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신문

칼럼

  • 청대신문
  • 칼럼
칼럼 상세보기, 제목, 카테고리, 내용, 파일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기자단상】 회비 사용 내역, 투명하게 공개해야
카테고리 칼럼

 얼마 전, 에브리타임에는 동아리 회비 사용 내역과 관련한 글이 올라왔다. 동아리 회비에 대한 의문이 든다며 사용 내역을 요구하는 글이었다. 현재는 동아리 내 공지를 통해 해결된 상태로 보인다. 그렇지만 이러한 회비와 관련해 논란이 됐던 적이 여러 번 있다. 에브리타임 댓글에서 이와 같은 글에 많은 댓글이 달렸다. ‘동아리 지원금이 부족해서 걷는 회비이다’, ‘동아리 회장들에게 직접 문의해 봐라’ 등의 댓글도 있었다. 이에 반해 ‘정말 하는 활동이 없다’, ‘그 돈으로 임원들끼리 술 마시는 거 아니냐’ 등의 의문을 제시하는 말들도 많이 보였다. 

 그동안 많은 동아리에서 동아리 회비와 관련된 이야기가 적지 않게 나오는 이유는 사용 내역의 공개가 투명하게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에브리타임에서 이와 관련해서 여러 번 글이 올라오자 한 동아리에서는 학생회비 사용 내역을 적어 올린 경우도 있었다. 동아리에 가입할 때 학우들은 동아리에서 진행하는 활동에 열심히 참여할 것이라 다짐할 것이다. 그렇지만 회비만 걷어가고 그에 상응하는 활동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학우들이 동아리에 남아있어야 할 이유가 있을까. 

 회비 사용 내역과 관련한 문제는 비단 동아리만의 일이 아니다. 과 학생회비와 관련해서도 이러한 문제들이 발생한다. 작년, 학과 학생회비와 관련해서 큰 사건이 있었다. 논란이 커진 이후 해당 학과 학생회는 공식 입장문을 통해 참여하지 않은 활동에 대한 전액 환불과 앞으로는 각 행사 때마다 회비를 걷겠다고 공지했다. 그렇지만 공식 입장을 밝힌 후에도 학우들의 의혹과 불만은 풀리지 않았다. 이 외에도 필수로 내야 하는 것이 아닌데도 학생회비를 내지 않았다며 전화가 왔다는 글도 볼 수 있었다. 또한, 과 행사 중 일부 행사에만 참여하고 싶은데 한 번에 학생회비를 걷는 것이 부담스럽다는 의견도 있었다.

 동아리 혹은 학생회를 이끌어나가기 위해선 학우들의 회비가 필요하다. 그렇지만 실제로 행사 및 활동에 참여하는 학우들에게서 사용 내역에 관해 의문이 생긴다면 앞으로의 동아리 운영에 차질이 생기지 않을까. 2016년 명지대학교 전자공학과에서 학생회비와 관련한 논란이 붉어지자 학회장이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세세한 사용 내역을 공개한 뒤 사과 및 합의문을 작성하며 마무리된 일이 있었다. 이처럼 학생자치기구의 역할을 수행하는 동아리 혹은 학생회는 회비 사용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해 학우들의 궁금증을 풀어줘야 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정은 부장기자>
파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