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만화애니메이션 전공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박사 학위과정
  • 예ㆍ체능
  • 영화언론콘텐츠학과
  • 영화만화애니메이션 전공
일반대학원 박사학위과정 영화언론콘텐츠학과 영화만화애니메이션 전공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영상산업특수연구(Special Topics in Image Industry) 영화산업과 관련된 영화의 제작, 배급, 상영 등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정치, 사회적 맥락을 조망한다.
전공기초 디지털스토리텔링 (Digital Storytelling) 디지털 미디어의 서사구조적 측면과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 다양한 매체의 스토리텔링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기초 애니메이션문화(Animation Culture) 애니메이션 감상과 토론을 통해 문화에 대한 애니메이션의 영향을 탐구하는 과목으로 다양한 예술형식을 사용하는 애니메이션 자체의 문화를 논의함
전공기초 비쥬얼스토리텔링(Visual Storytelling) 카메라 중심의 스토리텔링 기법에 대해 연구하는 과목으로 여러개의 과제를 통해 스크립트, 컨셉스케치, 스토리보드 및 애니메틱스 개발을 하게되며 사전 시각화의 기본사항을 다룸
전공기초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세미나(Communication Research Methods Seminar) 신문, 방송, 인터넷 등 다양한 미디어의 커뮤니케이션 현상들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고 이론적 문헌 고찰을 바탕으로 연구문제를 제기하고 방법론과 분석, 그리고 연구결과의 함의를 도출하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개설되었다.
전공기초 문화콘텐츠연구(Culture & Contents Studies) 문화콘텐츠는 다양한 학제 간 연구를 전제로 하며 동시에 단순한 이론화에 머무르지 않고 그것의 기획과 제작, 활용 전반과도 관련된다. 따라서 본 과목은 문화콘텐츠의 이론과 실천의 측면을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전공기초 예술작품의이해(Understanding of works of art) 전반적인 예술분야별 작품과 작가의 심도있는 탐구를 통하여 개개인 작품영역을 이해하고 연구한다.
전공기초 예술문화특론(Advanced Art Culture) 예술 문화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문화적 창조 능력과 문제 해결을 기른다.
전공공통 영화만화애니메이션 영화제작과뉴테크놀로지(Film Production & New Technology) 영화와 관련한 신기술에 대하여 조사하고 연구하며 실습을 통한 직접적인 비전을 공부한다.
전공공통 영화만화애니메이션 한국영화작가연구(Study in Korea Film History) 한국의 영화발달 역사를 살펴보고 감독의 영화적 스타일을 분석해보며 영화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영화만화애니메이션 캐릭터심화연구(Advanced Character Analysis) 시나리오에서 캐릭터 설정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기존 영화에서 캐릭터를 분석하고 실제 실습을 통하여 캐릭터 묘사에 대한 기법을 훈련한다.
전공공통 영화만화애니메이션 영화장르특수연구(Special Topics in Film Genre) 멜로, 코미디, 느와르, 호러 등의 장르를 깊이 분석하고 연구한다.
전공공통 영화만화애니메이션 영화기술심화연구(Analysis on Film Editing) 영화편집에 대한 이론과 작품분석을 통하여 영화의 예술적 가능성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영화만화애니메이션 장편시나리오특수연구(Feature Screenwriting) 장편영화 시나리오의 창작 실습을 통하여 상업영화의 제작에 기여한다. 
전공공통 영화만화애니메이션 고급영화제작방법연구1(Advanced Film Workshop 1) 한편의 영화를 제작하는 과정으로 영화창작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영화언어를 실제 제작을 통하여 습득한다
전공공통 영화만화애니메이션 고급영화제작방법연구2(Advanced Film Workshop ) 한편의 영화를 제작하는 과정으로 영화의 내러티브 구조와 미장센의 연구에 치중한다.
전공공통 영화만화애니메이션 3D모델링과애니메이션1(3D Modeling and Animation1) 컴퓨터로 3D 이미지를 만드는 기술에 초점을 맞춘 과목으로 전통전인 애니메이션의 미적 개념을 창의적인 3D애니메이션에 적용하는 방법을 습득함. 기하학적 구조, 표면 질감, 장면 조명 및 카메라가 다루어짐
전공공통 영화만화애니메이션 3D모델링과애니메이션2(3D Modeling and Animation2) 3D모델링과 애니메이션1과 연계된 과목으로 키애니메이션 분석 및 실습 중심으로 진행됨.
