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홈
- 청대신문
- 사회
제목 | 【사회】 2023년 단과대 학생회 공약 이행 점검-공약, 얼마나 지켜졌을까 |
---|---|
카테고리 | 사회 |
2023년 단과대 학생회 공약 이행 점검공약, 얼마나 지켜졌을까 2023학년도 2학기가 시작됐다. 학생 대표자들의 임기 절반이 지나는 시점이다. 이에 ▲인문사회대학 ▲사범대학 ▲보건의료과학대학 ▲직할학부 ▲비즈니스대학을 포함한 ▲동아리연합회의 공약 중간 점검을 진행했다. 이번 사회면에서는 ▲이행 ▲불이행으로 나눠 단과대학 학생회와 동아리연합회 ‘라온’이 우리대학 학우들과의 약속을 잘 이행하고 있는지 이행률을 점검해 보자. 또한, ▲불이행 공약에 대한 이유도 함께 이야기를 들어봤다.
<편집자주>
▲2023년도 단과대 학생회 공약 이행 총점검 / 인포그래픽=이정은 부장기자
제56대 인문사회대학 ‘원해’ 인문사회대학 학생회 ‘원해’는 16개의 공약 중 14개를 이행해, 87.5%의 이행률을 보였다.
이행 완료 공약으로 ▲통신이 잘 되는 인문사회대학 ▲환경기업과 함께하는 체육대회 ▲함께하는 사회봉사 ▲월별 문화행사 진행 공약이 이행됐고, 부수적인 공약 중에서는 ▲정독실 개선 및 스터디실 개방 ▲인문사회대학 팻말 최신화 ▲인문사회대학만의 풋살 리그 개최 ▲슬기로운 학교생활 ▲차별화된 간식행사 ▲미끄럼착 방지 및 야광 스티커 부착 ▲화장실 몰카 탐지 ▲온/오프라인 회의록 공개 ▲물품 대여 ▲SNS 및 오픈채팅 활성화가 있다.
이행하지 못한 공약은 ▲스터디 그룹 매칭(11월 이행 예정) ▲장학금, 등록금 정보 지원이다.
이행하지 못한 이유는 ▲9개 학과를 파악하기 어렵고, 장학금 종류가 다양해 전부 알아보기는 어려움 ▲기말이 끝난 후 장학금 종류에 대해 소개할지 성적장학금과 같이 학우들이 받을 수 있는 장학금 조건을 전달할지 정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제56대 사범대학 ‘순간’ 사범대학 학생회 ‘순간’은 10개의 공약 중 9개를 이행해, 90%의 이행률을 보였다.
이행 완료 공약으로 ▲복지 물품 추가 및 대여 ▲화장실 몰래카메라 탐지 ▲폭넓은 임용고시 지원(임용 교재와 강의) ▲SNS 활성화 ▲모두가 함께하는 사범대학 행사 ▲‘순간’ 소식지 발행 ▲마약 검사 편리화 ▲다양하고 발전된 교육봉사 수료 지원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응시료 지원(11월 4일 공지 예정)이 있다.
이행하지 못한 공약은 ▲시험 기간 강의실 개방이다.
이행하지 못한 이유로는 ▲참여 인원의 부족이라고 설명했다.
제8대 직할학부 ‘청아’ 직할학부 학생회 ‘청아’는 13개의 공약 중 9개를 이행해, 69.2%의 이행률을 보였다.
이행 완료 공약으로 ▲정기적인 학사일정 달력 제작 및 공유 ▲학과와 관련된 교내외 프로그램 정보 정리 및 공유 ▲직할학부 간담회 개최 ▲학생회와 대학 생활에 대한 만족도, Q&A 등 정기적인 설문조사 시행 ▲SNS 활성화 ▲학생회 월간 회의록 공개 ▲학생회+학과 학생회 회의 진행 ▲직할학부 단일 축제 ‘직할인의 밤’ 개최가 있다.
이행하지 못한 공약은 ▲학과 동아리 공동 물품 지원 ▲전공 서적 독서 이벤트 개최 ▲학습 공간 확충 ▲학과 동아리 연계 프로그램 진행 ▲직할학부 ‘REMEMBER 2023’ 제작이 있다. 이 중 전공 서적 독서 이벤트는 남은 기간 동안 가능할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행하지 못한 이유로는 ▲학과 동아리 공동 물품 지원은 요청 사항 없음 ▲학습 공간 확충은 따로 단과대가 없는 특성상 다른 건물 강의실을 과 사무실에 지원 요청했으나 승인되지 않음 ▲학과 동아리 연계 프로그램 진행은 5개의 과 중 동아리가 활성화된 과가 없음 ▲직할학부 ‘REMEMBER 2023’ 제작은 연말에 진행 예정이라 전했다.
