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신문

사회

  • 청대신문
  • 사회
사회 상세보기, 제목, 카테고리, 내용, 파일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사회】 우리대학 생활관 거주환경 어떤가요? - 충북 내 대학교 기숙사를 알아보다
카테고리 사회

우리대학 생활관 거주환경 어떤가요?

충북 내 대학교 기숙사를 알아보다

 
 지난 2월까지 청주에 머무를 곳이 없는 수도권, 타지방 출신 학우들은 개강을 준비하며 생활관 입주, 자취방 계약 등 분주한 시간을 보냈다. 이들이 선택한 주거지는 생활관 우암마을·예지관·국제학사·진원관·우리대학 인근 자취촌 등 다양한 양상을 띤다. 이번 사회면에서는 우리대학 기숙사 사생회와 생활관장을 인터뷰해 우리대학 기숙사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다.
<편집자주>
 

 생활관 사생회 ‘더 라이트'

▲우리대학 생활관 우암마을 지하에 생활관 사생회실이 있다. 지난 16일 제33대 생활관 사생회 ‘더 라이트’ 홍영찬 회장(스포츠재활학과·4)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 사진=이아연 편집국장

 생활관이 있는 학교엔 사생들의 의견을 대변하는 자치 기구가 갖춰진다. 우리대학은 현재 33대 생활관 사생회가 활동 중이며 방송, 단톡방, 각 동장을 통한 의사소통이 이뤄진다. 

 생활관 사생회의 주 업무로는 청소도구 대여, 전공 및 과제 등 필요한 자료를 출력할 수 있는 프린트 업무, 운동용품 대여, 퇴사 전 택배 박스 판매 등이 있다.

 ‘더 라이트’ 홍영찬 회장(이하 홍 회장)은 추가적으로 “올해부터 생활관 축제와 여러 가지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코로나19 때문에 진행하지 못하고 있던 것들을 하나씩 시작해 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생들의 건의 사항은 매 학기 설문조사, 개인별 생활관 운영팀 사무실, 생활관 홈페이지 고장·수리·신고 게시판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건의 사항을 수집하고 있다. 공통적인 건의 사항으로 홍 회장은 “생활환경 개선 관련 내용이며 냉장고와 세탁기, 전자레인지 개선 요청이 가장 많다”며 “각 생활관 단톡방에 학우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설문조사를 공유해 수시로 받을 예정이며, 대표적인 건의 사항을 받을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불만 사항이나 건의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카카오톡 채널이나 각 동마다 있는 임원들한테 연락해주면 좋겠다”며 “사생회 측에서도 빠르게 회의하고 조치할 수 있도록 행정처에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우리대학 생활관

▲우리대학 생활관 우암마을 지하 1층에 생활관장실이 있다. 지난 20일 채명옥 생활관장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 사진=이아연 편집국장

 앞서 인터뷰를 통해 알아봤듯이, 생활관 내에서는 생활환경에 관련한 개선요청이 많이 건의된다. 이에 채명옥 생활관장은 “예산배정이 계획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즉각적으로 개선하기가 쉽지 않지만, 즉시 해결하려고 노력중”이라고 말했다. 

  우리대학 생활관의 선발 기준은 신입생은 입학 성적, 재학생은 전체학기 총 평점 평균을 기준으로 한다. 이어 국가유공자, 기초수급자, 장애인, 소년소녀가장, 외국인 유학생 등에 해당하는 자는 일정 비율 내에서 우선 선발한다. 우선선발 신청자는 인터넷으로 신청 후 증빙서류를 합격자 발표 이전까지 생활관 행정실로 제출해야 하며, 미제출 시 대상에서 제외된다.

