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조경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석사 학위과정
  • 공학
  • 환경조경학과
일반대학원 석사학위과정 환경조경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여가개발론(Theory of Leisure Development) 여가형태에 대한 조사분석을 통하여 합리적인 여가선용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이론 과목을 강의한다.
전공기초 조경관리론(Theory of Landscape Architectural Manegement) 조경영역에 관한 발전 연계과목으로서 계획, 설계, 시공 및 운영에 이르는 제반문제의 관리에 관한 이론 및 실기과목이다.
전공기초 환경영향평가(EnvironmentalImpact Assessment) 개발 후 미치게 될 환경영향에 대한 평가내용, 평가방법에 대하여 연구하고 국내외에서의 환경영향 평가에 관한 법적제도에 대하여 검토한다.
전공기초 전통조경세미나(Seminar on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우리나라 전통의 조경양식의 시대적, 사상적, 종교적, 문화적인 측면에서 연구하여 현재 연구하는 현대조경양식에 대한 적용가능성을 타진한다.
전공기초 기초공간설계특론(Advanced Basic Space Design) 옥외공간설계에서 필요로하는 설계단위와 차원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실제적으로 설계연습을 유도하면서 현실적 공간계획을 설계하는 기법을 종합예술적 과학적 접근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스튜디오 과목이다.
전공기초 도시녹화계획론(Planting Planning in Urban Area) 도시자연환경의 질적 향상을 위해 점, 선, 면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공간의 녹화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이론적 체계를 확립하고, 각종 용도 지역의 녹화기준 및 녹화방법, 사적녹화방법, 공적녹화방법 등을 습득하여 종합적인 도시 녹화계획 수립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조경학 단지계획론(Theory of Site Planning) 도시재개발, 신도시건설, 주거지구개발 등의 사업에서 다뤄지는 물리환경을 미적, 기능적, 효율적으로 계획, 배치, 설계하는 방법을 익힌다.
전공공통 조경학 도시조경계획(Urban Landscape Planning) 도시의 구성, 생성, 발전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와 도시환경속에서 발생하는 이용자 행태를 고려하여 도시환경을 개선하기 우한 설계법을 익힌다.
전공공통 조경학 경관론(Theory of Landscape) 경관을 구성하는 기본원리와 경관을 분석하는 틀에 대하여 연구하고 설계시의 적용 타당성에 관하여 검토한다.
전공공통 조경학 환경조사분석(Environmental Survey and Analysis) 조경계획 수립에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기상, 토양, 지형, 지질, 식생, 풍향, 경사, 등고선등을 대상으로 한 조경방법론을 중점 강의한다.
전공공통 조경학 여가공간계획(Leisure Space Planning) 여가 및 행락지의 종합적인 공간계획과 설계에 관한 공간규모에 따른 행락활동과 space prdgram을 기초로 하여 연구한다.
전공공통 조경학 특수조경(Landscape Architecture of Special Site) 콘크리트지반, 해안매립지, 고속도로의 주변 절개지 등 특수지역에서 적용되는 조경이론, 실기, 시공에 관하여 연구한다.
전공공통 조경학 조경설비론(Facilites for Landscape Architecture) 분수, 스프링클러, 벽천, 놀이시설, 가로장치물 등의 구조의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활용한 조경공간의 설계시 적용될 수 있는 설계기법들을 다룬다.
전공공통 조경학 소재개발론(Material Development) 조경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소재들의 활용뿐만 아니라 소재를 이용한 다양한 방법을 토대로 소재들을 개발하고 장단점을 파악하여 적절한 소재의 이용 및 개발에 관하여 학습한다.
