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박사 학위과정
  • 인문ㆍ사회
  • 경제학과
일반대학원 박사학위과정 경제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거시경제학(Macoroeconomics) 케인즈의 단순 국민 소득 결정 모형을, is-lm모형 거시경제의 일반모형의 분석을 통해 국민소득, 물가, 인플레이션, 실업, 경제성장등 거시경제의 주요변수들의 결정 메카니즘을 분석한다.
전공기초 미시경제학(Microeconomics) 개별 경제주체인 소비자와 기업의 행동원리를 분석하고 시장 및 생산요소시장이 역할 및 자원배분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기초 수리경제학(Mathematical Economics) 경제이론의 수리적 분석에 초점을 두고 검토하는 분야로 경제계획, 제어, 동학, 체계, 공간등의 수리문제를 연구한다.
전공기초 경제정책론(Economic Policy Theory) 경제정책결정의 메카니즘을 분석하고, 경제모형의 현실설명력이 어느 정도 인가를 살펴 본 다음 정책목표, 정책수단을 구체적으로 연구한다.
전공기초 경제학설사(History of Economic Thoughts) 경제학을 최초로 절립한 아담스미스의 이론으로부터  신고전학파, 케인즈학파, 현대의 경제학파에 이르기까지 주요 인물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전공기초 계량경제학(Econometrics) 통계적 지식을 바탕으로 경제현상을 계량화하여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현실경제에 적용하는 방법론을 습득하여 횡단면분석과 시계열 분석의 이론적 특징을 연구한다.
전공기초 국제경제학(International Economics) 각 국가들의 산업구조, 교역관계, 경제동맹 등을 분석하고, FTA, 우루과이라운드, 그린라운드 등 세계적인 무역 흐름에 대해서 연구한다. 
전공기초 한국경제학(Korean Economics) 한국경제의 발전사를 고대에서 현대까지 살펴보고, 서구의 경제학 이론들을 한국경제 실정어 비추어 보고, 한국경제 알맞게 수정 및 보완 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재정학(Public Finance) 국가 및 지방 공공단체가 그 기능을 수행하기위해 재화를 조달하고 예산을 편성, 지출, 관리하는 정부의 국가 활동울 연구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응용경제학세미나(Applied Economics Seminar) 응용경제를 전공하는 학생이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논문의 연구계획과 초기연구결과를 논문으로 작성하여 발표하게 함으로써 학위노문작성을 위한 기본 틀을 정립하는 과정으로써 모든 학생의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조세론(Taxation Theory) 조세의 부담과 효과, 초과부담의 효율, 최적관세론 그리고 직접세와 간접세를 우리나라 조세제도와 관련하여 분석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한국경제정책론(Theory of Korean Economic Policy) 한국경제문제를 상정하여 경제정책 결정 메카니즘을 제 모형별로 분석하고, 한국의 생산, 금융, 재정, 노동, 소득분배, 물가등에 관한 제반현상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한국경제사상사(History of Korean Economic Thoughts) 조선후기의 실태와 그시대를 특징짓는 경제사상을 규명하여 특히 17·18세기의 실학자들의 경제사상을 연구 분석하고, 사상의 조명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경제발전론(Economic Development Theory) 경제발전에 관한 역사와 이론, 정책 등을 소개하면서 국민경제에 관한 통계나 지표를 제시하여 한국경제의 발전과정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지역경제학(Regional Economics) 자원과 사장의 공간적 분포와 산업 및 기업의 최적입지와의 관계, 지역투입 산출분석 및 산업복합체에 대한 분석 등 지역경제학의 기본이론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노동경제학(Labor Economics) 노동시장분석을 줌심으로 고용 및 임금결정 메카니즘을 분석함을 주요 과제로 하고, 미시적으로 노동시장에서 발생하는 고용차별, 임금격차, 소듯분배과정 등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금융정책론(Financial Policy Theory) 거시경제모형에서 실물부문과 금융부문의 상호인과관계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화폐의 공급, 금융제도에 관한 규제 등이 거시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재정정책론(Public Finance Policy Theory) 재정에 관련된 제 변수가 실물부문 또는 화폐부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 그 효과를 분석하여 유용성을 검토한 다음 정책을 제시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산업정책론(Industrial Policy Theory) 산업구조와 산업기술의 광범위한 변화에 부응하고 이를 선도하기 위한 공급능력, 기술, 생상구조, 생산요소이동에 따른 정책을 분석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동양경제사(History of Oriental Economics) 동양의 경제적 근대화과정을 시대적으로 구분하여 비교분석아고 국가간의 역사적연계성 및 이질성을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금융경제학(Financial Economics) 금융경제이론의 기본개념을 살펴보고, 금융제도, 금융시장, 금융혁신, 금융경제모형, 금융정책에 관해서 연구하여 현실 금융경제현상에 대해서 논리적으로 분석하도록 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문화경제학(Cultural Economics) 최근 문화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잇는 상황에서 문화산업의 특성과 발전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문화상품의 수용와 공급구조를 경제학적 관점에서 분석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문화및여가산업론(Theory of Cultural & Leisure Industrial) 문화사업의 형성과정 및 발전정도를 분석하고, 특히 문화의 수요측면에서 여가에 대한 패턴을 연구함으로써 향후 문화 및 여가산업의 생산구조 및 투자구조를 분석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문화정책론(Cultural Policy) 문화산업 ?I 문화에 대한 욕구의 충족을 위한 다양한 정책적 방안들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문화산업정책들을 분석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지역문화정책(Region Cultural Policy) 충북지역의 문화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하여 