비즈니스대학 학생회 ‘한울’은 12개 공약 중 9개 이행으로, 75%의 이행률을 보였다. 이행 완료 공약은 ▲숨겨진 장학금을 찾아라 ▲시험 기간 이벤트 ▲비즈니스인의 밤 ▲휴게공간 활성화 ▲비즈니스대 건물 통신 문제 해결 ▲흡연구역, 원동기 주차구역 지정 ▲사물함, 화장실, 강의실 재정비 ▲DID 통한 다양한 정보 제공 ▲SNS 활용 극대화가 있다.
이행하지 못한 공약은 ▲정독실 활성화 ▲다양한 대회 개최 ▲한울과 함께하는 봉사 활동이 있다.
이행하지 못한 이유로는 ▲정독실 활성화의 경우, 정독실의 노후화로 인해 시설 정비에 장기적인 노력이 필요함 ▲e스포츠, 볼링, 풋살 대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예산 부족으로 e스포츠만 11월 중순에 개최할 예정 ▲한울과 함께하는 봉사활동은 무심천 플로깅 활동에 참여할 예정이었으나, 무산돼 11월 중 헌혈 활동 참여를 장려할 예정이라 전했다.
제12대 보건의료과학대학 ‘동화’ 보건의료과학대학 학생회 ‘동화’는 공약 17개중 11개 이행으로, 64.7%의 이행률을 보였다.
이행 완료 공약으로는 ▲즐거운 학교 생활을 위한 ‘동화 같은 날’ 지정 ▲보건대 체육대회 재구성 ▲SNS로 전하는 동화이야기 ▲시험기간/국가고시 간식나눔 행사 진행 ▲복지물품 다양화 및 대여서비스 실시 ▲여자화장실 내 여성용품 디스펜서 설치 ▲‘동화랑 공부하자’ 실시 ▲소방 안전 체크리스트 실시 ▲보건대 내 화장실 몰래카메라 탐지 ▲보건대 전체 방역활동 실시 ▲보건대 가요제 개최(11월 7일 진행)가 있다. 이행하지 못한 공약은 ▲더 나은 보건대를 위한 공청회 실시 ▲보건대 학생회비 지출 공개 ▲냉/난방기 리모컨 층별 구비 ▲자격증/국가고시 합격자 후기공유 ▲시험기간 학습 공간 개방 ▲보건대 흡연부스 설치가 있다.
이행하지 못한 이유로는 ▲더 나은 보건대를 위한 공청회 실시와 ▲보건대 학생회비 지출 공개는 2학기 후반 진행할 예정 ▲냉/난방기 리모컨 층별 구비는 분실의 위험이 커 방안 모색 중 ▲자격증/국가고시 합격자 후기공유는 국가고시 종료 후 진행 예정 ▲보건대 흡연부스 설치는 설치할 공간이 부족해 불이행이라고 답했다.
제37대 동아리연합회 ‘라온’ 동아리 연합회 ‘라온’은 공약 13개중 12개 이행으로, 92.3%의 이행률을 보였다.
이행 완료 공약으로는 ▲동아리 대표자 정기회의 ▲동아리 소통 창구 확대 ▲우리 동아리를 소개합니다 ▲가두모집 활성화 ▲DBTI(동아리 적성 검사) ▲중앙 동아리실 정기 순찰 ▲동아리실 필요 비품 확대 ▲상비 물품 구비, 대여 ▲제휴업체 UPGRADE ▲동연제 개최(11월 7일 진행)가 있다.
이행하지 못한 공약은 ▲회계내역 및 공약 이행률 공개가 있다.
이행하지 못한 이유로는 ▲임기가 끝나기 직전에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56대 공과대학 ‘프라임’ 공과대학 측에 공약점검 인터뷰 일정 조율을 위한 연락을 여러 번 취했지만, 소통 부재로 진행되지 않았다.
<이정은 부장기자>
7jessica@cju.ac.kr
<장홍준 정기자>
cosmaaa@cju.ac.kr
<김예은 정기자>
ing11098@cju.ac.kr
<최소망 정기자>
thakd4958@cju.ac.kr
|
|
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