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융합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석사 학위과정
  • 공학
  • 에너지융합학과
일반대학원 석사학위과정 에너지융합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에너지소자공학개론(Introduction to energy device engineering) 에너지공학 전공의 에너지의 생성, 저장, 관리와 관련한 소자 공학 일반을 소개하고, 에너지의 활용 시스템의 종류와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다룬다.
전공기초 재료열역학개론(Introduction to Thermodynamics for Material) 재료의 거시적인 거동을 에너지의 개념을 도입하여 평가하며, 이를 바탕으로 재료의 상태변화, 평형상태, 화학반응, 평형전기화학 등에 대해 강의함.
전공기초 전기화학개론(Introduction to Electrical Chemistry 1) 화학현상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다루는데 필요한 열역학의 기본개념을 이해시킨다. 기체,액체 및 고체상태, 물질평형, 열역학의 제법칙, 반응의 열역학적 함수, 용액, 표면화학, 전기화학 등에 대해서 강의한다.
전공기초 태양전지I(Photovoltaics I) 태양광을 직접적으로 전기로 바꾸는 solor device의 기본 개념부터 출발하여 응용까지 강의한다. 특히, 결정형 실리콘 태양전지에 대한 태양광의 특성, 반도체 pn접합, 태양전지의 특성,설계, 모듈 등 solar device의 기초이론과 응용을 강의한다.
전공기초 이차전지I(Rechargeable Battery I) 전기화학적 방법을 이용한 리툼이온전지 및 자동차용 납축전지 등 2차전지에 대한 기초이론과 에너지 저장 방법에 대하여 배운다. 장기적인 에너지 저장을 위한 2차 전지의 기본적인 개념과 2차 전지의 종류, 제조 공정 및 재료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배운다.
전공기초 전력전자공학개론(Introduction to power electronics) 전력변환의 기초가 되는 스위칭 컨버터의 종류와 전력변환 개념에 대한 기본이론을 다루고, 전력용 반도체 소자의 종류와 특성 및 AC-DC, DC-DE, DC-AC,AC-AC 변환의 중요한 개념을 강의한다.
전공공통 에너지융합공학 태양전지II(Photovoltaics II) 박막형 실리콘 태양전지, CIGS, CdTe 박막태양전지와 유기 및 염료감응 태양전지에 대한 태양광의 특성, 반도체pn접합, 태양전지의 특성, 설계, 모듈 등  solar device의 기초이론과 응용을 배운다
전공공통 에너지융합공학 이차전지II(Rechargeable Battery II) 리튬이온전지 등 2차전지에 대한 기초이론과 에너지 저장 이론과 제조 방법에 대하여 심화된 내용을 배운다.
전공공통 에너지융합공학 전력변환설계I(Design of power conversion I) 전력변환의 기초가 되는 스위칭 컨버터의 종류와 전력변환 개념에 대한 기본이론을 다루고, 태양전지로부터 효율적인 에너지 변환위한 기반 시스템 활용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공공통 에너지융합공학 전력전자공학특론I(Special topics of power electronics engineering I) 최신 기술로서 전력변환의 종류와 전력변화나 시스템과 관련한 신기술을 소개하고 기반 이론과 관련 반도체 소재/소자 및 응용성에 대한 강의한다.
전공공통 에너지융합공학 에너지재료및분석I(Energy materials and analysis I) 에너지 재료의 결정형 및 박막성장을 위한 sputtering, PECVD 등 물리,화학적 방법의 이론과 활용에 대하여 강의하고, 성장된 박막의 분석을 위하여 SEM, AES, XPS 등의 화학적 분석법과 XRD, RBS 등의 물성 분석 기본이론과 응용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공공통 에너지융합공학 스마트그리드I(Smart grid I) 전력의 전주기적 활용의 효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재생에너지의 활용과 통신기술을 접합한 융합 시스템인 스마트 전력망의 기본 개념과 향후 활용성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공공통 에너지융합공학 차세대태양전지(Next Generation Solar Cell) 나노융합형 저비용 고효율 (전환효율 30% 이상) 박막형 실리콘 태양전지, 차세대 화합물 반도체 CZTS, 눈 등 박막태양전지와 플렉시블 태양전지가 가능한 나노 유기 태양전지에 대한 태양광의 특성, 반도체 pn접합, 태양전지의 특성, 설계, 모듈 등 solar device의 기반이론과 응용을 다룬다.
