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경영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문화예술경영학과
예술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문화예술산업론(Culture Art Industry Theory) 미술시장의 형성과 배경의 역사, 예술품 거래되는 패턴과 유형의 이해, 미술품의 문화적 경제적인 가치를 연구하며 시장의 구성과 운영주체는 누구이며 기업역할의 중요성을 조명한다.
전공기초 문화예술경제학(Culture Art Economics) 본 과목은 예술을 사회경제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예술을 단지 미적 감상의 대상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수요하고 생산하는 사람들의 관계 속에서 이해하고자 한다.
전공기초 문화예술경영(Culture Art Business  Administration) 예술과 경영이 만나는 기본영역을 다루는 기본과목이다. 구체적으로 예술의 비즈니스화를 위해서 알아야 할 기초개념을 학습한다.
전공기초 문화관광콘텐츠세미나(Culture, Tourism and Contents Seminar) 문화관광콘텐츠분야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대학원 과정에 필요한 기초적인토대를 마련하는 수업으로 문화이론, 경영학, 커뮤니케이션, 사회학, 정치학 등 문화관광콘텐츠를 연구하기 위한 폭넓은 사회과학영역과 기술, 정책분야 등 현재 문화관광콘텐츠산업 환경에 대한 논의를 한다.
전공기초 문화관광콘텐츠경제경영론(Culture, Tourism and Contents Economics and Management) 문화산업 및 콘텐츠 산업의 경제 및 경영연구에 대해서 역사적 변천 및 이론적 기초를살펴보고, 주요 주제들에 대해서 논의한다. 또한, 이러한 주제들을 다루는 보편적인 경제경영 연구의 방법론들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문화관광콘텐츠 산업의 현안을 분석한다.
전공기초 문화간커뮤니케이션(Intercultural Communication) 최근의 미디어환경의 발전으로 각종 문화콘텐츠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전세계로 전파가 가능한 상황에서 글로벌라이제이션현상의 이해와 탐구를 목표로 한다. 
전공공통 예술경영 문화예술경제정책론 (Culture Art Economic Policy) 문화예술은 사유재이면서도 공공재임을 감안하여 정부나 지자체의 문화예술관련정책을 학습한다. 특히 우리나라의 정책과 외국의 정책을 비교하고 새로운 제도를 제안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전공공통 예술경영 국제금융론(International Finance Theory) 국제금융시장의 금용시장의 균형조건, 환율결정이론, 국제통화제도, 금융 및 재정정책의 효과분석 뿐만 아니라 국제 금융자산의 포트폴리오 구성 등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전공공통 예술경영 문화예술조사방법론(Culture Art Search Methodology) 문제해결이나 가설입증을 위해 자료를 수집하여 이를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전공공통 예술경영 국제경제론(International Economics) 국제무역의 제 이동을 현실경제를 모델로 하여 그 변수를 분석하고, 무역이론의 현실설명력을 검토한 다음 각종 무역정책의 효과를 분석한다.
전공공통 예술경영 문화예술마케팅(Culture Art Marketing) 마케팅의 기본을 학습하는 과정으로 주요 내용은 마케팅의 정의, 비즈니스와 마케팅, 고객욕구, 고객만족, STP, 4P, 마케팅자산 등이다. 문화예술적 가치를 제품이나 서비스에 도입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내용을 학습한다.
전공공통 예술경영 문화예술분석론(Culture Art Quantitative Analysis Methods) 문화예술분야의 논문을 작성하기 위해 익혀야 할 주제설정, 가설설정, 자료수집, 방법론선택, 실증분석, 결론도출, 논문심사, 논문수정 등 제반사항에 대해 학습한다.
전공공통 예술경영 지방재정론(local Public Finance Theory) 지방정부가 공공욕구를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재원의 확보, 관리, 사용등을 분석하고 지방재정 자립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전공공통 예술경영 문화예술회계(Culture Art Account) 회계학의 기본개념과 회계원리를 학습하는 과정이다. 회계학의 기본개념에는 비즈니스 성과의 측정, 자산, 부채, 자본 등이 있고 아울려 회계학의 기본이론을 인접학문과 연결시켜 학습한다.
전공공통 예술경영 문화도시정책(Cultural City Policy) 문화정책이 도시 개발과 발전, 도시 재생 등의 정책적 요구와 어떻게 결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정책적 접근과 사례를 이해한다. 실제로 문화예술이 도시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전제 속에서 제기되는 문화도시, 창조도시에 대한 정책적 지향점을 자세히 점검한다
전공공통 예술경영 지역및문화복지정책(Regional Policy & Cultural Welfare) 지역문화의 정책 현실을 점검하고, 국내외 정책 사례연구를 통한 지역문화발전 모델을 개발하며, 동시에 문화복지 실현을 위한 연관성을 학습한다. 지역문화 진흥을 위한 법ㆍ제도적 측면과 함께 문화복지를 위한 다양한 쟁점과 정책 현실을 살펴본다.
