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기초 |
|
음악분석연구(Anthology of Music) |
음악의 리듬적 요소와 선율의 구성 및 화성진행의 방법과 형식의 요소를 시대별 주요 작품을 소재로 분석 연구한다. |
전공기초 |
|
국악론(Korean Traditional Music theor) |
한국전통음악은 서양음악과 상이하게 전승, 발전해왔다. 국악의 음악이론, 음악철학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
전공기초 |
|
문화예술콘텐츠론(Cultural art content theory) |
문화예술콘텐츠는 현대 예술의 소재로서 뿐만 아니라 문화산업적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이와 관련된 이론적 바탕을 연구한다. |
전공기초 |
|
대중미디어와트렌드세미나(Public media and Trend seminar) |
19세기 이전과 달리 현대는 대중문화예술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특히 대중 미디어의 역할은 문화예술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이런 점에서 미디어와 대중 트렌드에 관하여 알아본다. |
전공기초 |
|
현대예술의이해(The understanding of contemporary art) |
현대 예술은 20세기에 들어와서 형성되어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발전해오고 있다. 현대예술은 고전예술과 상이한 철학적, 미하적 관점에 의해 창작되고 있어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
전공기초 |
|
피아노문헌(Piano Literature) |
피아노 음악의 발생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피아노의 발달사 및 피아노 작품의 시대적 특징을 감상하고 문헌을 통해 연구한다. |
전공공통 |
음악학 |
전공실기Ⅰ(Major PracticeⅠ) |
음악의 이론적 바탕 위에 각자 정해진 전공분야 별로 심도 있는 실기교육의 과정을 수확하고, 폭넓은 경험을 통하여 장차 훌륭한 사회음악의 지도자를 양성한다. |
전공공통 |
음악학 |
전공실기Ⅱ(Major PracticeⅡ) |
음악의 이론적 바탕 위에 각자 정해진 전공분야 별로 심도 있는 실기교육의 과정을 수확하고, 폭넓은 경험을 통하여 장차 훌륭한 사회음악의 지도자를 양성한다. |
전공공통 |
음악학 |
전공실기Ⅲ(Major PracticeⅢ) |
음악의 이론적 바탕 위에 각자 정해진 전공분야 별로 심도 있는 실기교육의 과정을 수확하고, 폭넓은 경험을 통하여 장차 훌륭한 사회음악의 지도자를 양성한다. |
전공공통 |
음악학 |
전공실기Ⅳ(Major PracticeⅣ) |
음악의 이론적 바탕 위에 각자 정해진 전공분야 별로 심도 있는 실기교육의 과정을 수확하고, 폭넓은 경험을 통하여 장차 훌륭한 사회음악의 지도자를 양성한다. |
전공공통 |
음악학 |
전공실기Ⅴ(Major PracticeⅤ) |
음악의 이론적 바탕 위에 각자 정해진 전공분야 별로 심도 있는 실기교육의 과정을 수확하고, 폭넓은 경험을 통하여 장차 훌륭한 사회음악의 지도자를 양성한다. |
전공공통 |
음악학 |
컴퓨터음악(Computer-Music) |
컴퓨터 음악프로그램의 활용으로 악보 입력 및 방법, 편집 등을 배우고, 미래지향적인 음악을 다루는 동시에 정보화시대에 맞춘 학교 현장에서의 수업 간 학생의 이해 및 음악적 의사소통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한다. |
전공공통 |
음악학 |
고등음악이론(Advanced music theory) |
음악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요소의 경험적 · 실천적 인식을 배우고 선율, 리듬, 대위, 화성, 형식 등과 같은 음악 구조에 관해 연구한다. |
전공공통 |
음악학 |
음악사(History of Musi) |
고대음악부터 근대음악까지 시대별로 중요음악가의 작품을 중심으로 그의 작품 및 사상을 연구해보고 아울러 음악사상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연구한다. |
전공공통 |
음악학 |
관현악법연구(Orchestral music study) |
관현악 실기지도의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악기의 음역 및 음색 등을 지도하여 관현악 악기의 이해와 기능을 습득, 연구한다. |
전공공통 |
음악학 |
피아노교수법(Piano Pedagogy) |
페다고지교수법은 기존 교수법의 단점을 페다고지 학문으로 보완한 최첨단 교수법으로 1993년 초판되었으며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등 세계음악대학 및 국내 음악대학에서 채택되어 있는 교수법교재로 유아부터 성인과정까지 되어있으며 이론과 실기가 통합된 교재로 인성, 지성, 감성을 지도하는 교수법이다. |
전공선택 |
음악학 |
뉴뮤직앙상블Ⅰ(New music EnsembleⅠ) |
현대의 음악은 월드뮤직의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다양한 장르의 음악, 세계의 여러 종족의 음악이 혼재되어 있다. 21세기의 음악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음악적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
전공선택 |
음악학 |
뉴뮤직앙상블Ⅱ(New music EnsembleⅡ) |
현대의 음악은 월드뮤직의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다양한 장르의 음악, 세계의 여러 종족의 음악이 혼재되어 있다. 21세기의 음악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음악적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
전공선택 |
음악학 |
뉴뮤직앙상블Ⅲ(New music EnsembleⅢ) |
현대의 음악은 월드뮤직의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다양한 장르의 음악, 세계의 여러 종족의 음악이 혼재되어 있다. 21세기의 음악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음악적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
전공선택 |
음악학 |
뉴뮤직앙상블Ⅳ(New music EnsembleⅣ) |
현대의 음악은 월드뮤직의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다양한 장르의 음악, 세계의 여러 종족의 음악이 혼재되어 있다. 21세기의 음악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음악적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
전공선택 |
음악학 |
뉴뮤직앙상블Ⅴ(New music EnsembleⅤ) |
현대의 음악은 월드뮤직의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다양한 장르의 음악, 세계의 여러 종족의 음악이 혼재되어 있다. 21세기의 음악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음악적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