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신문

보도

  • 청대신문
  • 보도
보도 상세보기, 제목, 카테고리, 내용, 파일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대학보도】 우리대학, 찾아가는 세계 시민교육 실시
카테고리 보도

우리대학, 찾아가는 세계 시민교육 실시



▲우리대학 충북국제개발 협력 센터가 음성 수봉초등학교에서 ‘세계 시민교육’을 진행한 후 촬영한 모습이다. / 사진=대외협력팀
 
 지난 13일 우리대학 충북국제개발 협력 센터가 ‘2022년 하반기 세계 시민교육’을 진행했다.

 도내 초·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세계 시민교육은 코이카(COIKA)가 글로벌 청소년 인재를 육성하고자 추진하는 국제개발 협력의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는 공교육 현장에서 미래 세대들이 세계시민으로서 의식과 자질을 함양하고, 인류 공동체적 책임 의식 고취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세계 시민교육은 지난 1일 한송초등학교(제천시 한수면 소재) 전교생 10명을 시작으로, 이원초(옥천군 이원면), 문백초(진천군 문백면), 도안초(증평군 도안면), 수봉초(음성군 음성읍), 삼산초(보은군 보은읍), 산척중(충주시 산척면), 심천중(영동군 심천면), 솔밭중(청주시 흥덕구) 등 9개 시·군 소재 초·중학교 9개교 300여 명이 참여한다.

 세계 시민교육은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실천을 목표, 상호연계성, 빈곤, 인권, 환경 등의 주제를 다루고 있다. 수강생들은 ▲다양성의 존중 ▲빈곤퇴치 ▲기후변화 영향 및 환경문제 ▲인권과 아동노동의 우려 ▲국제기구 및 개발협력 분야의 진로 탐색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위한 실천적 노력 등에 관해 배우게 된다.

 장재윤 충북국제개발 협력 센터장은 “충북국제개발 협력 센터에 소속된 세계 시민교육 강사들은 자발적으로 세계 시민교육 연구회를 구성해, 자체 워크숍을 진행하는 등 지속해서 강사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정수연 부장기자>
파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