 우리대학 생활관 지원율은 어떻게 될까. 2022년 1학기 기준 지원한 재학생은 3,615명이었고 2,369명이 입실했다. 2021년엔 코로나19와 관련해 정상 운영이 되지 않았다. 올해엔 생활관 지원 재학생 3,174명 중 2,400명이 입실했다. 지난해보다 31명이 더 수용된 결과다. 이는 지난 2학기부터 진원관에 거주하던 교수님의 거주 이동으로 학우들이 거주할 수 있는 실수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타 대학 기숙사를 알아보다

 우리대학 생활관 외에도 충북에 위치한 충북대, 서원대, 한국교통대(충주생활관) 선발 기준은 어떨까. 타 대학 생활관 선발 기준에 대해 알아봤다.
▲청주대, 충북대, 서원대, 한국교통대(충주생활관) 기숙사 선발 기준표이다. / 인포그래픽=전은빈 부장기자
 
 우리대학 생활관 선발 기준은 신입생은 입학성적, 재학생은 총 평점을 기준으로 한다. 더불어 제13조에 해당하지 않는 자로 선발한다. 제13조는 ▲징계처분을 받은 사실이 있는 자 ▲퇴사 처분을 받은 사실이 있는 자 ▲전염병 질환자 및 보균자 ▲휴학 중인 자 ▲해당 학기 등록을 필하지 않은 자이다. 

 타 대학 중 충북대학교 선발 기준은 ▲청주시 지역 이외의 거주자(단, 청주시 읍면 거주자는 지원 가능) ▲학부생 직전 학기 평점 2.1 이상인 자(단, 우대선발자는 제외) 등이 있다. 또한, 서원대학교 선발 기준으로는 재학생은 ▲거리 50%, 성적 30%, 상벌사항 15%, 기타 가산점 5% 신입생은 ▲거리 70%, 입학성적 30%, 기타 가산점 합산 기준이다. 

 더불어 한국교통대(충주생활관) 선발 기준으로 ▲직전 학기 C˚ 이상인 자에 한해서 성적순이다. 동점자 처리에는 ▲신입생 및 편입생은 입학성적 ▲재학생 및 복학생은 직전 학기 성적순이다.

 기숙사 선발 기준뿐만 아니라 학우들의 거주환경에 도움을 주는 사생회는 대학마다 존재한다. 사생회란 기숙사 학생회로서 기숙사에 거주하는 사생들을 대표하는 학생 자치 단체다. 그렇다면 우리대학과 타 대학 사생회는 무엇이 다를까. 

 우리대학 사생회는 기숙사를 살고 있는 학우들을 대표하는 학생회로서 사생들의 고충이나 건의 사항을 토의하고, 그에 맞는 해결 방안을 사생들에게 전달해주는 일을 한다. 또한, 그들의 주 업무는  매주 월요일부터 목요일 20시에서 22시까지 사생회실에서 근무한다. 이외에도 ▲청소도구 대여 ▲프린트 업무 ▲운동용품 대여 ▲택배 박스 판매의 업무를 맡고 있다. 우리대학 사생회와 달리 타 대학 사생회는 어떤 업무를 맡고 있을까. 

 충북대학교 생활관생회는 코로나19 이후 활동을 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이전에는 ▲생활관 생활관생회 구성 ▲정기회의 및 간담회를 진행한다. 또한, 서원대 관생자치회는 ▲생활관의 각종 행사 주관 ▲학생들의 의견 및 건의사항 수렴, 보고 ▲관생 일일점호 보조 활동을 한다.  
 

우리대학 생활관, 사생들의 교육 역할까지

▲우리대학 생활관에서 운영하는 RC 프로그램 / 사진=전은빈 부장기자
 
 우리대학 생활관은 비단 학우들의 숙식만을 위한 공간이 아니다. 채명옥 생활관장은 “생활관은 사생들이 함께 거주하는 공간이기도 하지만 교육 공간의 역할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생활관 운영팀은 매 학기 사생들의 지성 향상, 인성 함양, 심신 트레이닝을 할 수 있도록 교과형, 비교과형 RC(Residential College)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며 “생활관이 생활공동체뿐만 아니라 학습공동체로서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참여 부탁한다”고 전했다. 추가로 RC 프로그램 대부분은 생활관생뿐만 아니라 재학생도 참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생 여러분의 편안한 대학 생활과 학업 정진을 위해 생활관 운영팀이 가장 가까운 곳에서 최선을 다해 도와드리겠다”고 전했다. 
 
 
 
<이아연 편집국장>
 
<전은빈 부장기자>
파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