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석사 학위과정
  • 인문ㆍ사회
  • 한문학과
일반대학원 석사학위과정 한문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역사전기문연구(Studies in History Classics) 한ㆍ중 역사전기문의 한국한문학에 끼친 영향을 고찰하므로, 한국한문학의 바른 이해는 물론, 문학 연구의 제 방법론적 기초를 다지게 한다.
전공기초 중국산문연구(Study of Chinese Prose) 중국고전문학의 역사산문에서 한국 한문학에 영향이 컸던 산문을 연구하여 한국산문과의 관계를 밝힌다. 우리의 고대 문학중에 주?한대의 관계가 깊고, 특히 삼국이래 당송팔대가를 중심으로 한 당송과 명청과의 교류가 확대됨에 따라 이 분야의 고전은 필독서가 된다.
전공기초 제자서연구(Studies in Ancient Chinese Masters) 동양 사상의 다양성과 깊이의 원천인 중국의 제자 백가들의 철학사상을 바로 이해하므로 한국 한문학의 사상적 이해와 작품의 바른 이해를 갖도록 한다.
전공기초 한국한문학사연구I(Studies in Sino-Korean History I) 한국 한문학사의 사적 전개를 체계적으로 파악하며, 그 사상과 문학정신을 이해하고, 시대에 따른 문학이론과 비평의 기준을 통하여 문학사의 흐름을 안다.
전공기초 당송시선독(Selected Reading of Dang-Song Poetry) 당.송 시대는 중국문학의 역사에서 시와 산문이 극도로 발달된 시대이다. 이 시대의 한시의 고찰 없이는 한시의 이해와 발달사를 논할 수 없으므로 당?송의 한시가 한문학에 미친 영향을 고찰하고 연구한다.
전공기초 문자학(Study of Character) 문자학이란 모든 언어와 문자를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기본이 되는 학문으로 문자의 기본과 영역 등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한문학 한국한문학배경론(Bagground of Sino-Korean on Literature) 한국 한문학 형성의 지정학적, 시대적 배경은 물론, 언어 문자 문학사상등 일체를 문화배경천작을 통해 한국 한문학의 바른 이해와 함께 그 특질을 궁구한다.
전공공통 한문학 한시연구(Studies in Sino-Korean Poetry) 한국 한시문학의 시대별 발달과정과 시문학의 특질을 중점적으로 고구하며 그 원류와 현대문학에로의 변이과정을 탐색한다.
전공공통 한문학 한국산문연구(Studies in Sino-Korean Prose) 한국 한문학 가운데 신라이후 근대조선말 까지의 역대 산문학 작품에 대한 강독 및 작품론 작가론 연구.
전공공통 한문학 한문문법연구(Studies in Chinese-Classics Grammer) 한문구성의 기본원리와 어법을 바르게 이해하므로 원전의 바른 해독과 그에 따란 정확한 분석 비판력을 갖게 한다.
전공공통 한문학 한문소설론(Sino-Korean Novels) 한문 소석의 기원과 발달, 중요한 한문소석잘품의 연구 검토, 작품의 문학 정신과 작품 사상과 문화예술적 가치를 추구한다. 특히 한국을 비롯하여 중국의 고전 소설은 근대 서양의 소설과는 서로 다른 토에서 성장 발전해 온 까닭으로 그 자체에 대한 미술적 연구와 연구방법의 모색은 새로운 관심사가 되고 있다.
전공공통 한문학 한문학비평론(Criticism of Sino-Korean Literature) 한국 한문학 작품, 특히 시화 비평 및 시론에 입각한 한시비평을 중심으로 비평 문학의 제이론과 방법을 고찰한다. 
전공공통 한문학 문헌학연구(Study of Pilology) 한문학 연구의 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한문 전적에 대한 서지학 및 특별한 한문학 문헌자료에 대한 집중적 강의 및 연구.
전공공통 한문학 한자학연구(Study of Chinese Charters) 한자의 기원과 저자 원리 문자학적인 한자의 특징탐구, 자형, 자의, 자음에 관한 공시적 이론연구 한국에서 사용된 한국 문자자료 조사연구
전공공통 한문학 한문학개론특강(Topics in Survey of Sino-Koreans Classics) 한문학 제 장르의 개념과 특성 및 그 발생 원인과 발전과정을 알고, 그 문학 형식의 변천사를 문학사적으로 이해하므로 전공 연구의 기초를 다진다.
전공공통 한문학 한문학사연구II(Study in History Sino-Korean II) 3000년 한국한문학의 사적 정리와 시대별 정신사 및 문예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Ⅰ에 이어 Ⅱ를 조선조 전.중.후 3기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탐구한다.