향후 지역문화 및 문화산업을 성장 시킬 수 있는 전략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문화경제학세미나(Cultural Economics Seminar) 문화경제학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주제를 토론식으로 다루며 특히 학위논문을 준비하는 전체적인 과정에서 분석틀과 구체적인 분석방법 등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산업조직학(Industrial Organization Theory) 산업의 생산기술과 시장구조에 대한 산업조직의 기본가설을 소개하고 산업의 기능과 역할을 구체적으로 연구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국제금융학(International Monetary Theory) 국제금융거래가 자유로워짐에 따라 개방경제체제의 제 모델을 검토하고, 국제수지 조정과정, 외한의 수요와 공급 등을 분석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후생경제학(Welfare Economics) 후생경제학의 제 1근본정리와 제 2근본정리를 중심으로 시장가격기구의 효율성을 분석하여 소득재분배 문제 보상 및 비용 편익분석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게임이론(Game Theory) 현대경제사회가 점차 복잠 다양하게 변화함에 따라 절실히 요구되는 개별 경제주체의 전략적 행동에 대해 분석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사회확, 정치학, 법학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산업사회 내에서 발생되는 여러 가지 노사문제에 관한 원인과 그 해경방법에 관한 방법론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지방재정론(Local Public Finance Theory) 지방의 각 지방단체가 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재원을 조달하고, 예산을 편성, 운용, 관리하는 과정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환경경제학(Environmental Economics) 경제발전의 과정에서 가장 크게 대두되는 문제인 환경관련 제반 변수들을 다루고 이와 관련된 이론과 실제응 경제학적 접근방법을 이용하여 설명하고 정책수단을 모색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자원경제학(Resource Economics) 경제성장에 따른 자원문제와 환경오염의 외부불경제 문제등의 내용을 분석하고 이와 관련하여 후생문제, 재정문제등의 광범위한 응용방법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한국경제사(Hisory of Korean Economy) 개항 이후부터 미국정시기에 이르기까지의 한국 자본주의 전개과정 경제에 미친 이론과 사상을 개관하여 특히 식민지시대 분석에 초점을 두고 있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비교경제제도론(Theory of Comparative Economic System)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양체제의 본질을 살펴보고, 양체제의 모순과 문제점을 비교분석하여 기본적인 경제제도를 어떻게 운용하여 나갈 것인가를 연구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서양경제사(History of Western Economy) 서구 선진국의 생산력 경재제도, 생산양식 등에 초점을 맞추어 고대로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변천과정을 시대적으로 구분하여 분석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도시경제론(Urban Economics) 노동의 수요, 공급의 분석과 노사관계에 관한 이론, 임금결정론, 노동시장, 노사관례제도를 분석하고, 이를 현실경제의 관점에서 이를 현실경제의 관점에서 어떻게 적용 시킬 것인가를 연구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교통경제론(Traffic Economics) 도시의 효율화를 제고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인 중의 하나는 원할한 교통체계의 확립이다 기종의 교통망을 최대로 활용하는 방안과 도로망의 신설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기법에 대해 논의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문화예술경영론(Cultural & Art Management) 문화예술 산업의 전망과 기존 사례를 분석하여 문화예술 산업의 잠재력과 문제를 분석하고,문화예술 산업의 계획, 전략, 투자 및 자금계획 등에 관한 실질적인 연구를 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외환시장론(Theory of Foreign Exchange market) 외환시장에서의 환율의결정구조를 이해하고 개방경제체제하에서 환율이 소득결정에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논의한다. 또한 금융정책과 외환정책의 연계성을 분석함으로써 국가간 금융 자본의 흐름을 파악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금융기관론(Theory of Finanacial Markets) 금융자율화 및 선진화에 따라 출현가능한 제3, 제4의 금융권의 제도적 연구와 더불어 자본시장개방 대응전략으로서 합병과 및 국제화전략에 관한 연구를 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기업투자론(Theory of Finanacial Agency) 기업의 투자결정, 자본의 조달결정 및 배당 결정 등에 대해서 연구하며, 기업의 투자환경과 투자유인경제 정책등에 대하여 논의 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농업경제론(Agriculture Economics) 우루과이 라운드와 농업개방과 맞물려 농업의 경쟁력을 살펴보고, 농업의 경제적 가치에 대해여 연구하고 고부가가치 농업으로의 전환을 할 수 있는 정책을 논의 해보도록 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금융시장론(Financial Markets) 금융시장의 원리, 제도 및 가격기능을 최근이론을 토대로 연구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부동산경제학(Realty Economics) 부동산의 이용 개발·보존·투자 등의 결정에 있어서 경제적 입장에서 효율적인 부동산의 활용을 연구하고, 부동산시장의 원리와 중개 시장을 심도 있게 연구 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경기순환론(Political business cycle) 현실의 경제현상에 관한 실증적인 분석과 경제의 순환변동의 특성 및 원인을 규명하고, 현실경제를 분석하여 경제이론의 타당성을 검증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국제무역학(International Trade Theory) 국제무역의 제 이동을 현실경제를 모델로 하여 그 변수를 분석하고, 무역이론의 현실설명력을 검토한 다음 각종 무역정책의 효과를 분석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