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석사 학위과정
  • 인문ㆍ사회
  • 경영학과
일반대학원 석사학위과정 경영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행동과학론(Behavioral Science) 행동과학론은 조직행동의 기초학문으로서 심리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정치학 등을 바탕으로하여 조직에 있어서의 인간행동에 초점을 두고 개인행동, 집단행동, 사회행동, 문화행동등에 대하여 과학적.체계적으로 접근함으로써 조직경영에 있어서 구성원들의 행동을 연구.분석.예측하는데 중점을 두게된다 
전공기초 통계적방법론(Statistical Methodology) 산업사회의 구조가 복잡해지며 사회환경의 변화를 야기하는 요인들도 다양해지고 있기 EOans에 의사결정자의 장기적 전략수립을 위한 정보의 제공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여론조사, 시장조사, 등 다양한 형태의 표본조사를 통하여 정보를 얻고, 정보를 정량화 하여 객관적이며 신빙성있는 결과를 추론하는 통계적 방법이 중요한
전공기초 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경영학을 중심으로 사회고학의 연구에 있어서 기초로서 조사연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체계, 조사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지식 및 이를 응용한 결론유도에 관한 이론 및 제반기법을 학습한다.
전공기초 경영의사결정론(Decision Marking) 수학적 및 확률적 원리를 이용하여 경영관리 문제를 해결하는 기법을 개발하고 이를 의사결정과정에서 활용하는 과제를 연구한다.
전공기초 경영이론(Management Theory) 경영학의 연구방법의 변화와 현대 경영학의 이론 및 적용의 발전을 분석하여 경영이론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전공기초 경영전략론(Business Strategy) 경영관리의 일반원칙과 경영기능별 실현 기법을 토대로 경영환경과 관련하여 최고경영자로서 필요한 정책입안과 통제에 대하여 깊이 있게 연구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인적자원관리세미나(Human Resource Management Seminar) 조직구성들이 지니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도로 발전시키고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인력의 관리방안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노사관계론세미나(Labour Relation Seminar) 산업사회 내에서 노동자와 사용자들 간에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에 관한 원인과 그 윤리적인 해결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하여 이와 관련된 여러 이론들과 사례를 중심으로 강의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조직구조론세미나(Organizational Theory Seminar)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고 구성원의 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조직구조 설계와 조직개발의 원리를 배우고 연구한다. 주요학습주제는 조직이론의 변천, 조직설계의 변수, 환경과 조직설계, 조직기술, 조직목표와 유효성, 국제조직설계, 조직변화 그리고 조직문화가 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기업문화론세미나(Organizational Culture Seminar) 높은 성과를 올리는 우수기업들은 어떤 문화적 특성을 갖고 있으며, 그들은 어떻게 기업문화를 개발하고 관리되는지에 관하여 연구한다. 관련된 주요주제는 기업문화의 구성, 한국의 기업문화, 기업문화의 비교, 기업문화 개발의 과정, 기업문화 유지관리가 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조직개발론세미나(Organizational Development Seminar) 계획적인 변화에 관한 이론과 적용방법을 배워서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고 조직구성원의 능력을 발전시키는 방안을 연구한다. 주요학습내용은 조직개발의 역사, 조직개발의 가치와 신념, 조직개발과정, 조직개발 개입방법과 기법, 조직개발의 효과성평가로 이루어진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산업사회학(Industrial Socialogy) 민주적이고 바람직한 기업조직활동과 근로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학습하고 연구하기 위하여 산업화에 따른 조직과 환경, 조직과 인간 특히 노동시장과 환경의 변화에 관한 이론을 탐구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기업윤리론(Business Ethics) 경영자의 윤리의식과 기업윤리 제고 방안을 학습하기 위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윤리 구성과 영향요인, 그리고 경영자의 역할과 태도에 관한 이론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보상관리론(Management of Compensation and Benefits) 조직 내의 임금과 보상재도가 공정성과 안정성 그리고 효율성을 갖기 위하여,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임금제도의 구성, 임금액의 산정 그리고 임금제도의 운영에 관한 이론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인적자원선발론(Human Resource Selection) 유능한 인적자원을 육성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기 위하여 신뢰도와 타당성을 갖는 선발의 기준과 방법 그리고 특정도구에 관한 이론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국제인적자원관리론(International Human Resource Management) 다국적 기업 활동의 주체가 되는 유능한 국제경영자의 육성과 관리를 위하여 해외파견경영자의 선발과 교육, 보상, 노사관계 그리고 문화 적응능력 개발에 관한 이론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유통관리론(Distribution Management) 유통관리의 두 가지 측면에 대해 이해도를 높인다. 