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전공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박사 학위과정
  • 인문ㆍ사회
  • 관광학과
  • 관광경영전공
일반대학원 박사학위과정 관광학과 관광경영전공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고급관광학이론연구(Tourism Management Theory) 관광학 연구방법의 변천과 그의 흐름적 세부특성을 국내외적으로 비교분석하여, 관광학의 이론과 그의 발전특성을 탐구한다.
전공기초 고급호텔경영연구(Advanced Studies in Hotel Management) 호텔경영에 대한 계획의 수립에서 운영관리 전반에 걸쳐 시사성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심도 있게 연구한다
전공기초 사회과학연구조사방법론(Research and Methodology in Social Science)) 관광연구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사회과학에서 다루는 연구방법을 체계적이고 실용적으로 학습한다
전공기초 관광경영전략론(Tourism Strategy Policy) 관광경영관리의 일반원칙과 경영기능별 실천기법을 토대로 관광경영자로서 필요한 전략수립과 평가를 기업의 환경과 연관 지어 연구한다
전공기초 관광행동분석론(Tourist Behavioral Analysis) 심리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등을 바탕으로 관광활동에 대학 개인행동, 집단행동, 사회행동을 계량적 방법 등에 의해 과학적으로 탐구한다.
전공기초 고급외식경영연구(Advanced Research in Food Service Management) 외식영영에 대한 심화이론과 경영관리 전반에 대하여 시사성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심도있게 연구한다.
전공기초 서비스경영전략분석(Strategic Analysis in Service Management)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서비스 경영관리 전반에 관한 이론적 분석과 사례연구를 통하여 서비스 경영관리의 핵심본질과 트랜드를 이해하고 구체적인 서비스마케팅전략과 고객만족경영을 탐구한다
전공기초 관광자원분석론(Analysis of Tourism Resources) 관광자원으로 활용되고 있는 유·무형의 자원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학술적 실용적 활용방안과 기대효과에 대해 연구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고급관광마케팅(Advanced Tourism Marketing) 현대기업의 마케팅관리의 제 기법을 바탕으로 관광시장의 형태, 규모, 관광시장 조사방법, 시장계획, 시장선전을 행할 수 있는 이론적 기초를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관광정책분석론(Tourism Policy Analysis) 관광정책의 흐름과 분석기법에 대해 깊이 있게 교수ㆍ 연구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고급관광ㆍ리조트개발론(Advanced Tourism and Resort Development) 관광계획개발 및 리조트개발계획에 대한 기초이론과 접근방법을 연구함으로써 관광현상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관광수요와 공급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테마 관광지 및 테마리조트 개발 프로젝트에 관한 접근방법과 응용기술을 탐구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고급관광프로젝트관리(Tourism Project Management) 관광전반에 관한 사업계획과 실시절차에 관한 관리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고급관광인적자원관리론(Advanced Human Resource for Tourism) 서비스기업의 중요자원인 인적자원의 효율적 관리와 서비스조직이 특성 및 조직원 관리에 대한 이론을 관광산업 전반에 적용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관광전략세미나(Tourism Strategy Seminar) 관광산업의 계획ㆍ개발, 경영진단ㆍ평가 및 경영관리 전반에 대하여 시사성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심도있게 연구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관광상품기획연구(Tourism Product Planning) 관광상품의 대상이 되는 다양한 관광자원의 연구를 기초로 관광계획의 이론을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현실적인 관광상품을 기획하여 사회에 기여하는 과정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여행비즈니스경영관리(Travel Agency Management) 여행업 운영 및 경영에서 요구되는 비즈니스 기법 등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고급레저스포츠관광경영연구(AdvancedStudies in Leisure and Sport Tourism Management) 레저·스포츠관광을 경영학적 측면에서 접근하고 이해하는 학문이며, 특히 관광산업에서의 역할 및 중요성을 인식하고 산업적 기능으로 활성화되는 방안 및 전략에 대해 연구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항공비즈니스경영관리(Airline Business Management) 항공산업 전반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요구되는 운영 및 경영능력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관광영향분석론(Analysis of Tourism Impact) 관광산업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영향을 정치, 경제, 사회문화, 환경적인 측면에서 접근하고 분석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이벤트경영전략론(Strategic Event Management) 축제이벤트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토대로 이벤트 현장에서 요구되는 효과적/효율적인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실행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농촌지역관광분석론(Analysis of Agritourism in Regional Tourism) 지역관광 활성화에 중요한 농촌지역을 관광측면에서 접근하고 분석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관광연구논문작성세미나(Seminar in Writing Tourism Dissertation) 박사논문작성 방법에 대해 심도 있게 연구 및 지도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현대관광트렌드이슈연구(Studies in Contemporary Tourism Trends and Issues) 관광산업의 최신경향과 이슈를 분석하고 관광산업에 대한 이해 및 식견을 증진시켜 다변화되는 현대관광산업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도록 한다
전공공통 호텔·외식경영 박사논문연구1(Doctoral dissertation research 1) 관심 주제별 논문을 수집하여 지도교수 지도하에 심층분석 연구한다.
