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석사 학위과정
  • 인문ㆍ사회
  • 광고홍보학과
일반대학원 석사학위과정 광고홍보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설득커뮤니케이션론(Principle of Persuasive Communication) 설득의 핵심개념인 태도와 관련된 연구를 중심으로 태도와 행동과의 관계, 태도변화이론, 그리고 설득의 윤리에 대해 고찰한다. 
전공기초 광고홍보조사(Research in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 )  통계적 방법의 기본원리와 장점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키고, 현재 광고와 홍보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통계분석 방법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통계패키지인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여 컴퓨터 실습을 통한 통계처리 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전공기초 광고이론(Theory of Advertising ) 광고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을 중심으로 광고연구의 다양한 접근법을 소개하고 실제로 광고학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관련이론과 연구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각자가 광고관련 연구논문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과 기본소양을 배양한다. 
전공기초 홍보이론(Theory of Public Relation ) 홍보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을 중심으로 홍보연구의 다양한 접근법을 소개하고 실제로 홍보학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관련이론과 연구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각자가 홍보와 관련된 연구논문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과 기본소양을 배양한다. 
전공기초 광고제작및분석론(Advertising Creative and Message Analysis ) 광고제작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기법 및 문제점을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며, 최근의 선진 기법과 경향들을 소개한다. 
전공기초 PR기획론(Public Relations Planning and Research) 홍보연구의 기초가 되는 다양한 연구방법론이 제시된다. 구체적으로는 홍보전략서의 기획을 통해 홍보집행력을 강화한다. 
전공공통 광고홍보학 마케팅관리론(Marketing Management ) 기업의 핵심적 활동 중 하나인 마케팅의 개념, 관리 및 전략 등을 학습한다, 이와 함께 마케팅믹스의 하나로서의 광고의 역할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사례들을 분석한다. 
전공공통 광고홍보학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과 정보처리과정을 중심으로 하여 이들 과정에 영햐을 미치는 변수들인 사회문화적 요인 및 학습, 태도, 기억, 개성 등을 이론과 함께 실증적으로 심도 있게 학습한다. 
전공공통 광고홍보학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활동의 다양한 수단들을 통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학습한다.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배경, 이론 및 방법론적 특징과 적용 가능성, 최근 연구경향, 외국의 적용사례, 국내적용사례 등을 학습한다. 
전공공통 광고홍보학 광고홍보자료분석법(Statistical Analysis in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 ) 광고와 홍보조사를 통하여 얻어진 양적자료를 분석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아울러 그 분석기법의 실제적 응용을 이해시키는데 기본 목표를 두고 있다. 
전공공통 광고홍보학 광고매체론(Advertising Media ) 매체특성에 따른 매체 개념 및 매체에 대한 분석언어를 이해하고 매체의 선택, 매체의 배합과 광고 스케줄링 및 광고캠페인 수행 시의 매체 활동에 대해 구체적 과정을 계획하고 매체업무를 집행하는 내용을 학습한다. 
전공공통 광고홍보학 광고기획과전략(Advertising Planning and Strategy ) 광고기획과 광고전략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학습하도록 한다. 광고기획서의 작성과 흐름 광고의 시작과 광고목표의 설정, 목표달성을 위한 실행방안 등을 학습한다. 단기적인 실행사항과 함께 장기적이고 환경적 변수를 고려한 광고전략의 깊이 있는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전공공통 광고홍보학 광고와사회(Advertising and Society ) 광고제도 및 현상을 거시적으로 접근하여 광고의 사회제도적 특성을 고찰한다. 특히 광고의 규제 환경을 이해하고 광고규제의 이론과 현황, 문제점 등을 학습하여 광고의 올바른 위상을 정립하는데 필요한 기초이론을 익히도록 한다. 
전공공통 광고홍보학 PR전략세미나(Strategic Seminar in Public Relation ) 홍보의 기획, 집행, 그리고 평가와 관련된 최신 연구경향을 습득하여 향 후 홍보와 관련된 논문작성을 위한 기본 토대를 마련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전략의 개념과 PR에 대해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과 관련된 내용을 문헌과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전공공통 광고홍보학 광고.홍보발달사(History of Public Relation ) 홍보현상의 생성 및 발달과정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 파악한다. 한국 홍보의 발생학적 배경, 역사적으로 본 한국 홍보와 홍보의 역할 등을 심층 분석한다. 
전공공통 광고홍보학 위기및쟁점관리(Managing Crises and Issues ) 개인이나 조직이 이해관계자들을 상대로 PR활동을 수행할 때 가장 많은 노력과 정교함을 요하는 위기 문제나 쟁점사항 등을 PR담당자로서 어떻게 대처하고 문제해결자로서 적절한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것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다. 
