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석사 학위과정
  • 자연과학
  • 생명과학과
일반대학원 석사학위과정 생명과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계통분류학(Systematics) 생물의 분류학에 필요한 이론 기본적 지식 및 방법에 대하여 강의하고, 분류체계를 비교검토하여 생물 분류군의 계통성과 진화적 유연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공기초 세포미세구조론(Cell Ultrastructure) 세포내 소기관의 구조와 기능과의 관계를 전자현미경적으로 해석하며 이에 대한 세포 또는 분자 수준에서의 변화를 이해한다.
전공기초 생화학특론(Advanced Biochemistry) 생체내에서 일어나는 생화학적 반응과 생리적 현상을 관련시켜 강의한다.
전공기초 일반생태학(General Ecology) 생태계의 구성과 평형, 군집의 구조와 기능, 천이과정, 물질 생산에 있어서 최근 생태학의 논제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공기초 미생물학특강(Topics in Microbiology) 미생물학의 최신 정보를 주제로 하여 미생물의 구조, 기능 및 산업적 이용 등을 연구 검토한다.
전공기초 생물학특수연구(Special Research in Biology) 생물학 각 분야의 특수한 연구방법에 대하여 논의한다.
전공공통 생물학 동물분류학특론(Advanced Animal Taxonomy) 종의 개념을 확립시키고, 분류체계를 계통학적 개념에서 이해하며, 최근 동물분류학의 동향을 살펴본다.
전공공통 생물학 동물형태학특론(Advanced Animal Morphology) 동물의 형태를 계통발생적 원리를 바탕으로 이해하고 이들의 상호관계를 비교 고찰한다.
전공공통 생물학 동물대사생리학(Animal Metabolism Physiology) 동물체내에서의 물질대사에 따른 에너지 대사 및 조절들을 다루고 이를 계통발생학적인 측면에서 이해한다.
전공공통 생물학 환경생리학(Environmental Physiology) 환경요인에 의한 생체의 조절적응, 특히 체온조절, 온냉적응성, 생리적 활동의 주기적 또는 계절적 변화 및 대사물질 조절 등에 대하여 논한다.
전공공통 생물학 조류학(Phycology) 조류에 대하여 분류군별 형태, 발생, 생활사, 생리, 생태 및 미세구조를 공부하고 식별형질을 비교하여 분류학적으로 파악한다.
전공공통 생물학 관속식물형태학(Morphology of Vascular Plant) 양치식물, 나자식물, 및 피자식물의 형태, 생태, 생식 및 생활사에 대하여 강의하고 비교 고찰한다.
전공공통 생물학 식물생리학특강(Advanced Plant Physiology) 식물세포의 미세구조와 대사, 수분이동, 호르몬의 작용 및 기관에 의한 생리현상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공공통 생물학 식물조직배양론(Topics in Plant Tissue Culture) 생리, 육종 및 유전공학과 관련되는 식물의 세포, 조직 및 기관의 배양에 관한 논제에 대하여 고찰하고 유전자의 형질발현에 관한 분자적 측면을 강의한다.
전공공통 생물학 환경생물학특강(Advanced Environmental Biology) 광, 수분, 온도, 무기염류등의 환경요인의 각각에 대한 식물종간의 생리적 반응의 차이가 가져오는 생태적 진화적 중요성에 대하여 논한다.
전공공통 생물학 유전학특강(Advanced Genetics) 유전현상에 대한 기본 원리를 이해하며 개체, 집단 및 분자 수준에서의 유전에 대하여  해석한다.
전공공통 생물학 식물분류학특론(Advanced Plant Taxonomy) 식물의 명명법, 분류방법, 분류학적 문제의 해결방법, 계통 및 진화의 추정방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공공통 생물학 균류학특강(Mycology) 균류의 분류, 형태, 생리, 생태 및 그 배양 방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공선택 생물학 동물조직학(Animal Histology) 동물 조직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정립시키고, 조직의 입체구조, 분자현상 및 분화 기작을 논한다.
전공선택 생물학 동물자극생리학(Animal Stimulus Physiology) 동물의 수용기생리, 신경생리, 실행기생리 및 내분비를 포함한 자극반응계의 체계적 이론을 파악한다.
전공선택 생물학 발생생물학특론(Advanced Developmental Biology) 배우자 형성으로부터 성체 형성에 이르기까지의 분화, 성장과정에 있어서 형태의 변화와 이와 관련된 생리적 현상을 다룬다.
전공선택 생물학 효소학(Enzymology) 효소의 입체적 구조, 물리학적 성질 및 반응기구를 다룬다.
전공선택 생물학 환경미생물학(Environmental Microbiology) 환경에 관련된 미생물에 대한 분류, 생리, 생태 및 이들 미생물들의 환경문제 처리 방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공선택 생물학 미생물효소학(Microbial Enzymology) 미생물이 생산하는 효소의 종류와 생산 방법, 특성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공선택 생물학 관속식물분류학(Taxonomy of Vasular Plants) 양치류, 나자류 및 피자류 등 유관속식물의 형태, 발생, 생식, 생리, 생태, 진화, 분류 및 계통에 대하여 고찰한다.
전공선택 생물학 하등식물학특론(Advanced Botany of Nonvascular Plants) 세균, 남조, 균류, 지의류, 조류 및 선태류에 대하여 형태, 생식, 생활사, 생리, 생태, 진화 및 계통에 대하여 고찰한다.
전공선택 생물학 보전생물학특강(Advanced Conservation Biology) 생물 종다양성 감소의 생태학적, 유전학적 그리고 사회학적 원인에 대해 공부하고, 보전과 관련된 과학적 원리와 생물학적 방법에 대해 이해시킨다.
전공선택 생물학 식물생태학(Plant Ecology) 식물의 개체, 개체군, 군집의 구조와 분포 패턴을 이해시키고, 이러한 구조와 패턴을 결정하는 결정인자와 그 기작에 대해 강의한다.
전공선택 생물학 해양생물학특론(Advanced Marine Biology) 해양에서 서식하는 생물의 분류, 형태, 생리적 문제를 고찰하고 생태학적 특성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공선택 생물학 담수생태학(Limology) 호소의 분포, 기원 형성, 환경, 물질순화, 플랑크톤, 부식질의 특성, 호소 생태계의 진화, 수중환경 측정에 대하여 강의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