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석사 학위과정
  • 인문ㆍ사회
  • 행정학과
일반대학원 석사학위과정 행정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정책이론(Policy Science) 정책의 개념과 정책한 연구의 범위, 정책연구의 접근법, 정책과정, 정책결정이론, 정책결정체와 환경 등을 학습케 함으로써 정책에 관한 학문적 연구의 이론적 기초를 강화한다.
전공기초 재무행정론(Financial Administration) 재무행정의 연구영역과 예산제도의 역사적 발전과정, 재무행정조직, 예산과정, 예산개혁이론을 다룸으로써 재무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습득케 한다.
전공기초 지방행정론(Local Government) 지방자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케 하기 위하여 지방자치의 연혁, 지방자치와 민주주의의 상관관계, 지방자치기구, 자치구역, 지방정부와 중앙정부간의 관계 및 사무배분, 지방재정등을 다룬다.
전공기초 행정이론(Theories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학 이론의 발전과정과 패러다임의 변천, 행정학 연구의 접근법, 인접학문과의 관계, 최근의 연구경향 등을 학습케 함으로써 행정학연구의 이론적 기초를 강화하는데 목표를 둔다.
전공기초 조직이론(Public Organization Theory) 인사행정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인사행정 기본이론의 검토, 인사기구, 직업공무원제도, 직위분류, 보수, 시험, 교육훈련, 고과,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단체조직 등을 연구한다. 
전공기초 사회과학방법론(Research Methods in the Social Sciences) 과학 활동에 있어 접근방법, 개념, 사실, 이론 등 과학철학에 관한 지식과 아울러 경험적 조사에 필요한 조사문제, 가설, 자료의 수집 및 분석에 관한 기초지식을 다룬다. 
전공공통 행정학 행정책임과통제(Administrative Responsiblity and Control) 현대행정에 있어서의 책임과 통제의 문제는 민주행정과 책임행정의 구현이라는 차원에서 새로운 주요 관심영역으로 대두되어 왔으므로, 이 과정에서는 행정책임의 개념, 특성 및 기준 등을 연구,검토하며, 행정의 책임성을 확보하기 위한 통제문제를 다룬다.
전공공통 행정학 행정학방법론(Research Methodolgy in Public Administration) 이론의 구조, 설명의 유형, 과학 활동의 내용 등에 관한 과학 철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행정현상을 과학적으로 조사 분석하는데 있어서 야기되는 제문제를 자료의 수집, 분석 및 해석의 전 과정에 걸쳐 해득한다. 
전공공통 행정학 한국행정론(Korean public Administration) 한국행정의 조직과 업무배분, 의사결정의 특징, 행정인의 특성과 리더쉽, 정치권을 비롯한 환경과의 상호작용, 행정문화의 특징 등을 검토하고 제반이론을 통해 이를 조명함으로써 한국행정의 실체에 관한 이해와 개선점 탐색의 안목을 배양한다. 
전공공통 행정학 인사행정론(public Personnel Administration) 인사행정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인사행정 기본이론의 검토, 인사기구, 직업공무원제도, 직위분류 보수, 시험, 교육훈련, 고과,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단체조직 등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행정학 관리정보체계론(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이 과목에서는 컴퓨터의 Hardware, Software 및 Program의 기초와 컴퓨터의 행정에의 이용, 즉 정보수요의 분석, 자료처리방법, 자료관린 및 운영, 그리고 SPSS(Statistical Package Social Sciences)의 기초를 다룬다. 
전공공통 행정학 조직행태론(Organizational Behavior) 현대조직 속에서 조직행태의 특성 및 그에 미치는 여러 가지 변수들을 연구 분석하여 효과적인 조직의 관리와 운영을 도모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전공공통 행정학 정책형성론(Policy Formulation) 사회문제의 발생에서 정책결정에 이르는 과정을 정책환경, 정책형성의 참여자 및 이들의 상호작용, 그리고 합리적 정책분석의 이론적 도구들을 다룸으로써 정책형성과정에 관한 실증적 ? 규범적 이해를 넓힌다.
전공공통 행정학 정부예산론(Government Budgeting) 정부재원의 관리목적을 계획, 집행, 통제, 평가로 구분하여 각각의 목적에 맞는 예산제도의 확립을 위한 재무정보의 분류, 조직, 예산편성의 방법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또한 예산의 양면을 구성하고 있는 수입원의 제한과 지출압박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재정정책을 분석하기 위한 틀을 제공한다.
