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신문

보도

  • 청대신문
  • 보도
보도 상세보기, 제목, 카테고리, 내용, 파일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보도】 종합보도
카테고리 보도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초청 특강 진행

지난달 19일, 우리대학 보건의료과학대학 청암홀에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를 초청해 ‘유쾌한 반란’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교직원과 학우 등 100여 명이 특강에 참석했다.
이번 특강에서 김 전 경제부총리는 현실을 극복하고 변화시키려는 가장 적극적인 의지의 표현을 ‘반란’이라고 정의했다. 세 가지 반란으로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며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하는 환경에 대한 반란 ▲자신의 틀을 깨기 위한 자신에 대한 반란 ▲사회를 변화시키는 사회에 대한 반란을 꼽았다. 또, 유년기 시절 이야기와 대학의 현실에 대한 조언도 잊지 않았다.
김 전 경제부총리는 “과거 계층 이동이 가능한 것은 교육이었지만 현재는 부의 대물림으로 교육의 격차는 더욱 커지고 계층 간 이동은 더욱 어려워졌다”며 “단절된 계층 간 이동을 이루기 위한 많은 사업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지혜 기자>


군사학과, 제 19회 대학생 안보 토론대회 수상

우리대학 군사학과 학우들이 ‘2020 지상군 페스티벌’의 제 19회 대학생 안보 토론대회에서 최우수상과 장려상을 수상했다.
최한서(군사학과·3) 학우는 4분과(미래) ‘초인류 육군, 첨단과학기술군으로서의 실제와 방향’에서 ‘게임 체인저로서 패러다임의 변화를 주도하는 초 인류 육군’이라는 주제로 토론을 벌여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윤치훈(군사학과·4) 학우는 3분과(사회) ‘다양성 추구와 안보: 젠더, 종교, 성 소수자, 다문화, 인권’에서 ‘성 소수자의 수용을 통한 다양성의 확보와 안보’를 주제로 장려상을 수상했다.
우리대학 관계자는 “군사학과 학생들이 안보 토론회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이유는 교수진의 적극적인 지도 하에 국방 안보 관련 과목을 지속적으로 교육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논문 발표 지도 등을 통해 학생들의 논리력과 발표력 함양에 주력했던 것이 효과를 나타낸 것 같다”고 말했다.

<윤예원 기자>


산학협력단과 일환경건강센터, 업무협약

우리대학 산학협력단은 (재)숲과 나눔 일환경건강센터와 지역사회 산업안전보건 증진 및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산업안전보건 분야 교육생 역량 강화를 위한 교수·학습 지원 및 지역 산업체의 산업안전보건 증진을 위한 기술교류 등에 협력키로 했다.
이에 따라 우리대학 산학협력단은 대학생 대상 산업안전보건 전문교육을 제공받는다. 일환경건강센터는 지역산업체 대상 수요응답형 산업안전보건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산학협력 네트워크를 확보했다. 또한 ▲산업안전보건 서비스 증진을 위한 기술교류 및 지원 ▲산업안전보건 전문인력 양성과 학생취업 기회 및 정보 제공 ▲지역 산업체 근로자의 근골격계 부상 방지 및 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상담 및 지원 등을 약속했다.

<윤예원 기자>


‘소나무 교수·학생 봉사단 아이템 공모전’ 수상

지난달 12일, 우리대학 ‘소나무 교수·학생 봉사단 아이템 공모전’에서 최고운(문헌정보학과·2) 학우와 이예인(사회과학부·2) 학우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소나무 교수·학생 봉사단 아이템 공모전’은 지난 9월 17일부터 29일까지 소나무 봉사단 홍보를 위해 진행된 공모전이다. 최고운(문헌정보학과·2) 학우는 온라인 홍보(카카오톡, 인스타그램)와 배너·현수막 홍보부문, 이예인(사회과학부·2) 학우는 배너·현수막 홍보 부문에서 수상 했다.
최고운(문헌정보학과·2) 학우는 “소나무 봉사단의 좋은 취지를 알리고 싶어 참여하게 됐는데 수상까지 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많은 학우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김영배 학생종합상담센터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소나무 봉사단에 대한 홍보가 확대돼 소나무 봉사단이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재학생을 도울 수 있는 봉사단으로 더욱 발전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지혜 기자>


실전 취업 위한 ‘CJU 자소서 경진대회’

지난 2일 실전 취업 준비를 위한 ‘제1회 CJU 자기소개서 경진대회’가 개최됐다. 이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침체된 취업 준비 분위기를 전환하고, 적극적인 실전 취업 준비를 지원하기 위해서이다.
‘CJU 자기소개서 경진대회’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인 ‘Make-CJU Talents’ 사업의 ‘Any-CDP’를 활용해 진행됐다. ‘Any-CDP’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학우들이 우리대학 에델바이스에 누적한 경력을 활용해 자신만의 이력을 만드는 경력 포트폴리오와, 그를 바탕으로 작성하는 자기소개서로 구성돼 있다. 또한, 온라인 첨삭 시스템을 활용해 자신의 자기소개서를 첨삭 받을 수 있다.
학우의 취업 희망기업 자기소개서 양식을 ‘Any-CDP’에 작성해 제출함에 따라 실전에 대비한 취업 준비 활동을 지원한다. 경진대회에 참여했던 학우는 전문 취업 상담가의 첨삭지도를 받을 수 있다. PT 발표를 통해 총장상 3명에게 30만원, 부총장상 6명에게 20만원, 단장상 9명에게는 10만원을 지급하여 우수작성자 18명에게 총상금 300만원을 수여했다.

<윤예원 기자>


‘2020 공개 S/W 대학생 체험캠프’ 개최

우리대학 소프트웨어융합학부 인공지능소프트웨어전공이 ‘2020 공개 S/W 대학생 체험캠프’를 온라인으로 지난 2~3일 이틀간 진행했다. ‘2020 공개 S/W 대학생 체험캠프’에서는 공개소프트웨어 이해, 공개소프트웨어 트렌드 특강, Keras를 사용한 딥러닝 입문하기, 오픈소스 클라우드 컴퓨팅 솔루션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방식의 체험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이번 체험캠프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돼 강연자와 재학생 간 실시간 소통을 통해 원활한 실습 환경 등이 이뤄졌다.
인공지능소프트웨어전공 박현준 교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소프트웨어적인 지식은 전공과 분야에 상관없이 우리 삶의 모든 분야에 필요한 필수적 지식이 돼가고 있다”며 “이번 체험캠프를 통해 학생들은 공개소프트웨어의 중요도를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지혜 기자>


청석학원 설립자 청암·석정 선생 추도식 엄수

지난달 8일, 학교법인 청석학원 설립자인 청암 김원근 선생(1866~1965) 55주기, 석정 김영근 선생(1888~1976) 44주기 추도식이 우리대학 보건의료과학대학 청암홀에서 엄수됐다.
이날 추도식은 설립자 약력 보고와 헌화 및 분향, 고유사·추도사 낭독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추도식은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유족, 동문, 교직원, 학생 대표 등 40여 명이 참석해 최소화된 규모로 실시됐다.
청암 김원근 선생은 1965년 충북 최초의 사회장으로 현재의 우암산 묘역에 안장됐고, 석정 김영근 선생은 1976년 청석학원 학원장으로 부모산 묘역에 영면했다. 청암·석정 선생 형제가 별세한 뒤 지역사회에서는 추모기념사업위원회를 조직해 매년 추도식을 열고 생애를 재조명하는 학술대회 등을 개최하며 위업을 추모해 오고 있다.

<박지혜 기자>
파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