전공공통 조경학 토지이용계획론(Planning of Land Use) 각 토지를 이용함에 있어 토지의 효율과 가치를 중점적으로 학습하고 토지의 바람직한 이용방법과 활용방안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공통 조경학 공원개발론(Theory of Park Development) 주변의 근린공원부터 대규모 국립공원에 이르기까지 각기 공원의 특성에 맞는 공원을 개발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전공공통 조경학 환경시스템특론(Advanced Environmental System) 토목환경,환경조경,환경공학의 연계 교육과정으로서 각 전공분야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산업체 지향적인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전공공통 조경학 자연형하천조성론(Development of Nature River System) 친환경적인 수공구조물의 합리적인 설계, 축조와 유지관리를 통해 홍수, 고조등에 의한 재해의 발생을 방지하고 하천의 적정한 이용 및 유수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 전통적인 이수와 치수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며 자연형 하천 조성을 위한 수량, 수질 및 오염원 관리계획, 생태 모니터링 및 관리, 복원, 보존 등 국내외의 최신 공법에 대한 이론,설
전공선택 조경학 지역생태론(Regional Ecology) 생태계의 개념, 에너지 물질의순환, 생물군집, 삼림생태계, 인간생태계 등의 기초이론을 응용지역의 규모에서 생태학적 접근방법으로 환경계획을 수립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전공선택 조경학 조원계획(Garden Planning) 조경의 주요 분야의 주택정원에 관한 계획과 계획속에 포함되는 각종 구성 요소의 설계기법을 익힌다.
전공선택 조경학 환경심리론(Theory of Environmental Psycology) 인간과 환경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영향에 관한 기초이론과 설계시 실제응용에 관하여 연??나다.
전공선택 조경학 도시설계론(Urban Design) 도시의 가로와 건축물 및 구조물에 의해 조성되는 공간과 더불어 도시의 녹지와 공원 그리고 도시의 여러 가지 조형물 등을 설계하는 기법과 이론적 발전을 꾀하는 응용 실무적 예술과학이다.
전공선택 조경학 조경시공적산론(Computations for Landscape Architecture Construction) 조경공사에 관한 공정벽 합리적인 예산 계획, 공정  계획, 재료 수배 등에 관한 현장실무 영역에서의 연구를 도모한다.
전공선택 조경학 건축공간및조형특론(Art in Architecture) 건축 내?외부 공간 주변에서의 조형 활동시에는 기존 공간 자체에서 받게 되는 영향과 조형 행위로 인한 영향을 함께 고려하게 된다. 이때에 필연적인 건축 공간 자체에 대한 이해와 병존하게 될 조경 행위에서 아름다움에 대한 모색을 탐구하게 되는 미적 구성에 대한 이론등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조경학 조경구조론(Structure & Meterial Study for Landscape Architecture) 조경 설계에 관한 기초 학문으로써 조경 시설물의 구조, 역학, 재료 등에 관한 응용 등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조경학 지역경제론(Resional Economics) 지역의 자원과 인력 및 자본을 바탕으로 지역 단위에서 발생되는 경제적 흐름과 경제발전의 방향을 개진해가는 계량적 모형을 중심으로 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기법과 절차를 개발하는 이론이다.
전공선택 조경학 도시경제론(Urban Economics) 도시의 산업과 관련한 도시 경제의 흐름과 도시 성장 발전을 예측해 가면서 도시경제의 미시적 거시적 성격을 파악하는 계량 이론을 중심으로 개진해 가는 경제 이론이다.
전공선택 조경학 관광자원개발론(Tourism Resource Development) 인문, 사회, 역사, 자연등 제반의 일반 환경 자원들을 관광자원으로서의 의미와 가치를 분석하고 산업적 활요을 위한 기술과 방법을 연구 검토한다.
전공선택 조경학 휴양지개발론(Park and Resort Development) 여가의 총체적 수요와 공급자원의 계량이론으로부터 시작하여 관광과 레크레이션 및 여가에 집중적으로 활용되는 복합 위락공간의 단지계획기법을 강의하며 여가자원의 해석, 그리고 관광.레저의 프로그래밍 기술과 마케팅 기법에 이르기까지 여가와 관련된 제반분석, 계획의 이론과 기술을 집중적으로 연구학습한다.
전공선택 조경학 여가학특론(Advanced Leasure Studies) 여가의 개념 및 일반인들의 여가 선호 정도나 여가행태에 관한 집중적 탐구로 여가계획의 기반이 되는 이론들에 대해 학습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