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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기자단상】 ‘교수 재량’이라는 말
카테고리 칼럼
지난달 말 코로나19 일별 확진자 수가 400~500명대를 유지하자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도 격상됐다. 지난달 29일 기준 수도권은 2단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비수도권도 1.5단계로 일제히 격상됐다. 이른바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시작된 것이다. 국민들은 현 상황에 불안감을 느끼고 있으며, 우리대학 구성원들도 예외는 아니다.

우리대학은 정부의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별 지침에 따라 수업을 운영 중이다. 이에 따라 지난달 24일에는 지난달 25일부터 오는 11일까지 실험·실습·실기, 이론, 통합 교과목을 포함한 ‘전면 온라인 수업 전환’을 공지했다. 그러나 이는 완전히 전면 전환된 상태라고 할 수 없다. 오프라인 수업 진행이 불가피한 교과목의 경우 교무처에서 예외 승인할 예정이라는 내용이 포함돼있기 때문이다. 예외로 승인되는 교과목은 추후 해당 학과 및 전공 사무실에 문의하길 권유하고 있다. 즉, 절대평가 비율에 이어 수업 방식도 ‘교수 재량’에 맡긴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실제로 일부 실험·실습·실기 교과목은 ‘전면 온라인 수업 전환’ 기간에도 대면 수업을 진행했다.

대면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수강 학생의 사전 동의를 받아야 한다. 또한, 대면 수업에 참여할 수 없는 학우를 위한 대안 수업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 그러나 사전 동의의 과정이 투명하게 이뤄지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학내 커뮤니티를 살펴보면 대면수업과 시험에 대한 불만과 걱정을 털어놓고 이에 대해 동의하는 글을 많이 볼 수 있다. 일부 학우들은 대면 수업에 비동의하면 불이익이 있을까 봐 부담감을 느끼고 있다.

따라서 교수 재량에 맡기기보다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해 학우들의 동의가 온전한 자신의 결정인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동의 과정을 진행할 때 어떤 선택을 하든 이에 대한 불이익이 없다는 점을 명확히 해야 할 것이다. 교수와 학우들의 관계가 갑과 을의 관계로 변질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우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수업과 시험 운영을 결정해야 한다. 기말고사가 다가오고 확진자 수가 400~500명대를 넘는 상황에서 대면수업과 시험을 진행하는 건 결코 안전을 위한 결정이라고 할 수 없다. 효율적인 학습과 부정행위 없는 평가를 위해 대면 수업과 시험을 진행하는 것은 이해하지만 무엇보다도 우선돼야 할 것은 학우들의 목소리에 집중하는 것이다.

<권예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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