전공공통 예술경영 예술치료의실제(Art Therapy in Practice) 예술치료의 다양한 접근법을 소개하고 심리 치료 테크닉을 넘어서 자신과 세계에 대한 상상력을 확장하는 예술치료의 현황과 전망을 다룬다. 예술치료에 관한 이론적 성찰은 물론 미술, 음악, 무용, 연극 등 각 예술적 장르와의 접목을 통한 치료의 실제도 사례로 다룬다
전공공통 예술경영 예술치료연구방법론(Art Therapy Research method) 심리학적 문제영역에 대한 여러가지 조사방법의 종류와 기술을 습득하게하고 연구의 설계, 실험, 통계적처리 및 결과보고에 이르기까지의 원리와 실제적 훈련을 다룬다
전공공통 문화관광 국제문화교류정책(International Cultural Exchange Policy) 국제 문화교류를 위한 세계적인 기구와 단체의 현황을 살펴보고, 실제로 각국의 자국 문화예술에 대한 국제교류 전략을 이해한다. 이에 따라 한국의 국제문화예술교류 정책의 현재와 문제점을 인식하고, 바람직한 국제교류 정책의 방향을 설정해 본다.
전공공통 문화관광 콘텐츠가격연구(Contents Price) 문화관광콘텐츠는 가격차별화를 기초로 상품이 구성되는 특성을 지닌다. 본 수업은 이러한 산업적 특성의 기반 이론과 가격디자인의 기초 이론에 대해 익히고, 이를 효과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가격분석 방법론을 통해 주요 문화관광콘텐츠 서비스 및 제품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문화관광 문화조사방법론(Culture Research Methodology) 연구조사방법 학습을 위한 개념적, 이론적 내용을 간명하게 정리하면서도 실제 논문작성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연구방법론의 전반적인 이해와 연구설계를 실행할 수있도록 하는데 목표가 있다.
전공공통 문화관광 소셜네트워크분석(Social Network Analysis) 소셜 네트워크분석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익히며, 네트워크분석 변인 도출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실제 사회적 현상을 네트워크 데이터화 하며 사회관계망을 분석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실제 적용을 할 수 있게 한다.
전공공통 문화관광 엔터테인먼트산업(Entertainment industry) 문화관광콘텐츠분야를 포괄하는 엔터테인먼트산업의 현황과 사례를 분석하고 개별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징과 현황을 파악하고 차별적 전략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문화관광 문화관광콘텐츠와정보통신기술(Culture, Tourism, Contents and ICT) 정보기술(IT)은 콘텐츠 시장을 뒤흔들어서 정보기술 도입 이전과 이후의 콘텐츠 시장의 유통 및 제작 환경이 크게 뒤바뀌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아직도 진행중에 있다. 따라서, 이 수업은 정보기술 및 정보기술의 혁신과 함께, 정보기술로 인해 콘텐츠 산업이 어떻게 변화해왔는지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전공공통 문화관광 문화연구(cultural study) 문화관광콘텐츠학은 문화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가 우선되어야 하며, 문화에 관련한 다양한 담론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이 수업은 이제까지의 문화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이해하며 앞으로 다가올 문화산업의 조류를 예측한다.
전공공통 문화관광 축제,이벤트연구(Independent contents study) 축제와 이벤트에 관련한 역사와 이론 뿐 아니라 기획, 마케팅 등 실무에 관련된 영역을 연구하며 최근의 동향에 대한 사례연구를 실시한다.
전공공통 문화관광 디지털콘텐츠산업(Digital Contents Industry study) 디지털컨텐츠는 다른 재화와 다르게 무형적인 특성과 함께, 정보재이며 유희재인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다른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차별된 특성을 가지게 된다. 본 수업에서는 이러한 차별된 특성을 다루는 방법론과 함께, 관련된 국내외 연구들을 검토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전공공통 문화관광 문화관광콘텐츠법제론(Culture, Tourism and Contents and Law) 본 과목은 콘텐츠산업에 관련된 법률제도에 대하여 이해하고, 중요한 쟁점을 논의한다. 특히 콘텐츠산업과 관련된 지적재산권, 저작권 및 특허, 상표법 등에 대한 내용과 현실적 적용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전공공통 문화관광 문화관광콘텐츠와현대사회(Culture, Tourism and Contets Economics and Society) 문화관광콘텐츠의 현재를 이해하기 위하여 대중사회, 대중문화의 개념을 이해하고 정보사회 이후의 새로운 사회 조류를 예측하게 한다.
전공공통 문화관광 콘텐츠기호학과철학(Contents Semiotics and Philosophy) 콘텐츠와 미디어의 근원을 이해하며 기호학, 현상학,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연구를 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