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신문

사회

  • 청대신문
  • 사회
사회 상세보기, 제목, 카테고리, 내용, 파일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사회】 전염병이 만들어낸 사회
카테고리 사회
코로나19로 인해 세계적으로 피해가 많은 상황이다. 초기에는 일시적인 충격으로 끝날 것으로 여겨졌지만 현재는 경제침체의 우려가 나오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사람들이 집 밖으로 나오지 않자 가게들은 점점 문을 닫거나 마감 시간을 앞당기기 시작했다. 그로 인해 대학생들은 아르바이트와 일자리를 잃고 있다. 이번 사회면에서는 코로나19와 변해버린 사회에 대해 알아보자.
[편집자주]

코로나19는 새로운 유형의 코로나바이러스 (SARS-CoV-2)에 의한 호흡기 감염 질환이다. 지난해 12월 중국 우한시에서 처음 발생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감염자의 비말(침방울)이 호흡기나 눈·코·입의 점막으로 침투될 때 전염된다. 감염되면 약 2~14일의 잠복기를 거친 뒤 주로 발열(37.5도) 및 기침이나 호흡곤란, 폐렴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드물게 무증상 감염 사례도 나오고 있다. 중국에서는 2월 19일 에어로졸에 의한 전파 가능성을 인정하기도 했다.
대한민국은 지난 1월 20일 첫 번째 확진자 발생 후 3번째 확진자를 통해 2차 감염사례가 나타났다. 후에 31번째 확진자를 기점으로 수많은 확진자가 나왔다. 보건복지부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국내 발생 37일 만에 1,000명을 넘어섰고 이틀 뒤에는 2,000명대, 그 바로 다음 날에는 3,000명대에 진입했다. 하루꼴로 확진자의 앞자리 수가 바뀌었다. 정부는 2월 23일, 감염병 위기경보 수준을 ‘경계’에서 최고 수준인 ‘심각’으로 상향했다.

코로나19는 우리에게 단순한 공포심을 주었던 것뿐 아니라 경제에 위협을 가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더욱 심각하다고 전했다. 전 세계가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받고 있기에 페루, 호주 등의 나라에서는 국경을 봉쇄하고 국가 간 이동을 차단했다. 서로 간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지만 인적교류가 끊기고 글로벌 공급망이 흔들릴 수 있어 장기간 경제침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침체는 지난 2월 중소제조업의 평균 가동률은 69.6%로 금융위기 이후 최저 수준을 보였다. 또한 OECD(경제협력개발기구)는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이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OECD는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한다는 시나리오에서 경제가 1.5%까지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전망치는 코로나19 확산 정도에 따라 추가적인 하향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미국은 최대 경기 침체기였던 2007년~2009년 때보다 경기 침체가 훨씬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올해 국내 신규 실업자가 최대 33만 명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지난달 19일 통계청에 따르면 비경제활동인구 중 ‘그냥 쉬었다’고 답한 사람이 237만 명에 육박하며 통계 작성 후 최대 수준을 기록했다. 이는 1년 전보다 36만 6천 명(18.3%) 증가한 수치이다. 특히 쉬었다고 답한 전 연령층 가운데서도 20대는 40만 명을 넘어서는 수치를 기록했다. 미국에서는 신종 코로나 사태의 여파로 최소 2200만 명이 일자리를 잃은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일부 주를 시작으로 서서히 경제 활동이 재개되고 있지만 실업난이 단기간에 해소되긴 어렵다는 지적이다.

대학생들은 급한 대로 아르바이트 자리를 구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구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대학생들은 지방자치단체의 ‘코로나 단기 아르바이트’에 몰리고 있다. 지난 3월 말부터 지난달 초 경기, 부산 등 지자체들은 코로나19로 급증한 행정업무 부담을 해소하고 어려운 대학생을 돕는다는 취지로 단기 일자리 사업을 확대했다. 신청자가 많아 근무 기간이 2주 단위로 쪼개진 초단기 일자리까지 생기고 있다. 이는 단순 행정 보조 업무가 대부분이다.

계속되는 일자리 축소에 고용노동부는 지난달 20일 코로나19사태에 따른 ‘코로나19 대응 고용안정 긴급 지원단’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지원단은 코로나19로 인한 일자리 상황 악화와 노동시장 현안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기구이다. 지원단의 주요 업무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고용 대책 수립·점검, 부처 간 정책 조정, 코로나19 관련 주요 사업 추진 상황 점검, 지역·산업별 고용 동향 모니터링 등이다.

코로나19에 따른 고용 충격이 청년층에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자 정부가 청년에 정보통신(IT) 공공 일자리 사업을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현재 실업 대책 대상은 청년층이며 청년 공공 일자리 사업을 IT 분야에 집중하고, 행정자료 전산화 사업, 업무보조 등의 업무를 맡도록 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는 그동안 노인 일자리를 늘리는 데 주력했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해 청년 일자리가 급격히 줄어들며 일자리 사업의 대상을 청년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청년 직접 일자리 사업에 지속 가능성이 없기에 경제 성장 효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할 거라는 지적이다.

<윤예원 기자>
파일

담당자 정보