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신문

전체기사

  • 청대신문
  • 전체기사
전체기사 상세보기, 제목, 카테고리, 내용, 파일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인터뷰】 고령자용 침대 운동기 개발, 김유신 교수
카테고리 코너

▲ 좌측부터 운동기 개발을 함께하고 있는 박다훈 연구원, 윤의열 연구원, 김유신 교수의 모습이다. / 사진=본인제공
 

▲고령자용 침대 운동기의 모습이다. / 사진 출처=케이메디허브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스포츠재활학과에 재직 중인 김유신 교수입니다. 현재 운동학, 디지털 헬스케어, 재활의료기기에 대한 연구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Q. 최근 고령자용 침대 운동기 개발에 참여하셨는데, 이에 대한 기능과 원리를 설명해 주실 수 있으실까요?
A. 고령자용 침대 운동기는 거동이 어려운 고령자들이 요양원 또는 가정에서 유산소 및 근력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장치의 핵심은 이동 가능한 운동기기와 모션 침대를 결합한 것입니다. 이로 인해 누운 자세와 앉은 자세를 모두 취할 수 있으며 도킹 시스템을 통해 운동기기와 연결 가능합니다. 
 
Q. 해당 운동기 개발을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고령자들의 건강 문제를 완화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함입니다. 고령자들은 장시간 누워있게 되면 근육이 위축돼 근력, 지구력 관절 가동성 감소를 초래합니다. 이는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높이며 고위험 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높입니다. 고령자용 침대 운동기는 고령자들이 침대에서 안전하게 운동을 수행하며 독립적이고 활동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Q. 고령자용 침대 운동기 개발에 대한 기대 효과에는 어떤 점이 있을까요?
A. 기존에는 고령자들이 운동을 하기 위해선 운동기기까지 이동이 필요했습니다. 이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위험으로 인한 두려움이 운동 참여율을 낮추는 주요 요인이었습니다. 그러나 침대에서 운동을 할 수 있게 되며 고령자들의 운동 참여율이 증가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Q. 해당 운동기는 ‘2023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우수 산업 디자인 상품으로 선정됐는데 이에 대한 소감을 간단히 말씀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A. 함께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공동연구 기관과 협력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참여 기관과 좋은 상호 협력 과정이 있었고, 이 부분이 좋은 성과의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Q. 운동기 이외에도 다른 기구 개발에 대한 계획도 있으신가요?
A. 저희 스포츠재활학과 운동과학연구실에서는 고령자용 침대 운동기 개발 외에도 여러 차별화된 기술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비침습형 전자약, 재활운동 디지털치료기기, 스마트 운동기기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재활과학과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혁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자유롭게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A. 저희 연구실의 목표는 최신 과학 기술을 통해 건강, 재활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지역 주민에게 더 나은 삶의 질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개인의 건강관리를 더욱 쉽고 효율적으로 만들어 사람들이 더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장홍준 정기자>
파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