유통경로 관리에서 생산자, 중간상인, 유통보조기관 그리고 구매자를 포함하는 시스템으로 이해하고 이의 관리를 마케팅 전략의 차원에서 이해한다. 물적유통관리에서 제품의 운송, 보관, 하역 및 통신기능을 극대화하므로 최소의 비용으로 적시에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연구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촉진관리론(Promotional Management) 기업이 생산한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효율적으로 인식시킬수 있는 통합된 의사소통기법을 연구하며, 특히 광고, 홍보, 인적판매, 판매촉진 등의 촉진효율화를 위한 기법들을 소비자들에게 적용하므로써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며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할 수 있는지 연구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소비자행동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특히 소비자의 의사결정, 태도변경과 마케팅믹스 전략 및 정책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마케팅조사론(Marketing Research) 시장조사이론과 기술에 관한 연구과정으로서 과학적 방법의 이론을 학습하고 조사보고서 작성, 분석능력의 개발, 조사용구의 숙지등 제원리를 연구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마케팅전략(Marketing Strategy) 현대기업들을 경쟁전략적 관점에서 접근해 마케팅 전략의 문제를 해결한다. 현대의 기술과 제품이 고도로 발달하고, 경쟁이 치열한 시장환경에서 어떻게 관계이점을 극대화하며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가를 소비자, 마케팅 믹스 및 제반 환경요인을 고려해 연구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마케팅관리(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의 일반적 개념과 시장전략을 위한 고객관리, 정보의 활용 등 전략수립의 기법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판매기술론(Salesmanship) 대인판매에 필요한 고객들의 구매행동과 심리적 특성에 대한 지식을 근거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판매방법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신제품마케팅론(Marketing of New Product) 신제품 마케팅에 있어 유리한 시장의 특성, 제품특성 및 구매자의 특성은 물론 효율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산업마케팅론(Industrial Markerting) 산업재를 전문적으로 생산, 판매하는 제조업체들의 제 특성요인 시장분석, 구매행동 분석 및 시장세분화 등에 대해 연구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물적유통관리론(Physical Distribution Management) 물적 유통관리의 특성 및 개념을 이해하며 로지스틱스, 시스템, 정책 등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재무관리 기업재무론(Corporate Finance) 기업의 여러 재무기능을 현대의 재무이론을 기초로 연구한다. 자산가격결정이론과 옵션이론 등을 활용하여 투자결정, 자본조달결정, 자본비용측정, 배당, 운전자본관리, M & A등에 대해 논의한다.
전공공통 재무관리 투자분석론(Investment Analysis) 투자와 관련되는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특히 포토폴리오이론과 옵션이론 등을 이용한 증권의 가치평가, 위험분석, 성과측정 등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재무관리 선물옵션연구론(Futures and Options) 현물시장에서 발생되는 상품 및 금융자산의 가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선물.옵션등의 파생상품의 학문적 연구와 선진기법을 시스템을 활용하여 금융공학 차원에서 연구한다. 
전공공통 재무관리 계량재무(Econometric Financial Analysis) 재무관리의 이론들을 실제 자료 등을 활용하여 검증하는 데 필요한 통계적 방법을 소개하고 실제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전공공통 재무관리 금융기관론(Financial Institutions) 금융자율화 및 선진화에 따라 출현가능한 제3, 제4의 금융권의 재도적 연구와 더불어 자본시장개방 대응전략으로서 합병 및 국제화 전략에 관하여 연구한다.
전공공통 재무관리 금융시장론(Financial Markets) 금융시장의 원리, 제도 및 가격기능을 최근의 이론을 토대로 연구한다.
전공공통 재무관리 재무정책론(Financial Policy) 기업의 투자결정, 자본조달결정 및 배당정책결정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공통 재무관리 자본시장론(Capital Markets) 채권이나 주식 등의 증권투자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그 분석방법을 연구한다. 증권의 가치평가 방법과 포트폴리오 이론 및 관리 등을 중심으로 다룬다.
전공공통 재무관리 재무제표분석(Financial Statement Analysis) 재무제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기업의 건전도를 진단하고 미래의 기업 상태를 예측하여 재무정책 수립에 활용토록 한다.
전공공통 재무관리 재무관리세미나(Seminar in Finance) 재무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을 분석하고 논문을 읽고 발표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