016년 2월 이후 우리나라 고등학교 졸업 또는 졸업예정자로서 다음의 2가지 지원자격중 하나의 자격을 갖추고 있으면 지원 가능합니다.
첫번째로는 농어촌지역소재 중, 고등학교에서 모든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본인과 부모 모두가 농어촌지역에서 거주한 자이거나 또는
농어촌지역소재 초, 중, 고등학교에서 모든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재학기간 중 지원자 본인만 농어촌지역에서 거주하였으면 지원 가능합니다.
반영비율은 정원외전형이기 때문에 교과성적 100%로 반영되며 제출서류는 지원자격에 있어 차이가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모집요강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같은 정원외전형인 특성화고등학교졸업자전형입니다.
지원자격은 2016년 2월 이후 우리나라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전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졸업 또는 졸업예정한 자로서, 우리 대학교의 모집단위에서 인정하는 기준학과 출신자로 해당 고등학교장이 확인하여 추천한 자이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정원외 전형이다 보니 반영비율은 교과성적100%이고 제출서류는 특성화고등학교 졸업자 동일계열 확인서를 제출 해주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역시 정원외 전형인 기회균형 전형입니다.
지원자격은 우리나라 고등학교 졸업 또는 졸업예정자이면서 법령에 의하여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그리고 아래의 지원자격 중 하나를 충족하는 자이어야 합니다.
첫번째로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2조 제1호에 따른 수급권자 또는 자녀, 두번째로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2조 제10호에 따른 차상위계층 중 차상위복지급여 수급 가구의 학생 및 차상위계층 가구의 학생이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정원외전형이다 보니 반영비율은 교과성적 100%로 반영되며 제출서류는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수급자증명서 또는 본인이 해당되는 확인서를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전형에 따른 모집인원 입니다.
일반전형과 예체능전형은 가군에서 253명, 나군에서 114명, 다군에서는 273명 이상을 모집할 예정이며
군사학과는 가군에서 모집하여 남자8명, 여자2명을 모집할 예정입니다.
정원외전형인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등학교졸업자전형, 기회균형전형은 모집단위별로 가, 나, 다군에서 모두 모집하고 있으며 수시 결원이 생길 경우 모집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형별 반영비율입니다.
일반전형의 경우 항공운항학전공을 포함하여 인문계열, 자연계열의 관계없이 수능 100%로 반영하고 있으며
군사학과의 경우 수능 70%, 면접평가 20%, 체력검정 10%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사범대학인 국어교육과와 수학교육과는 수능 80%, 면접 20%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예체능전형 중 시각디자인전공과 산업디자인전공은 수능 40%, 실기 60%로 반영하고 있으며
그 외 나머지 예체능전형의 학과인 공예디자인, 아트앤패션, 디지털미디어디자인, 만화애니메이션, 연극영화학부의 경우 수능30%, 실기 70%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정원외전형의 경우 교과성적 100%로 반영하고 있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2021학년도 청주대학교 정시모집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 드렸습니다.
수험생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많은 도움이 됐길 바라며 이상 발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