전공공통 한문학 동양문학이론연구(Study in Theory of Orient Literature) 동양문학은 동양인의 삶과 궤적과 사유의 틀에서 창작되 예술이다. 그러므로 동양의 문예이론하에서 양산되었으나 문학인이기를 자처하지 않던 선인들은 그 단편적 이론을 체계화하지 않았다. 이런 중 서구 문예이론을 끌어와 동양 문학을 분석하려는 오류가 있어왔던 것이 학계의 실정이다. 이에 동양문학의 이론을 재구성할 필요와 가치는 충분하며 그 선구자
전공공통 한문학 한국수필문학특강(Topics in Sino-Korean Essays) 한문학 작품의 절대량에 해당하는 수필류는 시문에 비해 그 엄청난 양에 비해 거의 논외에 방치되어 왔다. 이들 수필문학이야말로 선인들의 사유와 삶의 향기가 가장 진솔하게 담겨진 문학작품이다. 이를 통해 선인들의 정서와 사유의 모형을 익히고 현대인의 정신세계를 한차원 상승시키고자 한다.
전공선택 한문학 한문문체론(Sino-Korean Stylist) 한문 문학의 문체에 관한 이론적 정리와 연구를 위하여 시대적 문체와 작가별, 문체등을 다각적으로 분석.검토한다.  이 문체론의 분야가 국내적으로는 아직 생소한 분야임에 틀림없으나, 문전학의 시대적인 특징이나 조직과 구성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음문과 산문에 있어 서로 변천시대적인 요 구의 입장에서 파악되는 것이다.
전공선택 한문학 한시론연구(Studies in Chinese Poetry) 한시문학의 작시론, 비평론을 시대별로 검토하며, 그 정격과 편격 및 고시와 근체시의 형식적 차이를 작품을 통해 이해함은 물론 현대 시학과 비교 점맥한다.  
전공선택 한문학 경학특강(Topics in Confucian) 동양사상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유학경전의 이념과 사상을 철학적으로 규명하므로 한국 한문학 작품 속에 내재한 문학사상을 바르게 천작할 수 있는 기초학력을 배양한다.
전공선택 한문학 한중비교문학특강(Comparative Study of Korean&Chinese Literature) 한국 한문학의 원류인 중국문학의 형태론, 작품론, 작가론, 문학론을 바로 이해하고, 우리 문학에의 영향 및 그 특질을 비교 연구한다.
전공선택 한문학 금석학특강(Topics in Epigraphy) 한문으로 기록된 중국과 한국의 금석문에 대한 내용을 강독하고 형태적 조상기볍, 표기된 문자의 자체 및 서법과 서풍 등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와 자료 실물에 관한 집중적 조사 연구를 통해 한국 금석학 전반에 관한 이해를 기한다. 
전공선택 한문학 성운학특강(Study of Sino-Korean phonotogy) 한어 음운에 대한 深度있는 탐구를 期하며 특히 이를 바탕으로 한국 한자음에 관한 음성학적 연구를 추구하여 한국 한문학 연구를 더욱 深化시킨다.
전공선택 한문학 한국사상사특강(Topics in History of Korean Thought) 문학 배경은 사상이다. 사상의 집합을 일컬어 철학이라 한다. 한국 철학의 사적 흐름을 이해하고, 그 흐름에 따라 산출된 한국문학의 흐름을 체계적으로 이해 정리하기 위한 기초작업은 필요불가결한 작업이다. 
전공선택 한문학 미학특강(Topics in the Aesthetics) 문학의 궁극적 목표는 언어를 매체로 한 미, 이른바 문예미의 집적물이다. 따라서 문예미가 지향해야 할 미학의 개념, 유형, 그리고 문학작품이 완성한 미학의 분석은 문학연구의 심충과제이다.
전공선택 한문학 필기류특강(Topics in the Art of Write-Down) 필기류란 시문 외의 다양한 문건을 총괄해 이르는 한문학 할술용어이다. 성인들이 남긴 수많은 필기류를 정통 시문에 못지 아니한  선인들의 정서와 삶의 궤적이 담겨있다. 한문학 연구의 간과할 수 없는 이 분야의 독해 정리라는 선구적 과제를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전공선택 한문학 한문학연구방법론(Methods of Studies in Sino-Korean Literature) 한문학은 한자로 쓰여진 문학작품이다. 그러므로 바른 독해를 통한 바른 이해가 문학연구의 첩경일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한문학은 문학연구이므로 작품을 문학연구의 제방법론에 대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전공선택 한문학 제자학특강(Topics in Ancient Chinese Masters) 제자백가는 유가를 제외한 도가.묵가.법가 등 매우 다양한 중국의 선진 시대 철학을 형성하는 유파의 총칭이다. 본 교과목은 조자.정자를 위시한 제자백가의 고전들을 강독함으로써 그 풍부한 사상적 가치를 이해하여 이후 중국 문화에 끼친 영향을 살펴본다. 
전공선택 한문학 원전국역특강(Topics in Translated of Chinese Classics in Korean) 한문학연구는 원전의 바른 읽기와 해석에서 출발된다. 그러므로 원전의 바른 접근과 이해를 위해 한문 국역의 체계화 및 심화 확충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