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신문

사회

  • 청대신문
  • 사회
사회 상세보기, 제목, 카테고리, 내용, 파일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사회】 기대와 두려움이 공존하는 백신 접종 - 백신 접종에 대한 모든 것
카테고리 사회
▲코로나19 예방접종 과정 및 이상 반응 대처(자료 출처: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누리집) / 그래픽=권예진 기자
 

∎ 국내 백신 접종 시작
 지난달 26일부터 국내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 오늘(24일)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누적 1차 접종자는 70만 3612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 국민 5182만 5932명(올해 1월 주민등록 인구) 가운데 1.36%에 이르는 인원이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평범한 일상을 위협한 지 어느덧 1년이 지났다.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는 이제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을 통해 면역체계를 형성하기 시작했다. 백신은 우리 몸의 면역세포가 바이러스를 구성하는 일부 단백질 부분을 인식하고 반응해 항체를 만들어 낸다. 면역세포 중 일부는 기억세포로 남아 이후 인체에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침입했을 때 바이러스나 바이러스 감염 세포를 제거할 수 있다. 코로나19 백신은 여러 종류가 개발되고 있으나 국내 도입 예정인 코로나19 백신에는 아스트라제네카의 바이러스벡터 백신, 얀센의 바이러스벡터 백신, 화이자의 mRNA 백신, 모더나의 mRNA 백신으로 총 네 가지다. 이중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하, AZ 백신)과 화이자 백신만 현재 품목허가가 이뤄진 상태다. 각각 영국과 미국에서 개발했으며, 다양한 국가에서 필요로 하고 있다.
 
 한국은 방역·의학적 접종 순서와 백신 공급 상황에 맞춰 백신 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임산부나 만 18세 미만을 제외한 전 국민을 대상으로 접종할 예정이다. 소아·청소년과 임산부는 접종 대상에서 제외하며, 임상 결과에 따라 추가 가능 여부를 판단할 예정이다. 현재 화이자 백신 ‘코미아티주’는 식약처에서 만 16세 이상 접종에 대해 최종 허가를 내려진 상태다. 만성질환자, 면역저하자 등은 특별한 금기가 없는 한 접종 가능하다.
 
 접종 순서는 백신 도입 및 공급, 접종 상황, 백신별 임상 결과 등을 고려해 가, 나, 가, 라 군으로 나뉜다. 중증 및 사망 예방을 위해 노인 집단시설 입소자·종사자, 노인 재가복지시설 이용자·입소자, 만 65세 이상 등이 우선 접종 대상이다. 이어 의료·방역, 사회 필수기능 유지를 위해 의료기관 종사자나 1차 대응요원 등을 대상으로 한다. 마지막으로 지역사회 전파를 막기 위해 집단시설 생활자 및 종사자, 소아·청소년 교육·보육 시설 종사자, 만 18세~7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접종한다. 우리대학 학우들이 많이 포함된 3분기 예방접종은 7~9월 중에 진행될 계획이다. 본인 차례에 접종을 거부할 시에는 11월 이후에야 접종 순서가 돌아온다. 
 
 접종 예약은 정부로부터 예방접종 가능 시기에 따른 개별 연락을 받은 이후에 가능하다. 온라인이나 콜센터(1399) 또는 위탁의료기관을 통해 예약하도록 할 예정이다.
 
 
∎ 모두의 책임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코로나19 기획연구단에서 지난달 8일부터 17일까지 만 18세 이상 전국 거주 성인 남녀 1,08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모두의 책임’이라는 의견이 54.4%로 가장 많았다. 이어 ‘둘 다 맞다(26.7%)’와 ‘개인의 선택(12.4%)’이라는 의견이 뒤를 따랐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행동의향에 대해서는 전체 설문 대상의 79.7%가 긍정적으로 답했으며, 전체 설문 대상의 11.2%가 부정적으로 답했다. ‘잘 모르겠다’는 입장은 전체 설문 대상의 36.3%였다. 또한, 20·30대보다 50·60대의 접종 의향이 더 높았다. 
 
 이어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기대와 두려움은 작년에 비해 어떤 수준인가’라는 문항에서는 두려움(22.8%)보다 기대감(30.2%)이 더 큰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전체 설문 대상의 74.1%가 ‘백신 접종의 부작용이 걱정된다’는 문항에 ‘그렇다’고 동의했다. ‘그렇지 않다’고 답한 이들은 25.9%였다. 
 
 
∎ 출처 모를 불안감
 지난 14일 기준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 반응으로 의심돼 신고된 사례는 8,319건이었다. 이 중 8,222건은 국내 접종 후 백신 접종 후 흔히 나타날 수 있는 두통, 발열, 근육통, 오한, 메스꺼움 등으로 확인됐다. 이상 반응이 잇따라 신고되면서 적절한 휴식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지난 14일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휴식 의무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접종 후 사망한 것으로 신고된 사례는 지난 14일 기준 총 16건이다. 방역당국은 백신접종과의 인과성 여부를 현재 조사 중이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의심돼 신고된 건으로, 인과성이 확인되지 않은 사례”라며 “정부는 사망이나 ‘아나필락시스’ 등의 중증 사례에 한해 역학조사를 실시해 인과성을 평가한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민들의 불안감을 조성하는 ‘가짜뉴스’ 단속도 시급하다. 이는 본격적으로 백신이 개발되기 전부터 계속 이어져 온 문제다. 과학적인 검증을 거치지 않은 허위정보들이 커뮤니티, 유튜브 등 온라인상에서 공유되고 있다. 한 예로 화이자 백신 접종이 시작되자마자 ‘물백신 논란’에 휩싸였다. 이는 ‘최소 잔여형 주사기’를 이용하면 이론상 7명까지 맞을 수 있다는 설명이 잘못 해석된 것이다. 화이자 백신의 경우, 생리식염수를 희석해 사용하는 건 일반적인 지침이다. 실제로 우리나라뿐 아니라 다른 국가들도 희석해 사용하고 있다. 그 외에도 ▲백신이 유전정보를 조작한다 ▲백신이 치매를 유발한다 ▲백신 접종 시 무선 인식 칩이 삽입된다 ▲백신 접종 거부 시 긴급 체포된다 ▲우리나라만 백신 선택권이 없다 등의 허위정보가 유포되고 있다.
 
 이에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는 ‘팩트체크넷’을 통해 백신 관련 가짜뉴스 주요 사례를 보여주며 이에 대한 설명을 덧붙이고 있다. 또 백신 허위조작정보 신고 게시판을 통해 누구나 허위조작정보로 의심되는 사안을 제보할 수 있다. 
 
 경찰도 집중 단속에 나섰다. 지난 4일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코로나19 백신 관련 가짜뉴스 유포자 2명을 입건하고 23건에 대해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정보통신망법에 따라 허위사실을 퍼트려 명예를 훼손할 경우 7년 이하 징역과 5천만 원 이하 벌금이 부과된다. 이익 목적으로 허위통신할 경우 전기통신기법에 따라 3년 이하 징역과 3천만 원 이하 벌금이 부과된다. 충북도도 백신 가짜뉴스 전담대응팀을 구성해 운영 중이다. 
 
 가짜뉴스가 유통되는 창구로 여겨지는 SNS도 게시물·영상 삭제, 경고 조치, 계정 삭제·비활성화 등 허위정보 확산을 막기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권예진 기자>
파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