전공공통 호텔·외식경영 박사논문연구2(Doctoral dissertation research 2) 관심 주제별 논문을 수집하여 지도교수 지도하에 심층분석 연구한다.
전공공통 호텔·외식경영 박사논문연구3(Doctoral dissertation research 3) 관심 주제별 논문을 수집하여 지도교수 지도하에 심층 분석 연구한다.
전공공통 호텔·외식경영 박사논문연구4(Doctoral dissertation research 4) 관심 주제별 논문을 수집하여 지도교수 지도하에 심층 분석 연구한다.
전공공통 호텔·외식경영 음식문화연구(Research for Foodculture) 고급음식의 인문학적 접목과 음식문화에 대하여 융복합적 심화연구를 하도록 한다.
전공공통 호텔·외식경영 관광관련법규세미나(Seminar for Law of Tourism) 관광법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본적인 관광법규를 이해할 수 있게 연구한다.
전공공통 호텔·외식경영 호텔경영전략(Hotel Management Strategy) 호텔경영에 필수요소와 전략을 학습하여 경영지식의 확장을 목표로 한다.
전공공통 호텔·외식경영 고급호스피탈리티재무관리연구(Advanced Hospitality Managerial Accounting of Finance) 기업재무관리의 심화개념과 원리를 학습하고, 이론적 연구를 하는데 취지가 있다.
전공공통 호텔·외식경영 고급호스피탈리티회계학연구(Advanced Hospitality Accounting of Finance) 호스피탈리티 회계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실무와 연결해서 심화적 이론과 실제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공통 호텔·외식경영 호스피탈리티소비자행동세미나(Hospitality of Customer Behavior) 다양한 분야의 고객행동을 연구하며 소비자행동 이론의 체계적인 이해와 이론을 호스피탈리티에 적용하여 연구한다.
전공공통 호텔·외식경영 호스피탈리티서비스품질연구(Hospitality Service Quality Management) 호스피탈리티의 상품의 품질,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념, 구성과 평가요인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공통 호텔·외식경영 외식경영세미나(Seminar for Food service Industry) 외식사업의 계획.개발, 경영진단.평가 및 경영관리 전반에 대하여 시사성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심도있게 연구한다. 
전공공통 호텔·외식경영 호텔외식마케팅연구(Hospitality Marketing) 무형성을 주요 상품으로 하는 환대산업의 특수한 시장 환경과 판매전략에 부합하는 커뮤니케이션 기법, 판매아이 디어를 개발하고 호텔과 외식시설 등 다양한 형태의 경영과, 운영을 위한 효율적인 기법을 이해하도록 한다.
전공공통 호텔·외식경영 호텔외식조사분석(Research & Analysis in Hospitality Management) 사회과학에서 조사방법의 중요성과 호텔분야 조사연구 사례를 기본적으로 학습하고, 설문조사방법, 척도의 구성 방법, 가설 및 연구모형 설정방법, 조사설계방향 등 호텔외식에서 조사의 중요성과 활용방안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전공공통 호텔·외식경영 호텔외식정보연구(Hospitality Information) 외식정보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