전공공통 광고홍보학 정부및NGOPR론(Government and Non-Government Public Relation ) 정부와 정부조직이 아닌 사회단체 등의 공공 PR활동을 학습한다. 정부와 비정부조직체의 PR 캠페인의 사례분석과 이들 활동의 특징 등을 파악하고 학습한다. 이를 통해 현대사회의 복합적인 홍보 전략을 분석한다. 
전공공통 광고홍보학 영상및그래픽커뮤니케이션(Visual and Graphic Communication ) 컴퓨터를 활용하여 창출된 여러 가지 영상물과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광고물과 홍보물을 제작하고 이를 이해하고 표적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관련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실무적인 지식을 모두 갖출 수 있도록 학습한다. 
전공선택 광고홍보학 국제PR론(International Public Relation ) 세계 여러 곳에서 PR활동을 수행할 경우 국내 PR활동과는 다른 환경적 요인이 작용하게 되며 이를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이 때 PR주의 주요활동, 메시지의 내용과 처리, 채널을 어떻게 이용하고 그에 따른 청중의 반응을 분석하고 이를 PR활동에 피드백 시키는 것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전공선택 광고홍보학 홍보특강(Public Relation Seminar ) 홍보학 분야와 관련된 특수한 부분들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특히 최근의 홍보 환경변화를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On-line 홍보, 즉 인터넷 홍보와 같은 특수 분야를 실제 사례와 함께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전공선택 광고홍보학 정치캠페인사례연구(Case Study in Political Campaign ) 정치커뮤니케이션 내용 중 정치광고를 중심으로 이에 대한 이론과 실무적인 응용 등에 대해 학습한다. 후보자가 정치적 목적으로 광고하고자 할 때 구체적인 광고목표를 무엇으로 하고 표적청중은 누구이며, 어떤 채널을 이용하여 무슨 메시지를 제시할 것인지 
전공선택 광고홍보학 행정홍보론(Government Public Relation ) 정부, 국회, 사법기관 및 기타 정부기관 등의 공조직체가 국민들을 상대로 홍보활동을 수행하는 것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다. 현대사회에서 여론은 매우 중요하며 정부도 정책을 국민들에게 제대로 알리고 국민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적절하게 알리기 위해서도 PR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 
전공선택 광고홍보학 뉴미디어와광고(New Media and Advertising ) CATV, 위성방송, 전자신문 등과 같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에 따른 광고전략의 변화와 광고방법과 효과 등을 학습한다. 또한 홈쇼핑이나 인터넷 등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채널이 등장함에 따른 광고매체 전략의 변화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전공선택 광고홍보학 광고디자인론(Advertising Design ) 인쇄광고물이나 각종 홍보물의 편집과 레이아웃 작업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디자인 컨셉을 수립하고 이를 표현하는 창조적인 방법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다. 이를 통해 창의력을 갖춘 다기능인으로서의 자질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전공선택 광고홍보학 이벤트기획및스포츠마케팅(Event Planning and Sports Marketing ) 촉진활동의 일환으로서 모임이나 행사 등을 통해 참석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거나 공감대를 형성하고 체험을 통해 소비자편익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학습한다. 이들 가운데서 스포츠행사는 그 자체가 이벤트이며 마케팅활동의 수단이 될 수 있다.  
전공선택 광고홍보학 브랜드전략론(Brand Strategy) 자산으로서의 브랜드와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개성, 브랜드 신뢰 등에 대해 개념과 전략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자사의 브랜드에 대해 호의적인 태도가 형성되면 종국적으로는 자사 상표의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전공선택 광고홍보학 광고특강(Advertising Seminar) 광고의 전 과정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고찰해 본다. 아이디어의 창출에서부터 최종결과물의 집행과 그 효과를 살펴보고 다시 feedback되어 가는 과정을 보다 깊이 있게 살펴보고 논의한다. 제품분석, 광고조사, 표적고객에 대한 분석과 매체계획 수립 
전공선택 광고홍보학 조직커뮤니케이션(Organization Communication) 현대사회의 조직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다양한 측면(조직의 생산적 측면, 자원적 측면, 문화적 측면 등)에서 살펴본다.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측면과 커뮤니케이션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어떻게 활동하고 이론들을 응용 
전공선택 광고홍보학 국제광고론(International Advertising) 국가나 민족이 다를 경우 언어와 풍습 등의 문화가 다르고 이러한 것은 새로운 환경적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이 때의 광고는 새로운 환경을 다소 무시하고 본사국의 내용과 동일하게 하거나 현지의 환경을 반영하여 현지에 맞게 적응한 광고전략을 수행할 수 있다.  
전공선택 광고홍보학 광고크리에이티브전략론(Advertising Creative Strategy) 표적소비자들을 효과적으로 설득하기 위해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이를 표현하는 것이 광고의 핵심이다. 이를 위해서 표적소비자들의 특성과 그들의 기호나 선호 등을 파악하고 그들에게 보다 쉽고 빠르게 접근하고 이해시킬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를 찾아내고 구체화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