전공공통 에너지융합공학 차세대배터리응용(Applications of next generation battery) 차세대전지 개론에서는 2차 전지의 기본적인 개념과 2차 전지의 종류, 제조 공정 및 재료와 효율적 활용에 대하여 강의 한다.
전공공통 에너지융합공학 태양광발전시스템(Solar electricity generation system) 태양광발전 전력시스템과 관련된 전기, 전자 이론, 전력변환 장치 및 모니터링 시스템에 관하여 강의하고 실제로 응용하는 데 필요한 설계의 기본과 응용을 강의한다.
전공공통 에너지융합공학 에너지융합시스템I(Energy convergence system I) 전력생성 및 저장을 결합한 융복합 시스템 및 각 소자의 활용에 대한 시스템 이슈에 대하여 논의하고, 태양전지와 이차전지를 결합한 에너지 융복합 시스템의 구성과 기능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공선택 에너지융합공학 전력변환설계II(Design of power conversion II) 에너지 시스템에 적용을 위하여 전력변환의 기초가 되는 스위칭 컨버터의 종류와 전력변환 개념에 대한 기본이론을 다루고, 태양전지로부터 효율적인 에너지 변환위한 기반 시스템 활용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공선택 에너지융합공학 전력전자공학특론II(Special topics of power electronics engineering II) 최신 기술로서 전력변환의 종류와 전력변환 시스템과 관련한 신기술을 소개하고 기반 이론과 관련 반도체 소재/소자 및 응용성에 대한 강의한다.
전공선택 에너지융합공학 에너지융합시스템II(Energy convergence system II) 전력생성 및 저장을 결합한 융복합 시스템 및 각 소자의 활용에 대한 시스템 이슈에 대하여 논의하고, 태양전지와 이차전지를 결합한 에너지 융복합 시스템의 구성과 기능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공선택 에너지융합공학 반도체 태양전지 전자 소자를 이루는 재료들의 물성적 특성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고체의 결정구조 및 양자역학의 개념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물질 내 에너지밴드와 전자의 수송 현상 등을 이해하며, 이러한 현상들로부터 도체, 반도체, 절연체를 구분하고 그들의 전기적,광학적,유전적 특성 등을 이해한다.
전공선택 에너지융합공학 에너지재료및분석II(Energy materials and analysis II) 반도체 및 다양한 에너지 전자재료를 학습을 바탕으로 반도체, 강유전체, 자성체, 초전도체, 나노전자재료의 박막성장 및 분석을 통한 물성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공선택 에너지융합공학 스마트그리드II(Smart grid II) 스마트 그리드 전력망 네트워크에서 재생에너지의 활용과 통신기술을 접합한 융합 시스템인 스마트 전력망의 기본 개념과 향후 활용성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공선택 에너지융합공학 나노에너지소자특론(Special topics of nano-energy device) 최신 나노 기반의 전력생성 소자로서 반도체 및 폴리머 기반의 전력생성 기반 소자를 소개하고 각 소재/소자와 관련된 기능의 물리적인 특성과 활용성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공선택 에너지융합공학 차세대태양전지특론(Special topics of current solar cells) 3세대 기반의 유기태양전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등 초저가 초고효율의 신기능 태양전지의 기본 소재, 물성, 소자특성, 전력생성 메카니즘에 대한 최신 기술을 소개하고 공부한다.
전공선택 에너지융합공학 나노 융합 및 신소재를 이용한 차세대 에너지 저장 메카니즘 및 소자 개념 등에 대한 신기술을 소개하고 신기능 활용을 위한 이론과 응용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공선택 에너지융합공학 차세대전력전자특론(Next generation power electronis ) 에너지 생성 및 저장을 위한 DC-AC 혹은 DC-DC 전력변환의 스위칭 컨버터와 차세대 에너지 변환 소자 및 기능에 대하여 중요개념과 최신 이론을 강의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