전공공통 행정학 도시행정론(Urban Administration) 도시문제를 개관하고 도시행정의 구조, 재원배분 및 도시개발정책에 따르는 제반문제를 분석한다. 또한 환경 및 도시공학과 연계되는 이론을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전공공통 행정학 복지행정론(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의 제도, 내용, 기능 등을 복지행정을 실현한다는 차원에서 논의하고, 미시적 차원에서 복지시설과 전문기술상의 이론과 실제 등을 다룬다.
전공공통 행정학 행정철학(Philosophy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의 영역에서 그 근본으로서 작용해야 할 가치의 제문제들을 규명하고, 나아가 이를 토대로 당면 행정문제를 철학적으로 분석,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전공공통 행정학 사회정책(Social Policy) 사회정책의 개념과 연구영역, 사회정책의 발전과정, 사회정책의 이념, 빈곤의 문제와 빈곤정책, 사회보장정책과 근로복지정책, 기타 교육, 주택, 보건, 환경 등의 문제를 사회정책적 시각에서 개략적으로 종합하여 다룬다.
전공선택 행정학 행정계량분석(Quantitative Analysis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에 관한 실증적 연구에 필요한 수리적 모형과 계수를 이용한 분석기법을 연구하며, 이에 부수되는 통계분석도 다룬다
전공선택 행정학 재정정책론(Fiscal Policy) 재정정책의 경제적 ? 사회적 기능, 재정정책의 전략, 재정정책과 금융정책의 관계, 지방재정의 정책적 측면의 분석 등을 다룬다.
전공선택 행정학 비교행정론(Comparative Administration) 주요 국가의 행정의 유형, 특히 구미제국과 발전도상국의 행정의 제도, 과정 및 기능의 비교 연구를 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분석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한편, 우리나라 행정체제의 특질을 이해토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전공선택 행정학 국제행정세미나(Seminar in International Administration) 유엔을 비롯한 다양한 국제기구에 내재하는 형성과정의 독특한 측면, 조직 및 관리, 인사정책, 재정문제를 중심적으로 검토한다.
전공선택 행정학 인력정책(Manpower Policy) 국가발전과 밀접하게 연관되는 인력의 양성, 배분, 활용정책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고, 우리나라의 인력정책을 분석한다.
전공선택 행정학 행정조사세미나(Seminar in Administrative Research) 행정분야에 대한 조사연구를 위한 구체적 방법과 기법을 습득케 하기 위하여 조사의 절차, 표본추출방법, 설문지 작성, 면접 기타 자료수집 방법, 자료의 정리, 자료의 분석방법, 이와 관련된 통계분석기법 등을 다룬다.
전공선택 행정학 관료제도론(Theory of Public Bureaucracy) 사실상 국가의 행위 주체인 정부를 이끌어 가는 공무원의 구성과 기능상의 전통적 내지 사실적 결단테인 관료제는 행정학의 가장 핵심적 부분인바, 이러한 전제하에서 그 유형과 장,단점을 논의하고, 기업적 정부화에 따른 변질과정과 전망 등도 다루게 된다.
전공선택 행정학 정책분석론(Theory of Policy Analysis) 정책분석이론의 영역과 분석의 방법 및 각종 기법을 이해케 하고 응용능력을 배양하는 한편, 정책분석과 관련한 문제들을 검토한다.
전공선택 행정학 사회변동론(Theory of Social Change) 사회변화와 발전의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는 변동의 핵심이 무엇인지, 주로 갈등이론과 균형이론을 중심으로 이론적 분석을 시도하고, 행정의 바람직한 발전방향과 사회발전을 모색하기 위한 결정요인들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전공선택 행정학 행정학설사(History of Public Administration Theories) 행정의 발달에 따른 역사적 고찰과 함께 행정학이론 및 제반 접근방법의 발달과정 및 맥락을 연대기적으로 이해하도록 하여, 행정학이론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전공선택 행정학 지방의회론(Theory of Local Council) 직접민주주의 실현 내지는 대의제도로서의 의의롤 논하고, 주미 내지 집행기관과의 관계, 중앙정부, 국회, 내지는 정당과의 관계, 선거 및 명예직제도와의 관계, 광역 또는 기초자치단체의 경우와 규모의 대소의 경우에 따른 기관구성의 문제 등을 다룬다
전공선택 행정학 정부규제론(Regulation Theory and Practice) 정부규제의 요인 및 시장실패, 정부실패, 규제실패 등을 규제이론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경제적 규제와 사회적 규제의 사례 등을 검토하여 규제완화 등 규제개혁방안을 모색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