전공공통 영화만화애니메이션 3D애니메이션프로덕션1(3D Animation Production1) 3D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과목으로 레이아웃, 카메라, 모션, 조명, 효과, 렌더링 및 합성과 같은 주제가 논의됨. 논문 프로젝트를 위한 애니메이션 제작의 개념화, 디자인, 제작일정 등이 포함됨.
전공공통 영화만화애니메이션 3D애니메이션프로덕션2(3D Animation Production2) 3D애니메이션 프로덕션1과 연계된 과목으로 논문 프로젝트 및 전문적인 제작 방법에 대한 토론 및 연구방법 등에 대하여 깊이 있게 진행.
전공공통 영화만화애니메이션 3D애니메이션프로덕션3(3D Animation Production3) 3D애니메이션 프로덕션2의 연속과정 
전공공통 영화만화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스프로덕션1(Motion Graphics Production1) After Effects 및 관련 응용 프로그램 학습에 중점을 두고 창의적인 작업을 진행하는 과목으로 독립적인 모션 그래픽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게 됨.
전공공통 영화만화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스프로덕션2(Motion Graphics Production2) 모션그래픽스 프로덕션1과 연계된 심화과정으로 학생들은 창의력과 관련지식을 기반으로 완성도 높은 릴을 제작함.
전공공통 언론문화콘텐츠 미디어콘텐츠분석(The media contents analysis studies) 다양한 콘텐츠 분석에 대한 연구사례를 살펴보고 영상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분석기회를 갖는다. 아울러 무분별한 영상수용을 지양하고 비판적 시각의 영상보기를 통하여 대중문화의 바른 확산을 이해해본다. 
전공공통 언론문화콘텐츠 방송영상세미나(The broadcasting visual media studie) 다양한 매체를 통해 구현되는 방송 영상에 대해 연구한다. 영상학의 기본이론을 탐구해보고 영상의 시각화, 시각 이미지의 재해석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하여 분석하고 연구한다. 또한, 디지털 뉴미디어의 등장이 영상 콘텐츠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전공공통 언론문화콘텐츠 소셜미디어연구(Social Media Studies) 웹 2.0 패러다임에 바탕을 둔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소셜 미디어를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과목이며, 소셜 미디어를 다양한 시각(의미와 특성, 진화 방향, 사회 변동에의 영향, 마케팅 활용 방안 등)을 통해 살펴본다.
전공공통 언론문화콘텐츠 미디어산업론(Media Industry) 미디어를 경제적?경영적 관점으로 살펴본다. 미디어 경제학, 미디어 경영론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 및 논의들을 살펴보고 실제 미디어 산업에 적용?분석해 본다.
전공공통 언론문화콘텐츠 디지털미디어연구(Research in Digital Media)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발달에 따른 새로운 미디어인 디지털미디어가 등장하였다. 본 강좌에서는 인터넷신문과 방송, 포털미디어 등 다양한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쟁점에 대해 탐구한다. 
전공공통 언론문화콘텐츠 미디어역사연구(Research in Media History) 미디어는 사회문화적 혹은 기술문화적인 특성을 갖고 발전해 왔다. 본 강좌에서는 미디어 변화 발전의 사회문화사상적인 측면에서 조망하고 미래 미디어의 변화에 대해서도 탐구한다. 
전공공통 언론문화콘텐츠 저널리즘연구(Journalism Studies) 본 과목은 기본적인 저널리즘 이론과 신문과 방송은 물론 인터넷 기반 다양한 뉴스 미디어의 특성과 기원, 쟁점에 대한 이해와 논의를 위해 개설된다. 또한 저널리즘의 기본적 원칙과 법제, 취재 및 기사작성과 관련된 이론적 논의와 쟁점도 심도있게 다룬다.
전공공통 언론문화콘텐츠 정치커뮤니케이션론(Political Communication) 각종 선거캠페인과 정치행위는 미디어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이같은 맥락에서 본 과목은 정치나 선거캠페인과 관련된 언론보도 및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행위와 밀접한 이론과 쟁점을 다룬다.
전공공통 언론문화콘텐츠 데이터저널리즘(Data Journalism) 오늘날 저널리즘은 각종 데이터베이스 활용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이같은 맥락에서 본 과목은 기본적인 저널리즘 원칙과 취재보도와 관련된 이론과 쟁점뿐만 아니라 온라인상의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저널리즘의 실제와 이론, 그와 관련된 쟁점을 다룬다.
