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예술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영상예술학과
예술대학원 영상예술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영상기획/제작연구(Video project or production research) 영상기획/제작은 영상제작의 목적 및 방향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설계해보고 그 결과물을 토대로 홍보 및 판매 전략을 유추하고 연구한다.
전공기초 발상의전환(Brainstorming) 창의성을 신장 할 수 있는 훈련과정을 중심으로 생활문화 전반에 걸친 경험을 통해 개인의 무한한 창조성을 자극하여 창조적 아이디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한다.
전공기초 컴퓨터게임의이해1(Understanding the Computer Game1) 국내외의 컴퓨터 게임 트랜드와 그 개발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게임산업의 흐름을 이해하고 연구와 토론을 통해 학습효과를 높인다.
전공기초 컴퓨터게임의이해2(Understanding the Computer Game2) 컴퓨터 게임의 이해1과 연계된 과목으로 보다 폭 넓은 게임산업의 측면이 소개된다.
전공기초 채색기법연구(Study of coloring technique) 다양한 채색 기법을 익힘으로써 소재와 재료에 따른 조형적 감각의 폭을 넓히도록 한다.
전공기초 1인창업지원연구(One-person start-up supporting) 패션과 뷰티에 관련된 창업을 위하여 각 분야의 산업현장을 살펴보고, 창업에 필요한 예비지식을 함양하여 1인 창업능력을 기른다.
전공공통 영화게임콘텐츠 비주얼스토리텔링(Visual storytelling) 화면의 시각적 의미를 실습 및 조사를 통해 이해하고 영상이 스토리에 미치는지 영향을 연구하여 영상미학의 실체를 검증한다.
전공공통 영화게임콘텐츠 영화구조분석방법(Analysis of film structure) 기존 영화의 분석을 통해 다양한 영화구조의 대해 연구한다.
전공공통 영화게임콘텐츠 고급영화제작워크숍(Advanced filmmaking workshop) 고급 영화제작 워크숍을 통해 영화의 전문화된 제작과정을 이해하고 실습하여 영상콘텐츠로써의 영화의 역할을 연구하고 실질적 영화제작과정을 통해 영화의 완성도와 예술성의 접근 방법을 검토하고 영화제작에 대한 구체적 방법론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영화게임콘텐츠 고급카메라연기딕션(luxury the longest dikssyeon kamerayeon) 전문화된 학습방법의 도입을 통해 언어의 구조를 이해하고 화법의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며 실습을 통해 대입하여 결과를 확인한다.
전공공통 영화게임콘텐츠 영상촬영마스터클래스(Master Class of the imaging) 영상촬영마스터클래스는 영상 언어의 실제와 문법에 대한 강의를 토대로 영상의 기초이론 및 용어정리, 화면구성의 기초이론과 촬영, 편집, 녹음등의 실습을 통해 촬영기술의 방법을 연구하여 영상언어로서 영화의 표현방법을 도모한다.
전공공통 영화게임콘텐츠 영화포스트디자인(VFX) 3D,VFX,사운드의 제작 공정을 기술적 측면에서 습득하고 시행하여 영상산업에서 후반작업의 비중과 역할을 알아본 다음 실제 영화에 접목시킬 방법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영화게임콘텐츠 게임디자인1(Game Design1) 게임 공간, 메카닉, 플레이어 등 게임을 만들기 위한 디자인 요소를 포함하여 핵심 원칙을 탐색, 적용 및 토론한다.
전공공통 영화게임콘텐츠 게임디자인2(Game Design2) 게임디자인1의 연계 과정으로 게임 제작에 필요한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다양한 요소를 도입 및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게임 규칙을 배우고 원칙을 게임 프로젝트에 적용한다.
전공공통 영화게임콘텐츠 3D컴퓨터그래픽스1(3D Computer Graphics1) 3D 게임 그래픽 제작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배우는 과정으로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제작실습을 하게된다.
전공공통 영화게임콘텐츠 3D컴퓨터그래픽스2(3D Computer Graphics2) 3D 컴퓨터 그래픽스 1의 연계과정으로 보다 심화된 응용프로그램 사용법과 제작실습을 진행한다.
전공공통 영화게임콘텐츠 게임제작워크샵1(Game Production Workshop1) 기획부터 완성까지를 목표로 팀을 구성하여 게임제작을 위한 파이프라인을 경험하는 과목이며 창의력과 기술력을 발휘하여 학생의 문제해결 능력과 팀웍을 증진한다.
전공공통 영화게임콘텐츠 게임제작워크샵2(Game Production Workshop2) 게임제작워크샵1의 연계과정으로 심화된 게임제작기법을 학습한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테크니컬디자인연구(Technical Design) 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양성을 목표로 하여 이론 및 실무 적용의 기초과정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패턴CAD연구(Pattern CAD) 패션 CAD 시스템을 통해 패턴제작 방법과 활용, 그레이딩, 마커하는 방법을 익힌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오뜨꾸띄르의상연구(Haute Couture Costume) 디자인 연구 및 패턴과정을 거쳐 고급 의상제작 및 토탈 개념을 이해하고 연구한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핀워크디자인연구(Pinwork design) 다양한 기법과 연구를 통해 평면패턴을 넘어 입체적인 디자인 의상을 제작할 수 있는 감각을 기른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체형미학연구(Body Aesthetics) 인체의 특징적인 요소를 분석 및 관찰을 통해 인체의 전반적인 구조적 특징을 이해하고 의복과 패턴의 관계 및 기본적인 모발, 두피, 피부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패션뷰티색채연구(Fashion Beauty Color expression Methods) 패션뷰티 산업에 관련된 색채의 중요성과 더불어 그에 따른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색채 계획능력을 함양한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패션뷰티일러스트실무(Fashion Beauty Illustration Practice) 바디드로잉 및 패션뷰티 디자인의 기획과정으로 예술적인 감각을 학습시켜 선과 터치, 명암과정 등 미적 감각을 향상시킨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논문구성법(Thesis Organization Methods) 이론논문과 실기논문작성을 위한 연구설계, 연구과정 등을 학습함으로써 선행연구논문을 분석하고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트랜드메이크업연구(Study of Trend Makeup) 트랜드에 맞는 메이크업 용어와 명칭을 이해하고 기초적인 메이크업의 이미지를 분석하며, 테크닉적인 체계를 정리하여 전문성을 유도한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바디페인팅연구(Body painting technique) 인체의 곡선을 이용한 작품을 연출/개발하여 작품의 완성도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네일아트연구(Nail Art Training) 아름다운 손과 발을 위해 기본적인 네일케어를 바탕으로 인조손톱 아트 및 다양한 네일 디자인 기법을 익혀 예술적인 이미지 연출법을 익힌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뷰티에스테틱연구(Beauty esthetic) 피부구조와 피부유형에 따른 특성과 전반적인 이론을 이해함으로써 스킨케어, 향요법 등 토탈적인 에스테틱을 연구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