전공공통 언론문화콘텐츠 문화기호학세미나(Cultural Signs Seminar) 본 과목에서는 기호학적 틀로 다양한 문화현상들을 읽어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문화기호학의 역사와 이론, 실제 문화현상 분석 방법 등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언론문화콘텐츠 신화연구(Mythology Studies) 본 과목은 문화콘텐츠의 다양한 장르에 마르지 않는 상상력과 소재를 제공해주는 신화 구조와 이론, 동서양 신화의 특징, 콘텐츠화의 메커니즘 등을 전반적으로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전공공통 언론문화콘텐츠 미디어기호학세미나(Media Semiotics Seminar)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중점을 두고 기호학적 방법론을 적용하여 그 속에 내재된 다양한 문화적 코드와 이데올로기를 연구하는 과정을 소개한다. 수강학생은 미디어 기호현상에 대한 기술과 분석 모델을 익히며, 기호를 통한 의미의 생성, 변화, 조작, 운영 과정의 기호 체계와 문화적 이데올로기에 대한 연구 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전공공통 언론문화콘텐츠 스피치커뮤니케이션세미나(Speech Communication Seminar) 본 세미나는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수사학적 전략의 제반 이론을 탐색하고, 스피치 능력 향상을 위한 스피치 훈련과 교육 방법을 개발 및 연구하는데 학습목표를 두고 있다.
전공공통 언론문화콘텐츠 커뮤니케이션사상과철학(Philosophy of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 사상과 철학은 일상에서 우리가 경험하는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연출하는 기저 구조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행위와 제도의 심연에 자리하고 있는 사상과 철학적 차원을 통찰하고 제반 이론을 소개한다
전공공통 언론문화콘텐츠 미디어비평세미나(Seminar in Media Literacy) 미디어비평은 미디어 수용자 권리 차원으로 발전하였지만, 본 강좌에서는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학문적인 비평에 초점을 맞추면서 대안을 모색한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패션CAD특론(Advanced Fashion CAD) 패션 CAD 연구에 이어서 산업현장에서 요구되고 있는 다양한 패턴제작 방법, 그레이딩, 마커 등을 저장 보관하여 현장에 사용될 수 있도록 시스템화한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3D CLO특론(Advanced 3D CLO) 3D CLO 연구에 이어 가상현실에서 패션쇼가 진행될 수 있는 단계까지 심화학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테크니컬디자인 연구1,2에 이어 예술가적 디자이너 양성을 목표로 이론 및 실무를 연구한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핀워크디자인특론(Advanced Finwork) 양한 디자인에 대한 다양한 기법을 빠른 시간 내에 디자인하여 연구를 통해 자신이 디자인한 의복을 제작한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체형미학특론(Advanced body aesthetics) 인체의 특징적인 요소를 분석 관찰하여 구조적 특징을 이해한 다음, 인체생리 및 해부학적인 인체구조 및 관계를 연구한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무대의상특론(Advanced stage costume) 영화, 연극, 패션쇼 등 인체와 예술성 표현의 관계를 개성있게 전개하여 무대 현장에서 요구되는 의상을 토탈 개념적인 차원에서 연구한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캡스톤디자인특론(Advanced capstone design) 패션&뷰티 산업현장과 연계하여 현장에서 요구되는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패션뷰티이미지메이킹특론(Advanced fashion Beauty image making) 패션뷰티이미지 메이킹 연구에 이어 퍼스널 이미지를 극대화시키는 능력을 기른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글로벌브랜드기획특론(Advanced Global Brand Planning) 패션뷰티 브랜드 기획 연구에 이어 타겟 브랜드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연구의 기획, 자료수집 방법, 자료처리방법, 논리적 해석 그리고 논문 작성 전반에 관하여 연구함으로써 개별논문에 대한 컨셉을 잡고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전시작품세미나특론(Seminar on Exhibition Work) 전시 작품을 보고 실기작품논문을 분석하고 평가해봄으로써 작품을 학문으로 체계화 시키고 최신정보와 연구 도향을 입수하여 연구 방법을 연구자로서의 입지를 추구한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메이크업디자인특론(Advanced Makeup Design) 디지털 TV와 조명에 어울리는 메이크업 등을 빛의 파장과 색상의 변화에 따른 메이크업의 재료와 표현기술 등에 관해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테크닉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특수분장학특론(Special dispensation) 영화, 연극, 패션에 있어서의 특수분장 및 바디페인팅 작품을 분석 연구하여 창의적인 작품제작을 위한 접근능력을 기른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네일아트특론(Advanced Nail Art Training) 다양한 네일 디자인 기법을 익혀 예술적인 이미지 연출법을 익힌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피부관리및대체미용방법특론(Skin Care and Alternative Beauty Method) 피부 마사지 방법의 분류와 동시에 장단점을 분석하고 대체의학측면에서 미용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과 피부에 도움이 되는 재료개발, 자료조사, 관리 방법 등에 관해서 연구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